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명학·음파작명학

이름짓는법

송평(松平) 2009. 7. 15. 11:29
작명법..2
 
<2>. 이름짓는법
1. 부르기 좋고 듣기 좋으며 장성하여 사회적으로 쓰여짐에 불편함이 없는 이름이 되야 합니다.
2. 뜻이 좋고 미래지향적인 의미를 담고있는 이름이라야 좋습니다.
3. 선천운의 사주오행(四柱五行)과의 배합이 좋은 이름으로 지어져야 합니다.
4. 음(陰)양(陽)이 조화(造化)되어야 한다.
5. 원(元),형(亨),이(利),정(貞), 격의 수리가 좋아야 합니다.
6. 음령(音靈)오행(五行)이 상생(相生)의 순음으로 구성되야 좋습니다.
7. 기운(氣運)을 호전시키는 자원(字源)오행(五行)을 구성하면 좋습니다.
8. 이름의 품격(品格)인 자의(字意)가 훌륭한 이름이라야 좋습니다.

<3>. 작명 이론
이름이란 - 음오행론
이름은 어떻게 지어져야 하는가? - 수리오행론
이름을 짓기위해 알아야 할 사항 - 수리론
성명학(姓名學)의 기본적인 요소 - 불용문자(이름사용시 주의문자)
오행의 특성 및 성향 혼동하기 쉬운 부수와 획수 - 음양조화법
 
1. 이름이란?
이름은 그사람의 인품과 기질과 기국(器局)의 심천(深淺) 그리고, 처세(處世)의 지향을 암시합니다.
물론 이름 하나만 가지고 인간의 삶을 전부 논할 수야 없겠지요.
하지만 성명학(性命學)은 우주만물의 생성(生成)과 그 변화의 기운(氣運)을 바로 알아, 후천적으로 올바른 기운과 형상을 통해 인간의삶을 보다풍요롭고 윤택하게 이끌어 가고자하는 선현들의 우주적인 학문입니다. 우리는 흔히 타고난 사주팔자(四柱八字)는 인체의 몸에 비유하고 이름은 그사람의 의복에 비유합니다. 아무리 비싼 옷이라도 제 몸에 맞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듯이 각 개인의 이름도 이와 다를바가 없겠지요.
먼저 제 몸에 꼭 맞는 의복을 지으려면 선천운(先天運)에 사주팔자(四柱八字)를 정확히 진단하고 이 선천운(先天運)과 올바른 조화를 이룰수 있는 이름자를 찾아 후천운(後天運)의 운명을 더욱 호전 (好轉)시켜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학문이 바로 성명학(性命學)이고 이름입니다.
 
이름은 어떻게 지어져야 하는가?
성명학(性名學)은 음양(陰陽)의 조화(調和)를 바탕으로 사주명리에 그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구성된 이름의 음령오행(音靈五行)을 육친(六親)에 대입하여 사주를 흐름을 살펴보고 이름의 획수를 산출하여 길(吉), 흉(凶)의 좋고 나쁨을 적용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본이 되는 선천운(先天運)에 사주팔자(四柱八字)가 지나치게 과한지 부족한 지 여부를 명확히 살피어 후천적으로 적절히 억제 또는 보강할수 있는 오행(五行)을 찾아 이에 부합 되는 올바른 이름으로 구성되야 합니다.
우주만물의 조화가 음양의 원리에서 기원하듯이 후천운(後天運)인 이름도 음양의 원리에 충실해야 좋은 이름을 지을수가 있습니다.
 
이름을 짓기위해 알아야 할 사항
사주팔자(四柱八字)란?
四기둥에 八자란 뜻으로 사람이 태어난 生年, 生月, 生日, 生時의 네 기둥을 四柱라 하는데, 한 기둥(柱)마다 간지(干支) 두 개씩 모두 8자(八字)로 되어 있다하여 사주팔자(四柱八字)로 표현합니다.
 
사주학(四柱學)이란?
선천운(先天運)의 사주팔자(四柱八字)는 타고나는 것으로, 우주만물(宇宙萬物)의 생성(生成)과 그 변화의 기운(氣運)을 미리 알아 대처할 수 있게함으로써 보다 윤택하고 훌륭한 삶을 영위해 갈 수 있도록 개인의 숙명과 운명을 우주순환의 원리와 법칙에 바탕을 두고 인간의 사주팔자(四柱八字)를 추명(推命)해 나가는 학문이 바로 사주학(四柱學)또는 사주추명학(四柱推命學)이라 합니다.
 
