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天將 解說
12天將 解說
天將이란 貴人, 螣蛇...등 12神의 將名이며 六壬에서의 吉凶은 天將을 제일로 한다.
命學(四柱)에서 통변성의 吉凶과 같으므로 五行의 相生上剋이나 合 등과 병용해서 吉凶을 正斷한다.
六壬學에서 12天將은 天乙貴人을 主張으로 한다. 天下萬物은 天地가 서로 교섭함으로서 成育되는데 그것은 地氣의 生門인 艮方 즉 己丑土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己丑土가 貴人이 되어 萬乘天子가 되므로 合하는 神인 神后(子로)서 天后로 하여 後宮을 삼는다.
天乙貴人을 中心으로 前으로 五位 則 一蛇 二雀 三合 四勾 五龍이 배치되는데 이는 木 火 土의 神으로 左方에 배열하며, 後로 五位 則 一后 二陰 三玄 四常 五虎는 金 水 土의 神으로 右方에 있는 배열한다.
課의 天盤에 貴神을 일으키는데는 地盤에 따라서 順布하든가 逆布한다. 順布할때는 天門을 등지고 逆布할 때는 地戶를 향한다. 무릇 壬課의 吉凶은 天將 關系가 매우 중요한데 五行이 비록 각각의 所屬이 있을 지라도 用하는 것은 오로지 天盤에 乘한 12지의 오행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면 貴人은 土에 속하나 亥에 乘하면 子 즉 水에 속하니 生剋은 다 水로써 논한다. 다시 말해서 貴人이 申酉에 乘하였으면 申酉金으로 巳午에 乘하였으면 巳午火로 본다는 것이다.
日을 生하면 吉하니 비록 凶將이라도 吉하게 되며, 日을 剋하면 凶하니 비록 吉將이라도 凶하게 된다. 중요한 것은 “生剋” 두 字이니 吉將은 生扶를 喜하고 剋制를 忌하며 凶將은 이와 반대이다. 吉將이란 靑龍과 六合이 가장 吉하고 天乙貴人은 吉神이지만 변화가 있다. 凶將은 白虎 螣蛇 玄武이다 太陰 天后는 平和의 신이지만 암매를 싫어하고 朱雀은 文化의 神이나 口舌이 따르고 天空은 吉凶 다 같이 불성립하나 官職 關聯事는 기쁘고 入試에는 제일 吉神이다.
天乙貴人 靑龍 六合 太常은 비록 吉神이지만 12支에 乘한 지지에서 日干을 剋할 때는 幸中不幸이라하여 오히려 좋지 못하고 白虎 螣蛇 玄武는 비록 凶將이라도 乘한 지지에서 月干을 生할때는 不幸中多幸이라 하여 오히려 吉作用을 한다. 위와 같이 六壬學에서는 天將이 소속한 五行은 별로 論하지 않고 天將이 乘한 곳의 지지오행을 중심으로 하여 生剋을 본다.
12支神은 吉凶을 나타내지 않고 日干을 生하면 吉하고 日干을 剋하면 凶이 된다.
12天將은 吉凶을 각각 左右하지만 乘하는 支神이 日干을 生한다면 凶將도 吉이 되고 吉將이라도 乘하는 支神이 日干을 剋하면 凶이 되므로 12天將의 貴神은 반드시 그것에만 구애받지 말고 지신의 생극을 잘 살펴야 한다.
剋을 化해서 生이 되면 先凶後吉이다. 즉 三傳에서는 日干을 극하고 天將五行은 日干을 생하는 경우다. 예를 들면 辛酉日 三傳 寅午戌의 화는 나의 日干을 剋하는데 三傳중에 貴人 太常 勾陳과 같이 土의 天將이 있어서 日干을 生助해주는 경우이다.
正斷시에는 生剋을 먼저 밝히고 日干을 主로 하여 日支課傳 年命 등과 相互 比較하여 吉凶을 살펴 正斷事件의 成敗를 推測한다. 12神將이 天將五行을 剋하면 內戰이라 하고, 天將이 神將五行을 剋하면 外戰이라 하는데, 內戰일때의 근심은 重하고 外傳일때는 극히 가볍다.
2. 12天將 解說
-貴人(己丑 陰土), 螣蛇(丁巳 陰火) 朱雀(丙午 陽火) 六合(乙卯 陰木) 勾陳(戊辰 陽土) 靑龍(甲寅 陽木) 天空(戊戌 陽土) 白虎(庚申(陽金) 太常(己未 陰土) 玄武(癸亥 陰水) 太陰(辛酉) 天后(壬子 陽水)-
(1) 貴人論
天乙貴人은 己丑土에 屬하는 吉將이다. 天乙貴人은 紫微宮밖의 右星인 天帝之神이다. 12天將의 主로서 吉祥을 내리고 福祿을 주며 災厄을 없애주고 危險을 소실시키는 작용을 한다. 천하만물은 天地相交로서 육성되는데 그것은 地氣의 生門인 艮土 卽己丑土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貴人은 己丑土가 되어 萬乘天子가 되므로 合하는 神后를 天后로 하고 後宮의 神으로 삼는다.
貴人은 壬式中의 天子로 최고의 位이며 日月이 만물을 明鑑하는 형상으로 前으로는 第一에 螣蛇 第二에 朱雀 第三에 六合 第四에 勾陳 第五에 靑龍 등의 木火神을 左列케 했고, 後로는 水火旣濟의 형상으로 제1에 天后 제2에 태음 제3에 玄武 제4에 太常 제5에 白虎 등 金水神을 놓아 右列케 했다. 天空은 貴人의 對로 有名無實之象이며 貴人을 冲하는 관계로 無物의 상태이다.
