송평(松平) 2009. 7. 5. 19:53

古人傳訣(고인전결)

1. 三元之理(삼원지리) 萬法之元(만법지원) : 天地人 삼원의 이치가 만법의 근원이다.

2. 人道順應(인도순응) 無禍平安(무화평안) : 사람의 도리에 순응하면 禍가 없고 평안하다.

3. 人是悖逆(인시패역) 百端禍反(백단화반) : 사람이 도리에 벗어나고 거스르면 백 가지 화가 돌아온다.

4. 先天何處(선천하처) 要知來處(요지래처) : 전생이 어떠했는가는 현재의 처지로 알 수 있다.

5. 後天何處(후천하처) 要知去處(요지거처) : 후생이 어떠하겠는가는 지난 일로써 알 수 있다.

6. 陰陽之法(음양지법) 洛書基源(락서기원) : 음양의 법도는 낙서가 기원이다.

7. 天地順應(천지순응) 精和平溫(정화평온) : 천지에 순응하면 정화하고 평온하다.

8. 天地悖逆(천지패역) 混亂禍反(혼란화반) : 천지에 벗어나고 거스르면 혼란과 화가 돌아온다.

9. 五行偏全(오행편전) 定而禍福(정이화복) : 오행이 편고한가 온전한가 그로써 사주의 화복이 결정된다.

10. 配合干支(배합간지) 定人福禍(정인복화) : 간지의 배합이 화복을 결정한다.

11. 五行皆陽(오행개양) 丙爲最上(병위최상) : 甲丙戊庚壬 다섯 양 오행 중 丙이 양으로서 제일이다.

12. 五行개음(오행개음) 癸爲至上(계위지상) : 乙丁己辛癸 다섯 음 오행 중 癸가 음으로서 최상이다.

13. 五陽從氣(오양종기) 五陰從勢(오음종세) : 다섯 양들은 氣를 따르고 다섯 음들은 세력을 따른다.

14. 四柱配定(사주배정) 年根爲本(년근위본) : 사주에서 年根이 근본이다.

15. 年月喜神(년월희신) 祖先有德(조선유덕) : 연월에 희신이 있으면 선조 덕이 있다.

16. 月柱提綱(월주제강) 父兄興衰(부형흥쇠) : 월주가 제강으로서 부모 형제의 흥쇠를 나타낸다.

17. 日柱論之(일주론지) 夫婦看法(부부간번) : 일주를 논하는 것이 부부 보는 법이다.

18. 日時喜神(일시희신) 妻子發展(처자발전) : 일시에 희신이 있으면 처자가 발전한다.

19. 時柱終實(시주종실) 子孫興衰(자손흥쇠) : 시주는 종실이니 자손의 흥쇠를 나타낸다.

20. 生方怕沖(생방파충) 庫藏宜開(고장의개) : 寅申巳亥 생방은 충을 두려워하고, 辰戌丑未 고장은 열려야 마땅하다.

21. 衰者沖剋(쇠자충극) 拔根之害(발근지해) : 쇠한 오행을 충극하면 뿌리가 뽑히는 해를 당한다.

22. 旺者沖刑(왕자충형) 怒發之禍(노발지화) : 왕한 오행을 충형하면 노발하여 화를 당한다.

23. 天好地合(천호지합) 地旺宜靜(지왕의정) : 천간은 지지와 합을 좋아하고 지지는 왕하고 고요한 것이 마땅하다.

24. 合而宜處(합이의처) 或有不宜(혹유불의) : 합이 마땅한 경우도 있으나 혹 마땅치 않은 경우도 있다.

25. 沖而不宜(충의불의) 或時宜處(혹시의처) : 충이 마땅치 않기도 하지만 혹 때에 따라 마땅할 경우도 있다.

26. 合多不奇(합다불기) 沖多不定(충다불정) : 합이 많으면 기이하지 못하며 충이 많으면 안정되지 못한다.

27. 寅申巳亥(인신사해) 四生之神(사생지신) : 寅申巳亥는 四生의 오행이다.

28. 子午卯酉(자오묘유) 四敗之神(사패지신) : 子午卯酉는 四敗의 오행이다.

29. 辰戌丑未(진술축미) 四庫四墓(사고사묘) : 辰戌丑未는 四庫, 四墓이다.

30. 大病得藥(대병득약) 大富大貴(대부대귀) : 큰병이 있고 약을 얻으면 대부대귀하다.

31. 合待沖起(합대충기) 沖待合成(충대합성) : 합은 충을 기다려 일어나고 충은 합을 기다려 이룬다.

32. 格局旣定(격국기정) 用神可變(용신가변) : 격국은 이미 정해진 것이고 용신은 가변한다.