천간 지지(天干 地支)란?
천간(天干)은 열개이고 지지(地支)는 열두개로 천간(天干)은 십간(十干), 지지(地支)는 십이지(十二支)라고 부릅니다.
천간(天干)과 지지(地支)는 나무의 줄기 간(幹)과 가지 지(枝)에서 비롯되었으며 천간(天干),지지 (地支)는 서로 짝을 이루어 육십갑자(六十甲字)를 만들고 육십갑자(六十甲字)는 각각의 상호작용과 특성을 통해 각 개인의 운명(運命)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음양오행론(陰陽五行論)
하늘과 땅이 열리기 전 우주의 상태를 혼돈(混沌)이라 하는데, 이때는 음양도 없고 사계절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기(氣)가 서로 엉기어 나누어 지지 않은 상태를 태극(太極)이라 하며, 태극 (太極)에서 동(動)하는 기(氣)와, 정(靜)하는 기(氣)가 나누어진 것을 음양(陰陽)이라 합니다.
오행(五行)은 木, 火, 土, 金, 水의 오(五)를 말하는 것으로 중국 고대 사상가들은 이 다섯가지 요소를 가장 기본적인 물질(物質)로 인식(認識)하여 처음에는 오행(五行)을 오재(五材)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오행(五行)은 木, 火, 土, 金, 水의 오(五)를 말하는 것으로 오행(五行)은 음양(陰陽)과 함께 동양철학의 기본이며, 오행(五行)의 작용과 변화를 통해 인간의 명(命)뿐만 아니라 모든 현상을 설명 하는데 성명학(性命學)에서도 좋은 이름을 짓기 위해서는 오행의 성질 및 상생(相生) 상극(相剋)의 관계를 명확히 알아야 좋은 이름을 지을 수 있습니다.
 
 
2. 성명학(姓名學)의 기본적인 요소
① 선천운(先天運)과 후천운(後天運)의 합국(合局)
선천운(先天運) 사주팔자(四柱八字)와의 합국에 따라 길(吉), 흉(兇)이 결정되므로 가장 중요하며, 가장 먼저 생각하여야 할 부분으로 사주에 맞는 수리 조직과 음양 배열, 오행의 조화, 자의(字意), 사주의 용신을 찾아 이름의 기본이되는 중축에 해당됩니다.
② 음령오행(音靈五行 : 이름의 생명)
사람의 소리에는 영동력(靈動力)이 있다. 즐거운 음악을 들으면 신이 나고, 애절한 음악을 들으면 슬퍼지는 것처럼 소리의 영동력(靈動力)을 충분히 느끼고 감지할수 있습니다.
영동작용은 가정, 부모, 자식 관계 및 건강, 질병, 수명, 재산 등의 운력 작용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서 이름의 생명이며 핵심이 되는 부분으로 이름을 구성함에 매우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③ 음양배열(陰陽配列)
우리가 살고있는 우주 즉, 자연계나 인간계에는 음(-)과 양(+) 두 기운이 서로 누르고, 도와주어, 조화를 이룸으로써 질서가 유지되는데, 이름에서 음양의 조화(調和) 부조화(不調和)에 따라 그 운성의 강약과 육체조직 발달과 병행하여 성격의 강유(剛柔)를 지배하며 수명 장단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④ 수리운로(數理運路 : 이름의 길)
우주 만물은 음양과 오행과 수리 등의 요소로 생성, 전개되는바 수리는 우주의 근본 원령(元靈)에서 기원(起源)하는 영동력(靈動力)의 고등영수학(高等靈數學)으로써 9의 자승수(自乘數)로 9×9 = 81수의 신비한 영동수리(靈動數理) 작용을 한다. 이름은 영동 수리 작용으로 평생의 운로를 좌우한다. 이름 운(運)의 길(道)이 된다.
⑤ 자의정신(字意精神 : 글자의 원뜻, 이름의 뜻. 정신)
사람은 누구나 저마다의 성향은 물론 바같으로 드러나는 이미지 품체에서 느껴지는 중우함, 처럼 이름도 이름의 자의(字意)에 따라 해당 이름의 품격이나 정신을 느낄수 있으며 이로인한 운(運)에 작용도 크다고 할수 있습니다.
 
3. 오행의 특성 및 성향
木 - 발생력을 의미
    - 부드러우면서도 곧바로 뻗어 나가려는 성질
火 - 정직. 바른말. 예의. 명랑함
    - 불이 타오르면 불꽃이 왕성하게 치솟는다. 불꽃에는 왕성한 의미가 있다
土 - 통합력
    - 만물의 올려놓고 있다는 개념
    - 치우침이 없는 것. 중화, 통합
金 - 억제. 결단. 추진력
    - 생기를 폈다 거둬들이는 것처럼 냉정하고 견고함
水 - 지혜. 냉담
    - 냉하고 썰렁함
    - 대개 사물이나 현상에 있어 하향하는 성질을 지니며 인내력, 비밀, 수축의 성향을 지님

4. 음오행론
오행(五行)은 성명학(性名學)에서 오행은 크게 발음오행(發音五行), 수리오행(數理五行), 자원오행(字源五行) 세가지로 구분하며 오행(五行)의 배치는 성명학(性名學)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기본요소에 해당됩니다.
음오행(음령오행)은 이름은 소리로서 불리고 불리어 집니다. 따라서 음오행(音五行)이 상생(相生)해야 좋은 이름이 되고 그렇지 못하면 상극(相剋)되어 평생 듣기도 부르기도 어색한 이름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명시 성명자의 음오행(音五行)이 서로 상생(相生)이 되도록 배치합니다.