貴人은 天盤에서 일으키는데 順布할 때는 天門을 등지고 地戶를 향해 나아가고, 逆布할때는 地戶를 등지고 天門을 향해 들어온다. 順布하게 되면 吉하고 逆布하게 되면 凶하다. 乘한 바의 神과 相生比和하면 吉하고 上剋하면 凶하다. 貴人이 順布하고 다시 日干과 상생하면 비록 課傳에서 螣蛇나 勾陳과 같은 凶將을 보더라도 크게 다치지 않고, 귀인이 逆布되고 다시 日干을 剋하면 비록 課傳中에 靑龍이나 六合과 같은 吉將이 있더라도 크게 吉하지 못하다.
壬學의 吉凶은 天將관계가 중요한데 天將의 五行은 天將自體의 오행을 따지지 말고 天盤에 승한 12지지의 오행에 따라서 生剋을 따져야 한다. 예를 들면 貴人이 亥子에 승하면 비록 귀인 自體의 오행은 丑土이지만 亥子水로서의 貴人으로따져야 한다. 거듭 말해서 귀인이 申酉에 승했으면 辛酉금으로, 巳午에 승했으면 巳午火로 본다.
이상의 이치를 잘 알고 壬癸日에는 貴人이 土神이므로 日干을 극하여 凶하다는 妄斷을 피하기 마란다. 그러므로 貴人 靑龍 六合 太常은 비록 吉神이지만 12지에 승한 지지에서 일간을 剋할때는 幸中不幸이라고 하여 오히려 좋지 못하고, 白虎 螣蛇 玄武는 비록 凶將이라 할지라도 승한 지지에서 月干을 生할때는 不幸中幸이라 해서 오히려 吉한 작용을 한다.
貴人은 得地하면 貴하고 失地하면 賤하다. 그러므로 君子는 福을 받고 小人은 오히려 災殃을 받는다. 貴人이 逢空하거나 落空이 되면 喜悲事가 모두 허사다.
太歲가 貴人이 될 때는 三傳에 있지 않더라도 역시 구조를 받으며 매사 貴人이 도와주나 病占에는 구조를 못한다. 貴人이 발용하고 만약에 富貴課나 龍德課가 될 때는 구하는 일에 있어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없다.
貴人이 日辰의 前에 있으면 動이라 하고 日辰의 後에 있으면 靜이라 한다. 貴人에는 日貴와 夜貴가 있는데 해가 지기 전의 占斷은 日貴가 顯하고 夜貴가 隱하며, 夜占에는 夜貴가 顯하고 日貴가 隱하는데 이렇게 은장(隱藏)된 貴人을 가리켜 염막귀인(簾幙貴人)이라고 한다. 그것은 貴人이 염막중에서 은재하여 있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염막귀인이 年命이나 干上에 臨하여 일간과 상생하면 어떠한 考試에도 合格한다.
그리고 보통 모사에 兩貴人이 入傳하거나 一貴人은 干上에 臨하고 一貴人은 辰上에 臨하면 반드시 貴人이 둘 이 있어 부에 넘치는 힘을 얻는다. 日夜二貴人이 卯酉上에 다 같이 있게 되면 關이라 하고, 子午上에 다 같이 있으면 隔이라고 하여 매사가 閉塞不通하는데 이상은 甲戊庚日에만 한해서 있게 된다.
貴人은 旺相한 地에 있으면 吉하고 休囚死地에 있으면 凶하다. 貴人이 旺地에 있으면 官爵이나 賞賜가 있고 相地에 臨하면 貴人의 財物을 下賜하다. 休地에 있으면 貴人이 근심이 있고 死地에 임하면 貴人君子의 死喪事가 있다. 그리고 貴人이 12天神에 승하면 다음과 같은 吉凶이 있다.
①貴人이 子上에 臨하면 解紛이라고 하는데 분요(紛擾)한 일이 모두 해산된다.
②貴人이 丑上에 있으면 升堂이라고 하고 投書나 策謀에 발전이 있고 귀인을 引接할 수 있다.(단 甲戊庚日은 反凶)
③貴人이 寅上에 있으면 빙궤(憑几)라 하고 私的 請謁에 마땅하다.
④貴人이 卯에 있으면 登車라 하고 酉에 있으면 入室이라 하는데 식구중에 疾病의 근심이 있을 수 있다.
⑤貴人이 巳午에 있으면 受賞이라 하여 천발(薦拔) 천탁(遷擢)의 기쁨이 있다.
⑥未에 승하면 음식요리의 기쁨이나 安樂, 약간의 혜택을 받는 일이 있다.
⑦貴人이 辰戌에 있으면 입옥(入獄)이라고 하여 번뇌(煩惱)가 끝이지 않으며 貴人을 방문하면 貴人이 投獄됐거나 아니면 상면한다 하여도 불리하다.
⑧귀인이 申에 있으면 列席이라 하고 宴會之事가 있다.
⑨酉에 승하면 가정에 불안사의 징조가 있고 또 酉는 일월의 문이므로 陰和不明 關隔이 불통하고 口舌 疾病 등이 있다.
⑩貴人이 亥에 있으면 還宮이라 하거나 또는 貴登天門이라고 하여 諸煞이 制伏당하고 매사에 이로움이 있다.
類神 : 九官 尊長 俸祿 文章 首飾 珍寶 穀 麻 牛 鼈. 病은 寒熱 두훈(頭暈)이며 色은 黃色, 數는 8이다.
(2) 螣蛇論
螣蛇는 丁巳의 火神으로 凶將이다. 火光 驚疑 憂恐 怪異事를 주로 하나 所乘한 神과 相生하거나 比和하면 吉하고 不然이면 凶한데 空亡이 되면 吉凶이 半減하고 刑殺이 될 때는 災病이 일어난다. 螣蛇가 승한 神이 旺相하고 다시 相生 될 때는 胎産이나 婚姻의 기쁨이 있는데, 그것은 血光을 맡은 申將이기 때문이다. 螣蛇는 太陰 白虎 玄武 靑龍 天后를 좋아하고 戌은 두려워한다.
怪異占에 螣蛇가 승하여 旺相하면 반드시 生物이고 死囚하면 반드시 死物이거나 有聲無形하게 된다. 夢占이나 怪異占에는 먼저 螣蛇나 그 陰神을 보고 日辰과 三傳은 다음으로 본다.