33. 强者宜制(강지의제) 弱者宜補(약자의보) : 강한 것은 억제함이 마땅하고 약한 것은 보해야 한다.

34. 淸命論貴(청명논귀) 濁命論富(탁명논부) : 청한 사주는 귀를 논하고, 탁한 사주는 부를 논한다.

35. 眞神得用(진신득용) 大富大貴(대부대귀) : 진신이 되어 용신이 왕하면 대부대귀하다.

36. 假神用事(가신용사) 碌碌浮生(녹록부생) : 가신으로 용신이 되면 평범하게 떠도는 인생이다.

37. 吉神太露(길신태로) 起爭之風(기쟁지풍) : 길신이 천간에 드러나 있으면 투쟁이 일어난다.

38. 凶神深藏(흉신심장) 食虎之患(식호지환) : 흉신이 심장되어 있으면 식인 호랑이의 우환이 있게 된다.

39. 夫妻因緣(부처인연) 宿世之來(숙세지래) : 부처의 인연은 전생의 인연에서 온 것이다.

40. 父子因緣(부자인연) 此緣宿世(차연숙세) : 부자의 인연은 이생 인연에서 후생까지 이어진다.

41. 源淸流濁(원청유탁) 先榮後敗(선영후패) : 사주는 청하나 운이 탁하면, 먼저는 영화로우나 후에는 패망한다.

42. 源濁流淸(원탁유청) 先困後榮(선곤후탁) : 사주는 탁하나 운이 청하면, 먼저는 곤란해도 후에는 영화롭다.

43. 德勝財者(덕승재자) 君子之風(군자지풍) : 덕으로 재를 이기는 것은 군자의 위풍이다.

44. 財勝德者(재승덕자) 多能之象(다능지상) : 재로서 덕을 이기는 것은 재능이 많은 상이다.

45. 身主要强(신주요강) 用物財官(용물재관) : 일간은 우선 신강함을 요하니 재관을 다룰 수 있다.

46. 身主柔弱(신주유약) 用之印比(용지인비) : 일간이 유약하면 용신은 인성과 비겁이다.

47. 先印後財(선인후재) 初困後榮(초곤후영) : 운이 먼저 인성 운으로 흐르고 후에 재성 운으로 흐르면 처음은 곤고하더라도 나중에는 영화롭다.

48. 先財後印(선재후인) 初榮老敗(초영노패) : 운이 먼저는 재성 운으로 흐르고 후에 인성 운으로 흐르면 처음에 영화롭더라도 후에는 패망한다.

49. 調候不及(조후불급) 無實無後(무실무후) : 조후가 되어 있지 않으면 실속이 없고 후사도 없다.

50. 男犯四敗(남범사패) 屈曲波瀾(굴곡파란) : 남명이 사패를 범하면 굴곡파란이 있다.

51. 女犯四敗(여범사패) 淫亂孤獨(음란고독) : 여명이 사패를 범하면 음란고독하다.

52. 五氣相生(오기상생) 其性溫和(기성온화) : 오행의 기운이 상생되면 그 성품이 온화하다.

53. 混亂偏枯(혼란편고) 性情乘逆(성정승역) : 혼란편고하면 그 성정이 남을 업신여기고 거스른다.

54. 貧富之源(빈부지원) 食財輕重(식재경중) : 빈부의 근원은 식상과 재성의 경중에 있다.

55. 官名高低(관명고저) 官印輕重(관인고저) : 관직의 높고 낮음은 관인의 경중에 있다.

56. 官重無印(관중무인) 慾高無成(욕고무성) : 관은 중한데 인성이 없으면 높은 관직에 대한 욕심은 많으나 이룸이 없다.

57. 印重太過(인중태과) 貧寒寒儒(빈한한유) : 인성이 태과하면 빈한하고 초라한 선비이다.

58. 財多身弱(재다신약) 富屋貧人(부옥빈인) : 재다신약하면 부자 집에 사는 가난한 사람이다.

59. 傷官無財(상관무재) 雖巧必貧(수교필빈) : 상관격이 재가 없으면 비록 재주가 교묘하나 필시 가난하다.

60. 傷官無財(상관무재) 後嗣終無(후사종무) : 상관격에 재성이 없으면 후사를 끝내 잇지 못한다.


61. 傷官執刀(상관집도) 將相公候(장상공후) : 상관격에 양인이 있으면 장군 재상과 같은 높은 벼슬을 한다.

62. 殺印相生(살인상생) 生殺威權(생살위권) : 살인상생이면 생살을 다루는 권위 있는 직에 종사한다.

63. 倒食重重(도식중중) 落胎頻繁(낙태빈번) : 도식 편인이 많으면 낙태가 빈번하다.