金 兌 娟
木 火 土
└ 木生火 ┘
└ 火生土 ┘
金 永 珉
木 土 水
└ 木剋土 ┘
└ 土剋水 ┘

음오행(音五行)은 성명자 초성간의 상생(相生), 상극(相剋) 관계를 판단하여 길(吉)한 운명과 흉(凶) 한 운명으로 살아갈 것인지를 알게되는 것입니다.
 
5. 수리오행론
수리오행(數理五行)이란 성명자의 획수(劃數)와 관련된 오행을 말합니다. 성명자 획수로 산출된 오행으로 상생(相生), 상극(相剋) 관계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수리오행 도표] 五行 木 火 土 金 水
劃數 1, 2 3, 4 5, 6 7, 8 9, 10
10 이상은 10을 버리고 나머지 숫자로 계산합니다.
 
▷ 획수 계산법
자획(字劃)에 따라 그 운기(運氣)를 판정할 때에는 성명자(性名字)의 획수(劃數)는 옥편상의 획수가 아니라 성명학상의 원획(原劃)으로 계산합니다.

획수오행 鄭 珉 昇
            19 10 8
            水 水 金

위의 이름은 음오행(音五行)과 수리오행(數理五行) 모두 상생(相生)의 이름이지만, 음과 수리오행중 어느 한쪽이 맞지 않을 경우에는 음오행(音五行)을 우선합니다.
수리오행(數理五行)은 수리(元,亨,利,貞)의 원리로 길흉(吉凶)을 설명하는 수리론(數理論)과 다르며 성명학(性名學)에서는 큰 비중을 두지 않기도 합니다.
 
 
6. 수리론
우주만물은 수(數)로 이루어졌고 수(數)로써 표시되고 표현합니다. 수(數)에는 그 수(數)가 갖는 고유한 성상(性狀)이 있어 수(數)에 따라 고유의 의미(意味)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수리론(數理論)은 수(數)가 지닌 고유의 의미(意味)를 성명학(性名學)에 응용한 것으로 성명자의 수리(數理)에 따라 길흉화복(吉凶禍福), 부귀빈천(富貴貧賤), 영고성쇠(榮枯盛衰)를 예지(豫知)할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성명학에서 수리론(數理論)의 핵심(核心)은 (元, 亨, 利, 政)의 수리의 합을 통해 인생운(人生運)을 예측(豫測)하는 것으로 수는 1부터 9까지가 기본인데 수리는 우주의 근본 원령(元靈)에서 기원(起源)
하는 영동력(靈動力)의 고등영수학(高等靈數學)으로 9의 자승수(自乘數) 9 X 9 = 81수의 신비한
수리를 바탕으로 길(吉)수와 흉(凶)수 중 평생 운로에 좋은 운조로 이끌어 주는 길(吉)수로만 구성
하게 됩니다.
[ 81 수리 조견표]
 