螣蛇가 火神에 승하여 火鄕에 臨하고 또 占時가 巳午時면 火災나 口舌 官災이다.
螣蛇가 승한 神이 日干과 財가 되고 또 神將이 旺相하고 相生이 될 때는 求財에 大吉한데 반대일 때는 놀라는 일이 있다. 財物占에 螣蛇가 日辰에 臨하면 반드시 그 물건이 下賤한 것이다.螣蛇는 火神으로 君子가 官에 있으면 職位를 잃고 小人은 鬪爭 病災가 있으나 旺相하거나 相生하면 災는 일어나지 않는다. 死囚刑剋되면 禍는 連綿하다.
螣蛇가 12天神에 승하면
①螣蛇가 子에 乘하면 火絶地라서 墜水라 하여 놀람이나 怪夢이 있을 뿐 절대로 사람을 傷하지 못한다.
②丑에 있으면 盤龜라 하고 禍淫이 소멸되고 福이 다다른다. 禍福이 자신의 행동에 달려 있고 靜하면 근심사는 자연 소멸한다.
③寅에 있으면 生角이라 하며 旺하고 得時하면 咬龍이되니 매사 進取하면 이로움이 있고 衰하여 失時하면 석척(蜥蜴)이 되어 退藏함에 이롭다. 인(寅)은 火의 長生地이니 뱀에 뿔이 생겨 龍으로 化하고 天時를 얻으면 나아감에 利가 있고 때를 잃으면 도마뱀이 되어 큰 것을 바라나 적은 것도 이지 못한다.
④卯에 있으면 當門, 申에 있으면 衡劍이라 하여 다 不測의 災가 있다. 家庭에는 傷處가 있고 不和하며 災害가 크면 피를 보는 災가 생긴다.
⑤辰에 있으면 乘龍, 戌에 있으면 入冢이라 하여 다 같이 재난이 全消(並云釋難)한다.
⑥巳에 있으면 小兒의 夜啼가 있고 日支를 剋하면 難産한다. 飛空이니 休祥이 不辨하며 進望을 주사한다.
⑦午에 있으면 乘霧怪夢이 있고 訟事에는 大忌한다. 雲霧를 타고 비행한다 하여 吉凶 不成한다.
⑧未에 있으면 入林이라 하고 주로 停柩未葬之象이며 家鬼作崇이 있다. 구설 官事도 일어난다.
⑨酉에 있으면 露齒라하여 주로 陰人의 災疾이 있고 口舌 怪異가 있다.
⑩亥에 있으면 掩目이라 하여 어려움이 가고 災禍는 消滅한다. 초전에 승하면 여인이나 사용인의 도망이나 失財事가 일어난다.
類神으로는 文華, 火光 血光 驚狂婦人 小人 蛇蛟 豆桼 不葬客鬼. 疾病으로는 頭目四肢擁腫. 맛은 단 음식. 色은 紅赤이고 數는 四이다.
(3) 朱雀論
朱雀은 羽林將軍 招風神이라고 하며 貴人의 前 二位에 居한다. 丙午火에 속하며 夏旺春相하는 凶將이다. 白虎와 太陰을 사랑하고 天后와 天空을 두려워하며 亥,子,戌에는 不立한다.
朱雀이 得地하면 吉하니 主事는 文章,印信,敕命,服色,王庭事이며, 失地한 則 凶하니 主事는 火燭,焚煌,口舌,生病,公訟,文字財物損失,馬畜 災傷 等이다 만약 旺相한데 披刑 帶殺하면 그 害가 必히 深하고 아니면 그 害는 淺하다.
무릇 公事占에서 朱雀이 逆理되면서 日干을 刑賊하면 윗사람(官)에게서 必히 嗔責당하고 順布되면 도리어 無害하다. 試驗占에서는 朱雀이 入傳치 않으면 자세히 찾아보아야 하는데 제일 좋은 것은 太歲 月建 月將이 되는 것이고 不然이면 歲月日이 더불어 相合하고 帶祿,附馬나 日德을 아울러 갖고 더하여 生旺之地에 臨하면 반드시 合格한다. 그러나 刑剋을 당하거나 空亡에 빠지면 無氣한데 더하여 死絶에 臨하면 그 試驗은 필히 不合格한다. 그러나 卦體나 三傳이 아울러 吉하면 이와 같이 正斷하지 않는다.
朱雀이 火神에 乘하여 火鄕에 臨하고 또 占時가 巳午時면 반드시 火災(火燭)가 있다. 그러나 返吟課라면 神殺이 伏而不動하므로 가히 면할 수 있다.
朱雀이 12지에 乘하면
①朱雀이 子에 있으면 損翼이라 하여 考試에는 불합격하고 詞訟에는 無妨하며 自傷災難한다.
②丑에 있으면 掩目이라하고 動靜에 다 길하며 口舌의 염려는 없는데 考試에는 불리하다. 토지 家屋件이 일어난다.
③寅卯에 있으면 安巢라 遲滯沉溺
④卯에 있으면 文書는 遲滯되나 口舌점에는 平息된다.
⑤辰戌은 投網이라 문자상의 착오 또는 口舌不祥事가 발생하는 징조이다.
⑥巳에 있으면 晝翔이라고 하여 口舌 詞訟에는 凶하나 文書 音信에는 吉하다.
⑦午에 있으면 銜符라 하고 申에 있으면 勵嘴라하여 怪異 官災 訟事 婚姻件등 이 있으나 考試에는 吉하다.
⑧未에 있으면 臨墳이라 하고 佛事 또는 悲哀事가 있고 飮食과 求財는 良好하다.
⑨申에 있으면 音信이 중도에 있다.
⑩酉에 있으면 夜噪라 官災 疾病이 있다.
⑪戌에 乘하면 사건은 違背되고 紛失 失錯事가 일어나고 書信 文書件이 일어난다.