64. 財星破印(재성파인) 因財致禍(인재치화) : 재성이 인성을 파하면 재로 인하여 화를 입는다.

65. 傷官破官(상관파관) 生子別夫(생자별부) : 상관이 관을 파하면 자식 놓고 남편과 헤어진다.

66. 印重無官(인중무관) 多學無成(다학무성) : 인성은 많으나 관이 없으면 공부는 많이 하나 이룸이 없다.

67. 金白水淸(금백수청) 聰明過人(총명과인) : 금백수청이면 총명함이 뛰어난 사람이다.

68. 木火通明(목화통명) 高學博識(고학박식) : 목화통명이면 학문이 높고 박식하다.

69. 水多浮木(수다부목) 平生浮浪(평생부랑) : 수다하여 부목되면 평생 부랑 생활을 한다.

70. 土多埋金(토다매금) 愚鈍之象(우둔지상) : 토다하여 매금이면 우둔한 상이다.

71. 兩神相戰(양신상전) 先要和戰(선요화전) : 양신이 상전하고 있을 경우 우선 싸움을 중재함이 필요하다.

72. 食傷入墓(식상입묘) 必畏終命(필외종명) : 식상이 입묘할 경우 필시 종명될까 두렵다.

73. 提綱墓庫(제강묘고) 少年不發(소년불발) : 월지가 진술축미의 묘고이면 초년에 불발한다.

74. 提綱四庫(제강사고) 謂之雜氣(위지잡기) : 월지가 사고이면 잡기라 이른다.

75. 調候順調(조후순조) 順成平安(순성평안) : 조후가 순조로우면 순성하고 평안하다.

76. 調候不及(조후불급) 苦中之發(고중지발) : 조후불급이면 고생하며 발전한다.

77. 拱貴拱祿(공귀공록) 最忌嗔實(최기진실) : 공귀공록은 진실됨을 가장 꺼린다.

78. 陽木無根(양목무근) 水多轉貴(수다전귀) : 양목이 무근하면 수다하여 전전하다가 귀하게 된다.

79. 陰木無根(음목무근) 逢金發揚(봉금발양) : 음목이 무근하면 금을 만나 발양한다.

80. 用神不用(용신불용) 苦難後發(고난후발) : 용신을 쓰지 못하면 고난 후에 발한다.

81. 格局卽喜(용신즉희) 順發安平(순발안평) : 격국이 희신이면 순발하고 평안하다.

82. 喜神不明(희신불명) 先觀胎月(선현태월) : 희신이 명확하지 않으면 먼저 태월를 살펴라.

83. 雜氣財官(잡기재관) 形沖大好(형충대호) : 잡기재관격은 형충을 아주 좋아한다.

84. 陽多孤陰(양다고음) 妻宮不良(처궁불량) : 양이 많고 음이 약하면 처궁이 불량하다.

85. 陰多孤陽(음다고양) 夫君不發(부군불발) : 음이 많고 양이 약하면 부군이 불발한다.

86. 金水傷官(금수상관) 先官後財(선관후재) : 금수상관은 우선 관을 용신으로, 재를 희신으로 한다.

87. 木火傷官(목화상관) 先印後官(선인후관) : 목화상관은 우선 인을 용신으로, 관을 희신으로 한다.

88. 水木傷官(수목상관) 先財後比(선재후비) : 수목상관은 우선 재를 용신으로, 비겁을 희신으로 한다.

89. 火土傷官(화토상관) 傷盡最好(상진최호) : 화토상관은 상진함이 가장 좋다.

90. 土金傷官(토금상관) 先印後財(선인후재) : 토금상관은 인을 용신으로, 재를 희신으로 한다.

91. 刑合之格(형합지격) 無官可成(무관가성) : 형합격은 관이 없어야 성격된다.

92. 傷官見官(상관견관) 官訟多發(관송다발) : 상관견관은 관재송사가 많다.

93. 身弱多財(신약다재) 必到災殃(필도재앙) : 신약 다재하면 필히 재앙이 이른다.

94. 身弱大官(신약대관) 可畏終命(가외종명) : 신약에 살이 왕하면 종명함이 가히 두렵다.

95. 時上偏財(시상편재) 他鄕名利(타향명리) : 시상편재는 타향에서 명리를 얻는다.

96. 歸祿專祿(귀록전록) 自手成家(자수성가) : 귀록격, 전록격은 자수성가한다.

97. 月令建祿(월령건록) 多無祖屋(다무조옥) : 건록격은 조상의 재산이 많아도 자신과 무관하다.

98. 干與支同(간여지동) 損財傷妻(손재상처) : 일주 천간 지지가 같으면 손재하고 상처한다.

99. 一見財官(일견재관) 自然成福(자연성복) : 재관을 하나씩만 보면 자연히 복을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