길흉
풀이
1
기본격(基本格)
시두운(始頭運)
태초격으로서 부귀번영, 영달, 성공의 대길운수.
2
분리격(分離格)
재액운(災厄運)
지략은 있으나, 역경과 불안이 많고, 이별운, 재액운 등이 있는 흉수.
3
성형격(成形格)
복덕운(福德運)
과단성과 활동성이 있고 넓은 도량이 있어 화평한 가운데 큰 발전을 이룰 길수.(명예격(名譽格))
4
부정격(不定格)
파괴운(破壞運)
중도포기의 형. 결단력이 부족하여 중도에 포기하기 쉽고, 실패가 뒤따르며, 이별, 방황의 흉수.
5
정성격(定成格)
성공운(成功運)
지덕을 겸비하여 그 이름을 널리 떨치며, 부귀영화와 장수를 누릴 길수.통어격(統御格)
6
계성격(繼成格)
덕후운(德厚運)
초기운이 좋은 수리로서, 귀인을 만나 큰 도움을 받아 크게 발전할 길수.계승격(繼承格)
7
독립격(獨立格)
발전운(發展運)
독립심이 강하며, 성공의 운을 가지고 있는 수리. 다만 고집으로 인한 구설수를 주의해야 좋다.
8
개물격(開物格)
전진운(前進運)
강한 의지와 정신력으로 대업을 성취할 길수로서, 주로 후기에 발전이 크다.발달격(發達格)
9
궁박격(窮迫格)
불행운(不幸運)
처음은 좋으나, 점차 어려움에 닥치며 역경이 많은 수리로서, 부부, 부모형제간의 인연이 좋지 못하다.
10
공허격(空虛格)
단명운(短命運)
다재다능하여 성공을 거둘 수 있으나, 그 성공은 일시적이며, 중도에 난관이 많고, 가족과 떨어져 객지에서 지낼운이 많은 공허, 종국의 흉수.
11
신성격(新成格)
재흥운(再興運)
조상의 은덕이 있어 고생을 모르고 지낼 길수로서 온건하며 순조로운 발전을 이루게 된다.
12
박약격  (薄弱格)
고수운(孤愁運)
재능은 있으나 의지가 박약하여 중도 좌절 또는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 흉수.
13
지모격  (智謀格)
大吉
지달운(知達運)
탁월한 지모로 인하여 만사에 능한 수로서 크게 영달하며, 특히 학문과 예술에 자질이 많다. 성명학상 최대의 길수.
14
이산격  (離散格)
파괴운(破壞運)
남에 대한 배려가 좋은 성품이나, 자신 스스로는 박약좌절하기 쉽고, 번뇌가 많아 실패로 이어지고, 가정운이 좋지 못한 흉수로서 암울한 상태가 많다.
15
통솔격  (統率格)
복수운(福壽運)
복덕운이 강하고 원만한 성품으로 자립하여 성공을 이루며, 타인을 호령할 지위에서 중인의 존경을 받을 길수.
16
덕망격  (德望格)
재부운(財副運)
총명하며, 재운이 왕성하고, 덕망유복하여 대인관계가 좋아 타인의 존경의 대상이 되며, 부귀영화를 누릴 길수.
17
용진격(勇進格)
건창운(建暢運)
굳은 의지로서 강고히 추진하는 성품으로 대업을 성취할 길수이다. 대외적인 발전이 큰 수리.
18
발전격(發展格)
융창운(隆昌運)
의지가 견고하여 처음에 난관이 있더라도 이를 극복하고 대업을 성취할 길수. 예술에도 조예가 깊어 예술적인 일에 성공을 거둘 수 있다.
19
고난격(苦難格)
병액운(病厄運)
학문에는 성할 수 있으나, 재운이 없으며, 성공을 하더라도 일시적인 성공에 그치고 많은 고난이 있으며, 부모자식간에 이별수가 있다.
20
허망격(虛妄格)
단명운(短命運)
허망, 종국의 수. 만사가 여의치 않고, 중도실패가 많으며, 단명의 암시가 있는 흉수.
21
수령격(首領格)
大吉
견실운(堅實運)
지모탁월하여 대업을 이룰 길수로서 부귀와 공명이 함께하는 길수.
22
중절격(中折格)
박약운(薄弱運)
재능은 있으나, 중도좌절이 많고 의지가 박약하여 중도에 포기하고 마는 운격의 흉수.
23
공명격(功名格)
大吉
융창운(隆昌運)
불의에 굽히지 않고 뜻한 바를 이루고야 마는 대길형. 일약 출세하여 중인 영도의 인물이 될 길수.
24
입신격(立身格)
축재운(蓄財運)
순조로운 가운데 점진적 성공을 이루어 입신하며, 자손이 번창하며, 평안한 생활과 함께 재물의 운도 있는 길수.
25
안전격(安全格)
복수운(福壽運)
노력을 통하여 자수성가하여 대업을 달성할 길수로서, 재물과 안강다복이 따르는 길수.건창격(健暢格)
26
영웅시비격(英雄是非格)
만달운(晩達運)
강한 의협심으로 말미암아, 형화의 비운이 있는 흉수로서 만년에 비운의 암시가 있다.영웅격(英雄格)
27
중단격(中斷格)
,中吉
중절운(中折運)
무한한 욕망에 비해 중도에 좌절이 많으며, 파란이 중첩되어 중년실패의 운이 있는 흉수.대인격(大人格)
28
파란격(波亂格)
파란운(波瀾運)
영웅호걸의 기개가 있으나, 부부, 자식간의 인연이 없다. 파란이 심하며, 단명의 운도 있는 흉수.조난격(遭難格)
29
성공격(成功格)