⑫亥에 있으면 入水라 하여 投書 獻策에는 不宜하고 靜하면 無害하고 動하면 失財가 있다.
正月酉,二月巳,三丑,四子,五申卯,六辰,七卯,八亥,九未,十午,十一寅,十二月戌에 乘하면朱雀銜物이라하며 婚姻 財物 등 일이 있고, 正月巳,二辰,三午,四未,五卯,六寅,七申,八酉,九丑,十子,十一戌,十二月亥 등에 朱雀이 乘하면 朱雀開口라 하여 鬪爭 口舌이 있다.
類神 : 羽毛,文章. 身體는 螣蛇와 대략 같다. 崇拜는 咒咀竈神이고 疾病은 心腹에 있거나 上竅, 或 見血, 嘔吐, 陰腫이다. 五穀으로는 果實類이고 獸類는 飛禽,獐,馬之類가 된다. 色은 赤이고 數는 9이다.
(4) 六合論
六合은 光祿大夫 雨師로 乙卯木에 속하고 春三月 六乙日에 旺한 吉將이다. 六合은 和合의 神으로 柔順하고 仔詳하여 人事에 和合한다. 東方에 居하며 靑五陰의 長女다. 得地하면 文儒나 九流의 벼슬을 하고 失地한 則 暗昧 虛詐하니 僧,道,泥類이다.
靑龍과 太常을 좋아하고 天后 太陰 白虎 天空을 두려워하며 四仲은 不利하다.
六合은 婚姻,喜慶,信息,求望,交易,胎産,媒妁,牙保,陰私,財物,交契,木植,船車등을 주사하는데 凶象이면 陰刑不明하고 先喜後憂한다. 또 六合은 門戶를 主事하니 道路의 改變이다. 무릇 六合이 旺相氣에 乘하며 相生 順布하고 入傳한 者는 婚姻이나 或 胎産의 기쁨이 있고 私的인 財物을 얻는다. 만약 死囚 刑剋되면 財物上의 口舌이나 陰人의 煩撓가 있다. 六合이 酉 戌에 乘하면 使用人이 逃走한다.
占에 六合을 得하고 戌에 乘하여 臨門하면 旬內에 사용인의 逃走가 있으니 이는 六合이 天地의 私門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盜占에서는 六合이 入卦하는 것을 아주 싫어하는데 이는 私門으로 逃亡하면 잡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六合이 天后와 더불어 같이 入傳하면 狡童 佚女卦라 奸邪不正하고 만사 신중을 요한다. 六合이 金에 附하면 內戰이니 주로 陰私 婦人 兄弟의 口舌이 있고, 土神에 附하면 외전이니 일은 밖에서 일어나 불안하니 暗求 私禱가 마땅하다. 六合이 子午卯酉에 乘하면 不合되니 서로 陰私를 품는다.
六合이 旺하면 賞賜遷職의 기쁨이 있고 相이면 婚姻이나 財物의, 死가 되면 爭財나 死喪事가, 囚에 逢하면 破緣 陰慝 陰謀事가, 休에 逢하면 疾病 陰私事件이 있다.
六合이 12之에 승하면
①六合이 子에 乘하면 反目이라 하여 夫妻反目에 禮를 잃는다.
②丑에 있으면 嚴妝, 未에 있으면 納采라고 하며 婚姻關聯事
③寅에 있으면 乘軒, 申에 있으면 結髮이라 하여 婚姻은 喜美가 있다.
④卯에 있으면 入室, 午에 있으면 升堂이라 하여 主事는 이미 성취된 것이다.
⑤辰에 있으면 違禮, 戌에 있으면 亡着이라 冒瀆을 당하거나 得罪할 수 있고 婚姻 訟事가 있다.
⑥巳에 乘하면 不諧라 主事는 놀랍고 悖惡(驚悖)스런 일이 있다.
⑦酉에 승하면 사찬(私竄)이라 남녀 음분(淫奔)한다.
⑧亥에 있으면 待命이라 主事는 平和롭다.
類神은 竹 木 金石 食鹽 羽毛. 人은 子孫 朋友 媒妁 工巧 術士 仕宦 逸之士. 崇拜神은 土神(丈人). 疾病은 陰陽不調 心腹虛. 五穀谷은 鹽栗. 獸類는 兎類. 味는 可食物. 色은 光彩. 數는 六이다.
(5) 勾陳論
勾陳은 天의 大將軍으로 구름을 부르는 神이다. 戊辰土神으로 四季에 旺한 凶將이다. 得地하면 將軍이요 失地하면 일개 兵卒이다. 爭訟을 아주 좋아하고 二心을 가지고 있으며 不孝之神이다. 玄武와 天空을 사랑하고 靑龍과 天后를 두려워하며 四孟에 不立한다. 在官者는 勾陳을 印綬로하니 旺하면 길하고 衰하면 凶하다.
勾陳은 主로 兵戈,官事,公訟,印信,虎符,留連,皮革,財帛,出行,牽罫,財物損失,病을 주사한다. 訟事에는 勾陳을 爲主로 보는데 日辰을 剋하면 寃恨이 풀려지질 않고 日辰이 勾陳을 극하면 마침내 무사할 것이다. 勾陳에 螣蛇 朱雀이 乘하고 殺의 帶하여 日干을 剋하면 더욱 凶하다. 만약에 勾陳이 일진을 剋하나 구진이 陰神에 貴人이 乘하여 生日하면 凶이 변하여 吉하게 되는데, 반드시 본인의 行年이 空亡되지 않아야 한다.
