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육임·육효

부위개소 판단

송평(松平) 2009. 7. 15. 18:16

부위개소 판단
    육임판단법으로서 사람들의 운명을 추구 하는법은 중기이후 生月에 支合하는
    地支를 출생시 上에 加하여 천지반을 세웁니다.
    그리고 생일간지를 가지고 지금까지 공부한 바와 같이 사과를 조식합니다.
    그리하여 사과삼전의 길흉, 선악, 귀천, 빈부, 요수(夭壽:어릴요)를 살핍니다.
    사과 삼전표는 뒤편에 있는 60갑자 각 국수표 중에서 출생일을 찾아보게 됩니다.
1  사과삼전 부위개소 이해  
가) 출생일 천간을 我身으로 합니다. 
     즉 기궁이 되고 身宮이 됩니다.
나) 출생일 지지는 宅으로 하고 그 上神을 사회. 가정으로 하고 생일지의 음신
      즉 제4과 上神을 배우자 , 처(妻)로 하며 자손에 관계 합니다.
     그리고 그 천반지지가 일간을 생비재 하고 왕상,生相, 합덕, 덕록. 比助(비조)가
    되면 이롭고, 일간을 극, 설,형,충, 파해, 休囚 하거나 공망등 氣가 없으면 손상합니다,
다) 삼전은 그 사람의 유(幼:어릴유), 장(壯:장할장), 老의 삼기를 결정 합니다.
     그러므로 초전이 吉하면 소년시대에 吉 하고 ,중전이 吉 하면 장년시대가 吉하고,
     말전의 길흉은 노년시대의 영고성쇠를 결정 합니다.
라) 사과를 기본으로 삼전에 의하여 경계를 정하고 삼전은 운세의 한계를 정합니다.
     그리하여 그 사람의 小, 壯, 老의 길흉을 봐서 근기(根基)와 후박을 정합니다.
     초,중,말의 三運에 관한 年數는 삼전에 나타난 천지반 오행지지의 
     대자연수로 아는 것인데 후술에서 보기 바람니다.
마) 生日時가 불명 할 때의 경우
     年命만 알고 생월, 생일, 생시가 불명할 때는 점단할때의 日時을 가지고 사과삼전을
     조성합니다 . 만약생월은 판명되고 , 생일,생시가 불명하면 생월에 지합하는 지지를 
     월장으로 삼아 금일의 점시에 가하여 천지반을 조성하고 , 금일의 간지로 
     출생일을 삼아 사과를 조성 합니다.
2  간명순서
    육임 기본과 활용법을 공부했으므로 우선 일괄 설명부터 하겠습니다.
    우선 사과삼전을 놓고 알아 나가도록 하지요.
                                   
ㅡㅡㅡ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ㅣ
ㅣ                         ㅣ                                ㅣ                       ㅣ           

用神                ㅣ

 ㅣ    .             ㅣ

                            

                         ㅣ                       ㅣ
ㅣ    ㅣ            .     ㅣ                                ㅣ                       ㅣ
ㅣ ㅡㅣ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ㅣ          
ㅣ    ㅣ<ㅡㅡㅡㅡㅡ ㅡㅡㅡㅡㅡㅡㅡ  .  >    日支上神

日干

           

 

 

ㅣ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제 1 과     제2   제 3 과  제 4 과
신명궁 가 정 궁  배우자궁
사 회 궁
가) 人命의 부귀, 빈천, 요수(夭數:어릴요)를 논 함에는 먼저 身명을 봅니다.
     다시 일간상신, 일지, 용신을 아울로 보고, 서로 상생, 相合하면
 吉命 입니다. 
 극해를 받으면 흉명으로 봅니다.
나) 身命이 왕상하고 길신, 양장(良將:어질양)을 만나 생부,조합하고  
    타처로부터 형충, 극해가 안되면 그 사람은 부귀하고 
 壽福이 완전하다고 봅니다.
     만약 휴수,氣勢가 없고, 다시 흉신, 惡將, 극제를 만나면 단명하지 않으면 
     빈한 명입니다.
     여기에서 身宮의 왕상휴슈사는 육임 다른 법에서처럼 정단계절에 의하는 
     것이 아니고, 점자의 출생월의 계절에 대비한 일간의 왕상휴수사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점을 항상 유념하여 출생 일간과 출생월 계절과의
     왕,상,휴,수 관계를 밝히는데 익숙해져야 �니다.
다) 身宮 , 즉 일간 상신이 공망, 墓에 들어감을 두려워 합니다.
      공망이 되면 일신상의 일은 성취되지 못하고 도모하는 것은 많아도 성취되는 
      것은 적습니다.  가계(家計)는 늘 고심이 많습니다.
      墓에 들어가면 일생동안 혼미하여 불명하고 평소에 즐거움이 적습니다.
      우리는 이런 경우를 활인천역자의 그릇으로 보게 됩니다.
      일반적인 가치체계에 적응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래표를 보겠습니다.
                                   