풍재운(豊財運)
자신의 원대한 목표를 달성하는 성공의 운. 자제력을 발휘하면 더욱 길하다.
30
부몽격(浮夢格)
부침운(浮沈運)
기복이 심한 운수로서 안정감이 없고 일시 상승하다가도 언제나 불측의 상황이 생겨 급격히 하강하는 흉수. 신동영웅수가 있어 순식간에 크게 발전할 수도 있는 길중흉수.불측격(不測格)
31
융창격(隆昌格)
흥가운(興家運)
지용득지하고, 학예겸비하여 굳은 의지로서 자립대성할 길수로서, 스스로의 힘으로 집안을 일으킬 길수.
32
순풍격(順風格)
왕성운(旺盛運)
친화력이 있는 수로서 뜻밖의 행운이 따르는 길운으로 만사형통, 복운과 장수의 운도 함께하는 길수.
33
승천격(昇天格)
왕성운(旺盛運)
지모와 덕성을 겸비하여 초년고난이 있더라도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중년이후 크게 성공할 길수.
34
파멸격(破滅格)
大凶
파멸운(破滅運)
계속된 고난이 있어 역경의 연속이며, 처자간 이별수가 있는 흉수.변란격(變亂格)
35
태평격(泰平格)
안강운(安康運)
평온한 성품에 문예와 학술에 뛰어나 평안한 삶과 함께 부귀장수(富貴長壽)할 길수.
36
의협격(義俠格)
파란운(波瀾運)
의협심이 있어 남의 존경을 받을 수 있으나, 스스로는 곤란의 지경에 처할 흉수.
37
인덕격(人德格)
출세운(出世運)
매사 충실하고 열성적인 성격이며 대업을 달성할 길수로서, 인덕으로 평안한 삶을 살 길운.
38
문예격(文藝格)
평범운(平凡運)
문학과 예술에 뛰어나, 입신양명(立身揚名)하며 복록의 운이 있는 길수.성실하여 티끌모아 태산을 이룰 형. 평소 행동에 있어 위력을 보완하면 더욱 길하다.
39
안락격(安樂格)
부영운(副榮運)
초년의 곤란을 극복하고 크게 번창할 수로서 자손이 번영하고 부귀장수할 길수.장성격(將星格)
40
무상격(無常格)
파란운(波瀾運)
일시적 성공을 거두지만 오만불손하여 세인의 구설수에 오르며, 비난이 따르니, 노력이 허사가 되는 흉수. 종국의 수. 고독한 일생.
41
대공격(大功格)
고명운(高名運)
지략이 발달하여 선견지명이 있고 천복과 함께 덕운으로 지도적 역할을 할 길수.
42
고행격(苦行格)
수난운(受難運)
재능은 있으나 의지가 약해 남의 말에 혹하여 파란을 자초하며, 가족간 상별이 따르고, 고난이 따르는 흉수.
43
미혹격(迷惑格)
산재운(散財運)
빛좋은 개살구와 같이 겉은 좋아 보이나, 속으론 근심이 있을 형. 결실이 적고 역경이 많은 흉수. 수입보다 지출이 많은 형. 운은 쇠하며 재물은 흩어질 흉운.성쇠격(盛衰格)
44
마장격(魔障格)
,大凶
파멸운(破滅運)
일시적인 성공도 무의미하며, 단 한번의 실수로 일평생을 그르치며 파탄에 이르며, 실패하게되는 흉수.
45
대지격(大智格)
현달운(顯達運)
두뇌명석하여, 선견지명이 있고, 이로 인하여 만인 존경의 대상이 되고 지도적 지위에 오를 길수로서 만년태평의 길운.
46
부지격(不知格)
비애운(悲哀運)
험산준령의 운으로서 자신의 뜻은 원대하지만 쉽게 이루어지지 않고, 세상이 자신을 알아주지 않는 듯 일이 잘 풀리지 않으며, 병약하고 만난과 신고를 만날 비애운(悲哀運)이다.미운격(未運格)
47
출세격(出世格)
전개운(展開運)
지략이 출중하여 대업을 성취하며, 일이 크게 전개되고 풀려나가는 길수. 자손도 번창하여 만년영화를 누릴 길수. 원만한 성품으로 인하여 화목하고 좋은 친우가 있어 편안한 삶을 살 길수.
48
유덕격(有德格)
영달운(榮達運)
세상을 꿰뚫어 보는 눈이 있어 주위의 신망을 받아 존경의 대상이 되어, 공명이 영달하는 길수.
49
은퇴격(隱退格)
中吉
변전운(變轉運)
길운과 흉운이 변화난측하게 반복되어 기복이 심하여, 길할 때는 상당히 길하고, 반면 흉운의 시기에는 매우 거센 흉운으로 기회를 상실하게 되는 길중흉수.
50
불행격(不幸格)
불행운(不幸運)
한번 성공하더라도 공허하며, 실의에 젖고 만년엔 패가망신하여 처량하며, 불행한 나날을 보내게 되는 흉수.부몽격(浮夢格)
51
춘추격(春秋格)
길흉운(吉凶運)
극성극쇠의 극단적인 길흉이 반복하며 곤고실패와 파란이 반복하는 흉수.만성격(晩成格)
52
능직격(能直格)
시승운(時乘運)
재주와 용기로 어떠한 어려움도 이기고 크게 성공할 길수. 재능과 함께 주위의 도움도 따른다.약진격(躍進格)
53
불화격(不和格)
장해운(障害運)
빛좋은 개살구와 같이 겉은 화려하나 내실이 없는 형으로서 가재를 탕진하며, 화근이 중첩되기에 이르는 흉수.내허격(內虛格)
54
신고격(辛苦格)
절망운(絶望運)