捕盜占에 勾陳이 剋日하면 붙잡을 수 있고 勾陳의 所乘之神이 玄武를 剋하여도 역시 잡을 수 잇다. 勾陳의 臨하는 地가 玄武의 臨하는 地를 剋하면 盜賊이 自敗하거니 자수한다. 예를 들어 勾陳이 巳午의 地에 臨하였는데 玄武가 申酉의 地에 있는 것을 말한다. 이와 반대일 경우는 捕盜치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禍를 당할 수가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宅墓占에 勾陳이 旺相하여 宅墓(日干卽墓 日支卽宅)에 臨하면 平安한데 만약 休囚가 되고 또 宅墓가 刑剋되면 不安하다. 勾陳이 辰戌丑未에 승하면 더욱 凶하다. 勾陳이 刑殺을 帶하면 禍患은 즉시 닥친다. 氣象(晴雨)占에서는 勾陳이 入傳하면 제일 좋은데 日辰에 臨하여 玄武를 制하면 반드시 晴天하다. 戰鬪占에서도 역시 勾陳이 玄武를 制하면 위에 준하여 占斷한다.
勾陳이 旺하면 貴人의 爭事가 있고 相하면 귀인의 爭訟事, 死면 死人의 財物件, 囚면 訟事 官事가, 休면 病 도는 田宅의 다툼이 있다.
勾陳이 發用되면 鬪 訟 爭官吏過하는데,
①勾陳이 子에 乘하면 沈戟,丑에 있으면 受鉞이라하여 暗으로 凌辱 陷害를 당하고
②寅에 乘하면 遭囚라하고 上書 獻策에 마땅하다.
③卯에 있으면 臨門이라 家庭이 必히 不寧하고
④辰에 있으면 升廳이라 獄吏와 牽纏하며
⑤巳에 있으면 捧印이라 居官者는 升遷이나 常人은 반대로 凶하다.
⑥午에 있으면 反目이라 他人으로 인하여 牽累당하고
⑦未에 있으면 入驛, 戌에 있으면 下獄이라하여 訴訟은 稽遲되며
⑧申에 있으면 趨戶, 亥에 있으면 褰衣라 勾陳改革이 反復된다.
⑨酉에 있으면 被刃이라 몸에 刑責이 있고 罹病한다.
類神: 人으로는 醜婦 軍卒 貧薄小人 田이 되며, 崇神은 寃死之鬼와 門戶,土垣鬼. 病은 心腹寒熱, 癰腫이고, 五穀은 木實이며, 獸는 魚,龍,水蟲之類,瓦石,金鐵. 色責黑. 數는 五이다.
(6) 靑龍論
靑龍은 甘雨의 神으로 甲寅木에 속하며 春三個에 旺한 吉將으로 水木神이다. 高貴 端雅하며 方正廉平하다. 得地하면 富貴尊崇하고 失地하면 財寶가 外耗된다. 太陰과 白虎를 두려워하고 天后와 六合을 좋아하며 申 酉와는 不立한다.
靑龍은 文字,財帛,舟車,林木,衣服,書類,官府升遷,僧道,婚姻 喜慶,媒妁胎産,宴會등을 주사하고 凶하면 哭泣,病疾,公訟,失財,走畜,陷溺舟車 등을 主司한다. 公事占에서는 靑龍이 喜神인데 만약 所乘之神이 刑殺을 띠고 入傳하며 또 剋日하면 반대로 凶하다. 婚姻에는 靑龍으로서 新郞을 보고 天后로 新婦를 본다.
新婦入門時에 天后가 靑龍所乘之神을 剋하면 반드시 男便을 剋한다. 求財에도 靑龍위주로 하는데 旺相氣가 乘하고 旺相鄕에 臨하여 日辰과 相生하거나 日辰과 三合 六合이 되면 吉하다. 단 반드시 入傳하거나 日辰上에 臨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龍居閑地라 하여 힘을 입지 못한다. 婚姻 胎産도 이상과 같이 보는데 所乘之神이 本命을 生하면 財産이 늘어나나 本命을 剋하면 재산이 준다.
捕盜에는 靑龍이 入傳함을 제일로 꺼린다. 왜냐 하면 龍이란 머리는 보여도 꼬리는 볼 수 없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行人占에 靑龍이 입전하면 역시 타방으로 돌아간다. 病占에 靑龍이 입전하면 그 전에 반드시 酒食으로 인해 얻은 병이나 房事로 인해 得病한 것이다.
官職占에서 文官은 靑龍로 보고 무관은 태상으로 보는데 日干과 生合하면 길하고 아니면 凶하다. 龍常이 太歲에 승하여 입전하면 반드시 遷職하게 된다. 靑龍과 凶殺이 日辰에 같이 臨하면 喜慶중에 鬪殺이 있다. 靑龍이 孟月에는 寅에 승하고 仲月에는 酉에승하고 季月에는 戌에 승하면 靑龍開眼이라하여 消災降福하고 春月에는 丑에 승하고 夏月에는 寅에 승하고 冬月에는 巳에 乘하면 靑龍安臥라 하여 災禍가 따라 일어난다. 靑龍이 旺相 相生하면 婚事에는 吉하고 死囚刑剋되면 私通이다.
①靑龍이 子에 있으면 入海라 하고 亥에 있으면 游江이라 하는데 動하면(因動) 非常한 慶事가 있고
②丑에 있으면 蟠泥라하는데 謀事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③寅에 있으면 乘龍, 卯에 있으면 驅雷하여 經營에 利롭고
④巳에 있으면 飛天이라하는데 君子는 움직이려하며
⑤午에 있으면 焚身, 辰에 있으면 掩目이라 財緣은 있으나 不測의 근심이 있다.
⑥申에 있으면 摧角, 未에 있으면 無鱗이라하는데 安靜함이 마땅하고 動하면 凶하
다.⑦酉에 있으면 伏陸이니 退守함이 마땅하고
⑧戌에 있으면 登魁라 하여 小人이 爭財한다.
類神: 사람으로는 貴官, 富人族, 僧道高人. 疾病은 頭目心痛, 四肢寒熱, 癰腫. 五穀은 草木之精과 可食之物. 獸類는 龍 虎 豹. 貍猫등 屬. 變異하면 文章 羽毛 錢物 脯 璽之類이고 또 棺槨이나 枷棒之類가 된다. 色은 黃赤이고 數는 七이다.