      ㅣㅡㅡㅡㅡㅡㅡㅡㅣ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ㅣ 
 ㅣㅡㅡ             ㅡㅣㅡ ㅡㅡ   ㅡ   ㅡ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ㅣ
       ㅣㅡㅡㅡㅡㅡㅡㅡㅣ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ㅣ
공망
日上      ㅇ                           ㅇ                  ㅇ
日干
제 1 과     제2   제 3 과  제 4 과
라) 身宮, 즉 일간이 약하고 부조(扶助)가 없는 것을 두려워 합니다.
      기세가 없고 부조 가 없으면 타인에 의지하여 생활을 하는 命 입니다.
      다시 형,충, 파,해 를 만나면 항상 타인에 속고, 또 다른 사람의 비방을 받는 
      일이 많습니다. 
      만약 생부, 조합(助合)을 만나면 손윗 분의 원조가 있게 됩니다. 
     이기세는 출생 月支를 보아 그 계절에 출생 일간의 왕상휴수사 법을 적용해
     알게 됩니다. (아래르 보고 이해 하시기 바람니다.)
出生 日干  出生  계절
 
甲,乙 木 春 旺 - 冬 相 左 와 같이, 모든 육친통변 12궁을 
丙,丁 火 夏 旺 - 春 相 반드시 정단 계절이 아닌 출생월에
戊,己 土     季 旺 - 夏 相 의한 계절 오행과의 대조로
庚,辛 金 秋 旺 - 季 相 힘을 보아야 합니다.
壬,癸 水 冬 旺 - 秋 相 이점을 늘 잊지 말기 바랍니다.
마)  財福이 旺相하고, 地를 얻음을 要 합니다.
      사과삼전 중에 財가 없거나, 있어도 그 財가 힘이 없고 혹은 지반  死,墓 ,
      絶空에 임하고 日干을 극하여 흉신, 악장, 충극이 되고,  吉神. 길장의 원조가
      없으면 下賤(하천)한 命 입니다.
    여기에서의 死 , 墓  絶空 이란 아래와 같습니다.
                (   )                             丙
              未 
                (   )
絶: 甲日 未는 낮귀이고 丙日 申은 財이나 공망이 되고 
財이나 지반 子는 未에서보아 말았습니다.
12운 絶이 되고 있습니다. 공망은 천간이 임하지 못한 상태로 
이때 未는 천간 己土로 둔간 象이 무실한 것입니다.
시키는 것입니다.
    이상 死, 墓 역시 지반에서 지반을 12운으로 보아 판단하게 됩니다.
바) 子와 妻가 공망이 되면 승도(僧道:중승)가 아니면 하천한 命 입니다.
      子星 , 즉 설(泄氣神 : 식신, 상관)이 氣가 없고 또 지반 死,墓, 絶空에 임하고
      일간을 극하고 흉신, 惡將. 制剋이 있고, 吉神, 양장(良將) 의 부조가 
      없으면  下賤한 命 입니다.
3.  선천운명(先天運命)은 삼전을 봅니다.
    선천적인 운명을 알자면 삼전을 살펴 보아, 길흉과 영고성쇠를 압니다.
   초전에 財旺하고 청룡이 타고 吉支에 임하면 어린시절에 입신하여 부귀해집니다.
    육합, 태음,천후, 妻,財를 보면 조혼을 합니다.
    백호가 鬼에 승하면 유(幼:어릴유),소년중에 병재가 많습니다.
    역마, 백호,鬼가 삼전에 들면 반드시 災禍의 우력가 있습니다.
    金이 火의 극을 받으면 근골, 각병(脚病:다리각) 등에 걸립니다.
    火가 水의 극을 만나면 안질이 있습니다.
    水가 土의 극을 받으면 무좀의 질병이 있고 , 또 항상 질병이 많습니다.
    초전이 吉神을 얻고 생왕하면 초년에 부귀 하고 , 만약 흉신, 악살을 만나면
    초년에 재해가 다난한 명으로 고생 합니다.
    중전에 財星이 있으면 중년에 입업(立業)하여 家를 흥하게 하는 命입니다. 
    청룡이 타면 길행의 命입니다.  주작, 등사에 타고 旺하면 鬼에 임하여 
    중년에 재액을 만납니다.
    구진, 천공, 殺을 띠면 관재 또는 소송을 만납니다.  
    말전도 이와 같이 말년을 평가하게 됩니다.
    이 부분은 삼전표를  보는 즉시 밝힐 수 있는 것이 되므로 외어버리 바랍니다.
4,   十二宮 의 吉凶
    모든 사상을 보기 위하여서는 십이궁을 자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12궁이란 천지반표의 천반12지를 말하고 정단인의 띠(년명,명궁)로 부터
    시작부되는데 아래 표를 보겠습니다.
가) 12궁 (十二宮)
   12궁이란 천지반 조성된후 천반에서 점자의 띠를 찾고 , 그것을  命宮 이라고 
    하며 , 이간 身宮이 선천명인 것과는 달리 명궁은 후천대운을 보기 위한
    시작 부위개소 입니다.
    띠(명궁)를 천반에서 찾고 그곳을 명궁으로 하고 계속 천반을 역행으로 
    진행시켜  아래와 같이 배열해 나갑니다.
1  명궁 (띠) 7  부처 (夫妻)
2  財帛 (비단백) ,  8  질액 (疾厄)
3  형 제 9  천이 (遷옮길천,移)
4  전택 (田宅) 10 관록 (官祿)
5  자손 (子孫) 11 복덕 (福德)
6  노복 (奴僕:종노,종복) 12 상모 (相貌:모양모)
 