병고, 환난, 고독, 이별, 실패가 찾아오는 대흉수로서 절망적인 상황이 생기기 쉽다.무공격(無功格)
55
불인격(不忍格)
中吉
불안운(不安運)
찾아오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붙잡을 운, 반면 언뜻보기에는 왕성해보이나 속으로는 많은 고통과 재화가 따를 수 있는 수리여서 주의를 요한다.미달격(未達格)
56
부족격(不足格)
패망운(敗亡運)
득 이상의 실이 있을 수리. 불혹이후 호전할 수 있으나, 만년에 이르러 흉운이 찾아 오는 흉수. 한탄과 패망의 운이 함께한다.한탄격(恨歎格)
57
노력격(努力格)
시래운(時來運)
노력끝에 광명, 희망의 형. 강한 운의 소유자이다.봉시격(逢時格)
58
자력격(自力格)
中吉
후복운(後福運)
초년실패가 있으나 이를 바탕으로 후일 극복하고 유종의 미를 거둘 길수.후영격(後英格)
59
불우격(不遇格)
실의운(失意運)
의지박약하여 인내심이 부족하고 재화가 속출하여 역경이 있고 가산을 탕진할 흉수.재화격(災禍格)
60
암흑격(暗黑格)
재난운(災難運)
, 암흑의 종국수. 부부의 인연이 없고, 두뇌의 빈천하고, 실패가 많은 형이나, 반면 장수할 상이다.동요격(動搖格)
61
영화격(榮華格)
재리운(財利運)
오만불손하고 이기적인 형이어서 고독하나, 덕행을 쌓고 수양을 하면, 명진사해하고 부귀쌍전할 길수.
62
고독격(孤獨格)
쇠퇴운(衰退運)
믿음이 없고 가정의 불화가 심하며, 빈곤하여 곤고가 많은 흉수.
63
순성격(順成格)
성공운(成功運)
순풍에 돛단격. 뜻을 세워 성공할 운으로서 자손번창하고 부귀영화를 누릴 길수.
64
침체격(沈滯格)
쇠멸운(衰滅運)
계획은 무모하며, 매사 산산이 무너지는 쇠멸운(衰滅運)으로서 병고로 인하여 단명(病難短命)하며 환난이 많은 흉수.
65
휘양격(輝陽格)
흥가운(興家運)
행운이 제발로 찾아오는 대길형으로 만사여의하며, 부귀영화를 누리고 장수할 길수.
66
우매격(愚昧格)
쇠망운(衰亡運)
우둔하고 앞뒤가 막혀있어 진퇴양난의 형상이며, 쇠망의 운(衰亡運)으로서 재액(災厄)이 생하며, 패가망신에 이를 흉수.
67
천복격(天福格)
자래운(自來運)
하늘이 내리는 복을 타고난 형으로서, 재물운과 애정운이 함께하는 길수.
68
명지격(名智格)
흥가운(興家運)
사리분별이 좋고, 용의 주도한 성품으로 성공에 이를 길수로서 난관이 오더라도 슬기롭게 극복하고 다시 성공발전시키는 길수.
69
종말격(終末格)
불안운(不安運)
행운 뒤에 불운이 찾아와 소멸시키는 형상으로 심신이 불안하여 폐질병약하며, 빈궁과 고통이 따르는 흉수.
70
공허격(空虛格)
멸망운(滅亡運)
비참한 현재와 좋아질 것이 없는 미래로 삶에 지치는 형상으로 횡액단명과 만사쇠퇴하고 마는 흉수.
71
만달격(晩達格)
中吉
발전운(發展運)
내심에 곤고가 많으며, 노력보다 결과가 적고,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많은 수리로서 만년에는 발달하는 수리이다.
72
상반격(相半格)
후곤운(後困運)
불안정한 수. 한번의 실수로 추락할 수도 있는 불운의 수
73
평길격(平吉格)
中吉
평복운(平福運)
외형보다 실제는 힘든 삶. 중용지도하면 평안함을 누릴수 있다.
74
우매격(愚昧格)
미로운(迷路運)
어두운 골짜기를 해메는 형국으로, 재능도 없는데다가 만난과 신고가 가득하여 고통의 세월을 보내게 되는 흉수.
75
정수격(靜守格)
中吉
평화운(平和運)
곤난을 극복하고 평화로이 사업과 가정을 이끄는 수. 언제나 위기상황이 있을 수 있어 이를 주의해야 한다.
76
선곤격(先困格)
후성운(後盛運)
실의,절망에 도와줄이도 없는 흉운으로 중도에 좌절하며, 선고후성으로 처음에는 고통이 많고 나중에 이르러 성취하여 점진적으로 평복에 이르는 수리이다.
77
전후격(前後格)
中吉
길흉운(吉凶運)
길흉이 상반하며, 전비후희(前非後喜), 길흉불측(吉凶不測)의 수로서, 만난과 신고끝에 대길할 수 있는 운. 성실함이 요망되는 수.
78
선길격(先吉格)
中吉
평복운(平福運)
길흉상반이 상반하며, 전운평복(前運平福)이 있으나, 점차쇠퇴(漸次衰退)되어가는 형상의 수리.
79
종극격(終極格)
부정운(不正運)
고집이 세고, 소심한 성격. 크게 얻지 못하며 지속적인 노력을 하여야하는 흉운.
80
종결격(終結格)
운둔운(隱遁運)
일생 고난과 재액의 연속이며, 병약단명(病弱短命)하고 은둔의 삶을 보낼 흉수. 불평불만이 많은 형.
81
환원격(還元格)
성대운(盛大運)
운기왕성하고 부귀와 권위가 따르며, 그 이름을 사해에 떨칠 길수로서 새로이 성대하게 될 길운.
 