(7) 天空論
天空은 黃埃塵霧의 神으로 渴雨神이라고도 하며 戊戌土에 속하는 四季에 旺한 凶將이다. 玄武와 天后를 좋아하고 靑龍 六合 太陰 朱雀을 두려워한다. 天地의 모든 잡기를 얻어 인간의 詐神(사신)을 만들어 動하여도 利濟의 마음이 없고 靜하여도 妖毒한 마음만 있다. 天乙貴人의 對方에 거하여 有名無實한 象으로 空亡과 같은 作用을 하는 것으로 虛位 詐巧 등을 주사한다.
詞訟에서는 發用이나 或 末傳에 天空이 승하면 반드시 解訟되나 求財에는 大忌한다. 婚姻占에 天空이 발용하거나 혹 일진에 臨하면 그 家에 반드시 孤寡之人이 있다. 그렇지 않으면 祖業을 파한 집안이다.
奴婢占에는 天空을 위주로 보는데 만약 所乘之神과 日干이 서로 相生 相合하면 길하고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는 도망가기 쉽다. 乘한 神이 魁罡일때는 그 奴婢는 반드시 善良치 못하다.
考試에는 天空이 發用하면 좋지 못할 것 같으나 오히려 吉하다. 왜냐하면 天空은 奏書之神이기 때문이다. 託人이나 謀事에 天空이 발용하거나 入傳하면 虛事이다. 天空이 辰戌丑未에 승하면 天空閉라하여 小事는 可成하나 大事는 不成한다. 만약에 貴人이 順布되고 乘한 神이 旺相하고 相生이 될 때는 奴婢가 同心한다. 그 乘한 神이 日柱의 財가 되고 다시 天喜를 만나면 求財事가 小人이나 僧道에 의해 얻은 財物이다.; 天干이 遁干壬癸에 해당하면 天空下淚라 하여 死亡之事가 있다.
天空의 12지신 관계
①天空이 子에 있으면 伏室이라 하여 근심은 부녀 때문에 일어난다(患生於婦女).
②丑에 있으면 侍側이라하여 尊長의 말(言)에 속는다. 仕官은 遷擢되나 평민은 조롱당하기 쉽다.
③寅에 있으면 被制라하여 공사간 구설이 있고
④卯에 있으면 乘侮, 辰에 있으면 凶惡이라하여 暴客이 있어 극상하거나 감언에 속는다.
⑤巳에 있으면 受辱하여 복통 下痢의 뜻이 있으나 謀望에는 吉하다.
⑥午에 있으면 識字, 申에 있으면 鼓舌이라하여 옳은 것과 그른것(直僞)을 분별하기 難하다.
⑦未에 있으면 趨進이라 物質에 利益이 있다.
⑧酉에 있으면 巧說, 亥에 있으면 誣詞라 奸人의 謀計가 있다.
⑨戌에 있으면 居家, 奴婢관련 事이다.
類神으로는 人이면 醜婦 貧人이요 崇拜는 井灶와 絶嗣鬼이다. 病으로는 下痢. 獸類는 狼,狗之類이고, 또 印綬가 되며 金鐵空虛之物이고 惡臭物이다. 色은 黃이고 數는 五이다.
(8) 白虎論
白虎는 霹靂의 神으로 風伯이라고도 하며 庚申金에 속하는 凶將으로 秋三月에 旺하다. 또한 西方白帝로 骨肉을 損하고 色情 陰私를 좋아하는 操行不良의 神이다. 得地하면 威猛이 있으나 失地하면 狼狽와 같다. 血光 疾病 死亡 등을 주사하며 刑殺을 帶하면 災禍가 立至한다. 白虎는 威權之將이기 때문에 大功 大事에는 백호를 제일 좋아한다.
發用하거나 入傳하면 그 공은 立成하고 그 일은 성취한다. 官爵占 역시 白虎를 기뻐하며 刑殺을 帶하면 더욱 좋고 오히려 刑殺을 帶하지 않으면 불발한다. 疾病에는 백호를 最忌한다. 所乘之神이 日干을 剋하고 刑殺을 帶하거나 或 魁罡에 白虎가 승하여 일간을 剋하고 行年을 剋하거나 或 백호의 陰神이 日辰 年命을 剋할때는 必死한다.
白虎가 空亡되거나 혹 月德을 겸하면 化凶爲吉이 되는데 凶殺이 태중하면 역시 구할 수가 없다. 公事占에는 白虎나 螣蛇가 剋함을 제일 꺼린다. 백호나 등사는 血光之神이기 때문이다. 墓宅占에는 白虎가 何方에 臨했는가를 보아 그 방향에 암석이나 神廟가 있음을 알 수가 있다. 행인점도 백호로서 정하는데 초전에 승하면 바로 오고 中傳에 승하면 오는 도중이고 末傳에 臨하면 家中에 喪服이 있거나 外服이 入宅한다. 天占時에 백호가 발용하면 大風이 있다.
寅午戌月 申, 卯未亥月 寅, 辰申子月 巳, 巳酉丑月 亥가 白虎가 되면 白虎仰視라 하여 殃咎가 크게 일어나고 巳午에 乘하면 白虎遭擒이라하여 災禍가 潛消한다.
十二支神과의 關係
백호는 道路 官災病喪을 주사하는데
①白虎가 亥子에 臨하면 溺水라 하여 音書가 阻隔된다.
②白虎가 丑未에 있으면 在野라하여 牛羊이 손상된다.
③寅에 있으면 登山이라하여 官吏는 대길하고 평민은 大凶하다.
④卯酉에 있으면 臨門이라하여 人口가 損傷된다.
⑤辰에 있으면 蛭人이라하여 官災는 刑戮되고 凶象이 이른다.
⑥巳午에 있으면 焚身이라하여 殃禍가 消散된다.
⑦戌에 있으면 落井이라하여 災殃의 桎梏에서 벗어난다.