7. 불용문자(이름사용시 주의문자)
불용문자라 하여 무조건적인 사용을 하지말라는것은 아닙니다. 다만 불용문자 사용시 결과의 갑이 좋음보다는 나쁜결과로 이어지는 확률이 높기에 자제를 하는것입니다.(사주에 따라 사용되는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문자
내용
(庚)
인덕이 없고 불구, 폐 질의 흉 암시가 있다고 한다.
(龜)
대체로 단명할 암시가 있다고 한다.
(九)
수의 종말을 의미하므로 대재무용지격(大材無用之格)이라고 한다.
(吉)
천한 인품으로 유도하는 글자라고 한다.
(極)
부모 덕이 없고 가난해진다고 한다.
(錦)
'자와 같이 고생과 고독을 암시한다고 한다.
(南)
남자는 괜찮으나, 여자는 과부가 된다고 한다.
(大)
형은 괜찮으나, 동생이 쓰면 형을 극한다고 한다.
(挑)
인내력이 부족하고 질병의 흉 암시가 있다고 한다.
(乭)
천한 느낌을 주며 단명(短命)의 암시가 있다고 한다.
(童)
인품이나 기국(器局) 모두가 볼 것이 없다고 한다.
(冬)
도모하는 일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了)
'未'자와 같이 사물의 종말을 뜻하므로 좋지 않다고 한다.
(馬)
짐승처럼 비천하다고 한다.
(滿)
선부후빈격(先富後貧格)이라고 한다.
(梅)
과부 또는 화류계의 여성이 되기 쉽다고 한다.
(命)
재액이 항상 따르며 고독으로 유도하는 흉암시가 있다고 한다.
(明)
머리는 명석하나 파란 곡절이 많다고 한다.
(美)
성품은 좋으나 허영심이 강하고 고독하다고 한다.
(敏)
성질이 날카로워 불화를 초래하는 암시가 있고, 하는 일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福)
타고난 운명에 복성(福星)이 있을 때는 사용해도 무방하나 그렇지 않을 때는 오히려 복을 해친다고 한다.
(分)
과부가 될 흉 암시가 있다고 한다.
(紛)
과부가 될 흉 암시가 있다고 한다.
(四)
단명, 조난으로 유도하는 흉 암시가 있다고 한다.
(山)
성격이 고지식하며 슬픔이 끊일 사이가 없다고 한다.
(石)
천격(賤格)으로써 중도좌절의 흉 암시가 있다고 한다.
(雪)
속성속패(速成速敗)의 암시가 있다고 한다.
(星)
수명을 다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笑)
불의의 재난이 닥치기도 하고, 하는 일도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松)
고독을 면하기 어렵다고 한다.
(壽)
뜻의 의미하는 것과는 반대로 단명할 암시가 있다고 한다.
(順)
눈물 속에서 사는 인생이 될 가능성이 많으며, 부부 운도 좋지 않다고 한다.
(勝)
조그마한 어려움에도 좌절을 잘 한다고 한다.
(新)
매사 시작은 있어도 끝이 없다고 한다.
(實)
과부가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愛)
뜻과는 반대로 비애(悲哀)에 빠지는 신세가 되기 쉽고,남편과의 사랑도 지속되기 어렵다.
(女)
하천(下賤)하고 고독의 흉 암시가 있다고 한다.
(榮)
수심이 떠날 사이가 없고, 매사가 여의치 않다고 한다.
(玉)
총명하고 인품이 수려한 사람도 많이 있으며, 크게 성공하는 좋은 암시도 있으나 수명이 짧다.
(完)
맏이가 쓰는 것은 무방하나 차자가 쓰면 형을 극한다고 한다.
(龍)
타고난 운명상 용(辰)이 필요한 경우는 사용해도 무방하나 그렇지 않을 때는 불길하다고 한다. 특히 술년(戌年)생과 해년 (亥年)생인 사람은 써서는 안된다고 한다.
(雲)
형제간의 우애가 없고 재물이 흩어진다고 한다. 그러나 아호나 상호에는 써도 괜찮다고 한다.
(元)
맏이가 쓰는 것은 무방하나 차자가 쓰면 불길하다고 한다.
(月)
고독하다고 한다.
(銀)
마음은 착하나 인덕이 없고, 굴곡기복(屈曲起伏)이 많다고 한다.
(伊)
고독하고 천하다고 한다.
(寅)
타고난 운명에 인(寅)이 필요한 경우는 무방하나 그렇지 않으면 손하다고 한다. 특히 신년(申年)생과 유년(酉年)생은 써서는 안된다. 이것도 충과 원진과의 관계에 있다.
(仁)
고질(固疾)을 지닐 암시가 있고, 평생 불행이 끊일 사이가 없다고 한다.
(日)
매사에 장해가 많고 신체에 고장이 생길 흉암시가 있다고 한다.
(子)
타고난 운명에 子가 필요한 경우는 무방하나, 오년(午年)생과 미년(未年)생인 사람은 크게 흉하다고 한다.
(長)
동생이 쓰면 형이 망하고 자신도 좋지 않다고 한다.
(地)
기초가 약하여 매사에 재액이 따른다고 한다.
(眞)
모든 일이 허(虛)를 돌아가는 암시가 있다고 한다.
(珍)
'貴'자와 같으며 중도좌절의 흉 암시가 있고, 여자는 과부수가 있다고 한다.
(千)
육친이 덕이 없다고 한다.
(川)
모든 일이 분산, 실패하는 암시가 있다고 한다.
(鐵)
고독하고 가난하며 더욱이 남의 업신여김을 받는 흉암시가 있다고한다.
(春)
갑자기 크게 성공할 수 있으나 봄바람처럼 허영심이 많아 곧 실패한다고 한다.
(初)
불행한 일이 끊일 사이가 없다고 한다.
(泰)
형은 써도 무방하나, 동생이 쓰면 형이 망한다고 한다.
(風)
있던 재산도 다 날려 버리는 흉이 있다고 한다.
(豊)
있던 재산도 다 날려 버리는 흉이 있다고 한다.
(夏)
파란이 많아 노력은 해도 이루는 것이 없다고 한다.
(鶴)
성품이 고결하여 존경을 받으나 재물을 모으기 어렵다고 한다.
(海)
인생 항로에 파란 곡절이 많다고 한다.
(紅)
단명 한다고 한다.
(花)
화류계의 여자 이름으로써는 좋으나, 가정 부인의 이름으로는부부운이 좋지 않다고 한다.
(孝)
조실부모하기 쉬우며, 효도를 하려고 해도 효도할 길이 없다고한다.
(姬)
남자의 뒷바라지하느라 고생만 하고 손해를 많이 본다고 한다.
(喜)
비애, 고독, 파재(破財)의 흉암시가 있다고 한다.
 