類神 : 人은 病人 孝子. 道路. 崇은 兵死客鬼. 病은 擁腫 嘔
血. 五穀은 麥 麻. 獸는 猿 猴 虎. 金 銅 鐵之器 銃器. 劍傷. 形色은 白. 數는 七.
(9) 太常論
太常은 己未土로 四季 18日에 旺한 吉將이다. 四時의 喜神으로 禮樂穀帛을 주사한다. 得地하면 衣物 財帛 田園 寶貨이고, 失地한 則 退藏物. 貴人 六合 天后를 사랑하고 螣蛇 天空을 두려워한다.
太常은 文章 印綬 服飾 信息 酒食 宴樂 絹帛 田地 五穀之屬을 主事하는데 官占에서는 제일 기뻐하는 吉將이다. 初末傳에 太常을 보고 天驛二馬면 印綬之卦로 求하는 바가 뜻대로 이루어지고 傳中에 河魁 太常을 보면 兩重印綬가 되니 이는 河魁는 印이 되고 太常은 綬가 되기 때문이다.
占에서 太常이 發用되고 다시 일진에 臨하면 印綬星이 動한다 하여 君子는 印綬 文字에 관한 喜慶이 있고 旺相相生하면 遷官轉職하며, 小人은 仲媒結婚件이 있고 休囚刑剋하면 財帛이 不安하고 貨物의 부족함이 있다. 太常이 被剝되면 百事가 消爍(소삭)되는데 春辰 夏酉 秋卯 冬巳에 승하면 百事不成한다.
太常이 12天神에 乘하면
①子에 있으면 遭枷라 하여 반드시 刑罰에 이르고
②寅에 있으면 側目이라하여 妄讒(망참)을 만난다.
③卯에 있으면 遺冠이라 財物상의 損失이 있고
④辰에 있으면 佩印이라 官人에는 이로우나(再遷之命) 평민에는 불리하고
⑤巳에 있으면 鑄印, 未에 있으면 棒觴(봉상)이라 하여 征召와 喜慶이 있다.
⑥午에 있으면 乘軒 원조나 恩惠를 입고
⑦申丑에 있으면 銜杯라하여 必히 進職 遷官이 있으며
⑧酉에 있으면 作券書이니 시작은 비록 순조로우나 後에 爭奪이 있다.
⑨戌에 있으면 逆命이니 尊卑間에 爭訟이 일어난다.
⑩亥에 있으면 聘詔라하여 윗사람에는 좋으나 아랫사람에는 근심과 미움(憎)이 있다.
類神 : 貴人 貧婦. 司命 病으로는 四肢 頭腹不寧. 五谷으로는 麻. 獸는 雁, 羊. 金石,文華 耳目 毛髮之類. 味는 可食物. 形은 圓이고 色은 黃이며 數는 八이다.
(10) 玄武論
玄武는 癸亥 水에 속하는 凶將으로 冬 三個月에 旺하다. 玄武는 純陰之水로 倚乾輔坎한다. 陰의 極이며 北方의 陰之邪氣로 盜賊 陰私 走亡 遺失等을 주사하는데, 靑龍 螣蛇 朱雀을 愛하고 天空 勾陳을 두려워한다. 또 玄武는 聰明多智하고 文章技巧에 능하며 財物을 求望하는데 凶의 作用을 하면 紛失 盜難 奸詐 女子陰私 失走 疾病 鬼魅 夢想 離別等事가 있다. 玄武가 江湖에 있으면 風雲, 道路에 있으면 雨水, 財星과 같이 있으면 財는 聚散하여 혹은 亡失 稽滯하거나 小成多敗한다. 旺相 相生하면 財物을 交易하거나 或 牙儈로 占斷한다. 玄武가 亥子의 二神에 있으면 반드시 盜難이 있다.
盜賊占은 玄武로서 爲主하는데 玄武의 陰神을 盜神이라 한다. 陰神과 상하비화가 되면 그 방위에 盜賊이 隱匿해 있다고 단정하고 상하가 上剋하면 다시 도적의 음신을 보아서 그 방위가 隱匿處라는 것을 알수 있고 盜神이 生하는 神의 地支處에 臟物이 있다.
玄武의 陰陽神과 盜賊의 陰神이 遞互相生하고 혹 盜神의 吉將이 승하면 捕獲하기 어렵고 만약 時이상의 三神이 上剋하고 凶將이 乘할때는 所獲할 수 있다. 玄武가 日辰에 임하면 반드시 盜賊失脫을 조심해야 하며 또 小人의 暗算이 있다. 현무가 日德을 附隨하고 日辰에 임하면 走失한 인물을 찾고자 할 때 찾을 수 있거나 스스로 돌아온다. 昴星課에 玄武가 寅卯에 임하면 반드시 실물하고 矯導所같으면 반드시 罪囚의 탈옥이 있다. 현무가 辰戌丑未에 승하면 橫截이라하여 도적의 侵陵이 있다.
현무와 12支神
①玄武가 子에 있으면 散發이라하며 도적건이 있고 재물상의 失脫이 있다.
②丑에 있으면 升堂이라하여 干求之意가 있다. 재물을 詐欺당하기 쉽다.
③愛寅兮 入林而難尋, 惡辰兮 失路而自制.
④卯에 있으면 竊戶라 家內에 도적이 있다.
⑤巳에 있으면 反顧라 虛를 보고 두려워 놀랜다
⑥午에 있으면 截路이고 酉에 있으면 拔劍이라하여 적에게 惡意가 있으니 攻擊함이 不宜(懷惡反傷)하다.
⑦未에 있으면 不戒가 되니 酒食之地에서 敗한다.
⑧申에 있으면 折足, 戌에 있으면 遭囚라하여 도적은 勢力을 傷失하니 반드시 잡을 수 (失勢可得)있다.
⑨亥에 있으면 伏藏이니 멀리 故鄕 깊숙이 숨는다.
類神: 人은 盜賊, 奸邪小人이고 崇은 河伯水神(廁鬼). 病으로는
心腹腸滿(患腰). 五穀은 豆. 獸로는 貐 猪屬 또는 蟲類가 되고, 水中에서는 連鱗甲. 文章之物. 女子之物. 色은 黑. 數는 四이다.
(11) 太陰
太陰은 辛酉金에 속하는 金神으로 秋三月에 旺한 吉將이다. 天乙妃嬪 彩女라고도 하며 霜雪氷凍之神으로 人臣의 位에 있으며 肅殺之權이 있어 威貌가 嚴重하다. 得地하면 正直無私하고 失地하면 婢 妾이 된다. 靑龍 太常 天后를 좋아하고, 螣蛇 天空을 두려워하며 卯午子와는 不立한다. 太陰은 婦女 財帛 金銀 錢物 陰私 喜慶 婚姻을 주사하나 흉하면(戾) 陰私 損失하고 謀事는 遲滯 未成하며 遠信은 未至하고 疾病은 낫지(未痊)않는다.
旺相相生하면 여자 財物의 기쁨이 있고 혹 胎産이 되며, 死囚刑剋되면 陰人 小人의 疾病이나 陰私口舌이 있고 婢의 不正之事가 있다. 訴訟占에서 태음이 入卦하고 日과 相生者는 首罪가 된다. 罪占에서 太陰이 入卦하여 刑剋者는 神佛에 祈願하면 좋다. 盜賊占은 태음이 入傳하거나 혹 日辰에 臨하면 반드시 잡기 힘들다 太陰은 天地의 私門이기 때문이다.
宅墓占에 太陰이 入傳하면 그 임하는 방향에 佛寺나 奇特 景美한 물건이 있다. 혼인점에 태음이 일진에 임하고 酉亥未에 승하여 發用하면 그 여자는 반드시 不正하다. 태음이 日本(일간의 長生)에 임하며 일간을 극하면 淫亂하니 丙午日에 財가 있음을 보는 것이다. 刑事占에 태음이 입전하고 일간과 相生할때는 自首한다. 태음이 申酉에 居하면 拔劍이니 陰害가 있다.
太陰이 12지신에 乘하면
①子에 있으면 垂簾이라하여 妾婦가 相侮하고
②丑에 있으면 守局이니 尊卑간에 相蒙한다.
③寅에 있으면 跌足, 午에 있으면 脫巾이라하여 財物文書의 暗動이 있고
④卯에 있으면 微行, 申에 있으면 執正이라하며 君子에게는 宜나 下級人은 不好하다.
⑤辰에 있으면 遭淫이라하여 拘束 爭訟이 있다
⑥酉에 있으면 閉戶, 未에 있으면 看書이니 家宅은 안녕하다.
⑦戌에 있으면 被察이라하여 怪異한 근심이 있고 소인의 誣譖(무참)이 있다.
⑧亥에 있으면 裸形, 巳에 있으면 伏枕이라하여 口舌 盜賊에 놀람과 근심이 있다.
類神 : 人은 賤妾. 病은 心腹 腰脚의 損傷. 五穀은 小麥. 獸는 雞雉 飛鳥類. 金鐵刀針. 色黃. 數六.
(12) 天后
天后는 壬子水에 屬하며 冬三月에 旺한 吉將이다. 天后는 六陰의 至極으로 北方黑帝의 五女로 財物을 任用하고 貴人의 配가 된다. 得地하면 淸廉 高貴尊崇하고 失地하면 淫濫奸邪하고 人倫이 雜亂하다. 靑龍 太常 貴人 六合을 좋아하고 勾陳 天空土神을 두려워한다.
天后는 주로 宮庭 陰私 喜慶 婦人 財物 婚姻 胎産 恩澤 등을 主事하고, 凶하면 陰私不明 詐欺不實 口舌 失走之事가 있다.
天后가 太歲에 乘하고 加日하며 門戶에 臨하면 恩赦之事가 立至하는데, 다시 三陽 三光에 이르면 더욱 힘이 있어 公事占에는 제일 좋으나 門戶에 不臨하고 다만 課傳에만 入하면 遲慢하다. 天后에 승한 神이 下賊上하는 것을 切忌하니 小人의 凌辱事가 있게 된다. 이는 皇后星의 弱한 女性象이기 때문에 下賊이 不宜한 것이다.
婚占에서 天后와 日干이 相生하거나 三合 六合하면 成婚되나 그렇지 못하면 不成한다. 天后가 日干을 剋하면 女子는 貪하나 男子가 應하지 않고 日干이 天后를 剋하면 男子는 뜻이 있으나 여자가 不應한다. 만약 課傳이 大吉이면 先阻後成한다.
天后에 승한 神으로 女子의 性情이나 容貌를 정한다. 天后가 驛馬를 만나고 命에 解神을 보면 離別이 있고, 玄武가 승하면 暗昧不明하며, 白虎와 만나면 妻의 病이 凶하고, 天后가 魁罡이 되고 婦의 年命에 加하면 落胎한다. 天后가 陰申 陽酉가 되면 淫亂하다.
12지신과의 관계
①子에 있으면 守閨라하고 亥에 있으면 治事라 하는데 動靜이 咸宜하다.
②丑에 있으면 偸窺(투규), 未에 있으면 沐浴이라하여 悚懼 驚惶스런 일이 있다
③寅에 있으면 理發, 申에 있으면 修容이라하여 優游閑暇하다
④卯에 있으면 臨門, 酉에 있으면 倚戶라하여 奸淫無度하다.
⑤巳에 있으면 裸體, 辰에 있으면 毁妝(훼장)이라 슬픈 근심이 아니면 羞辱스런 일이다
⑥戌에 있으면 褰帷(건유), 午에 있으면 伏枕이라하여 嘆息아니면 呻吟이요
類神 : 貴婦人. 水神 溺鬼. 病은 陰陽不調 大小便不利 臟腑之疾. 穀은 稻 豆. 獸는 鼠 蝠. 女人用物. 金屬 草木之類. 色白. 數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