혼동하기 쉬운 부수와 획수
漢字중에는 劃數에서 혼동이 오기 쉬운 한자가 있습니다. 특히 부수변에서 이러한 혼동이 오기가 쉬운데 이 원인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쓰는 한자의 劃數와 성명학에서 사용되는 한자획수가 틀린데에서 연유합니다.
즉 원획(原劃)과 필획(筆劃)의 차이인데 생활의 편의상 한자의 획수를 축약하여 사용하는 한자는 본래 그 의미를 많이 변용된 것이라고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성명학에서 사용하는 한자는 원래의 획수(原劃) 사용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8. 음양조화법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 즉 자연계나 인간계에는 음과 양 두기운이 서로 누르고 도와주어 조화를 이룸으로서 질서가 유지되는데 양은 기수(홀수)로 연속적인 의미가 있고 강직하고 동(動)적이어서 적극적이고 남성의 격이라 할 수 있고 음에서 나온 것이다.
음은 우수(짝수)로 불연속적인 의미로 유연하고도 정(靜)적이며 소극성을 띠고 여성적이다. 이런 음과 양은 서로 대립되어 항쟁하는 것이 아니라 정중동 동중정이 되어 서로 끊임없이 순환하면서 조화를 이루고 자연계와 인간계가 생성 소멸 발전해 나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명학에서의 음양의 조화는 중요한 것이다.
 
좋은배열 나쁜배열
짝수 음 ○ ○ ● ● ● ● ●
홀수 양 ● ● ○ ● ○ ○ ○
 
☞좋은 음, 양의 배합
최 시 영
崔 時 榮
11 10 14
음양 - (양) (음) (음) 으로 음, 양 구성이 잘 조화된 이름입니다.
 
박 상 태
朴 相 泰
6 9 9
음양 - (음) (양) (양) 으로 음, 양 구성이 잘 조화된 이름입니다.
☞나쁜 음, 양의 배합
김 주 영
金 周 榮
8 8 14
음양 - (음) (음) (음) 으로 음, 양의배합이 모두 음(陰)으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강 태 수
姜 泰 秀
9 9 7
음양 - (양) (양) (양) 으로 음, 양의배합이 모두 양(陽)으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