    그러면 아래 표를 다시 보겠습니다.
    년명 丑  6월 중기 이후 庚子 日 , 亥時 , 출생자라면 월장은  午가 되겠는데 
    이점자의 12 궁을 부여해 보이겠습니다.
       
2 財帛宮   1 명궁 12相貌宮 11福德宮
        
    
3兄弟宮 10官祿宮
    
   
4田宅宮 9遷移宮
    
       
5子孫宮 6奴僕궁 7夫妻宮 8疾厄宮
       
     이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점자의 후천 대운을 보는 곳으로 이 12궁 각 부위 오행 천반과 명궁 ,
     또는 일간 身宮과의 작용관계를 보아 길흉을 따지는 것으로 차차 공부가  
     되겠습니다. 
     일간인 본명과 십이궁의 격국이 생부, 조합 하면 제사(諸事:모두제)는 
     移를 따르고 발달 합니다.
나) 각궁 이해
    관록궁에 二馬 혹은 청룡, 태상, 귀인. 주작 또는 길실이 타고 본명인 일간과 
    상화(相和)하면 좋은 命입니다.
    囚死의 지반위에 오르면 福祿이 있어도 박합니다.
    財帛宮에 吉神, 양장(良將)을 얻고 명궁과 형충,파해가안되며 상생, 상합하면 
    재운이 후하고 부귀하며 사업은 융성합니다.
    兄弟宮에 길신, 양장이 있고 명궁(점자의띠)과 형충,파해가 안되면 형제는 모두
    부귀 하고 화목 합니다.
    田宅宮 에 양장, 길신이 있고, 명궁과 형,충,극,해가 없으면 田宅은 늘고 
    이식(利殖:번성할식)은 후 합니다.
    남,녀, 노,복   妻子宮 등도 모두 위와 같은 원칙으로 간명 합니다.
    12궁은 곧 설명이 될 것입니다.
5,  행운 (行 運)
   
    大運, 년운, 월운의 고저를 보면 년월일과 일간의 왕상, 비화, 덕합하고, 다시
    吉神, 양장이 되면 그 운에 명리가 통달합니다. 
    만약 형충, 파해,흉신, 악살을 보면 그 운에서 모든일이 이롭지 못합니다.
    대운 (大運:12궁 나열에 따른 기간) 禍福의 표리 및  해당 나이때의 길흉을 알고
    삼전으로  삼운 (三運, 조,중, 말년)의 활동  작용을 압니다.
    소은은 그해의 길흉을 알고, 대운,소운에서 신명궁 上神(일간상신)을 생하고 
    또 신명구에 길장, 록마가 타면 개운 출세를 하게 됩니다.
    만약 신궁상신 즉 궁상신을 출하면 펴소 동요가 잇고 평안함을 얻지 못합니다.
6,  간명의  재원리
    육임운명정단에 있어 사람의 운명을 추구함에는 제일로 身宮(日干)을 보고, 
    그 다음에는 가정궁(日支上)과 용신(초전) 을 봅니다.
    만약  이와 같은 것들고 상생, 화합하면 좋은 命으로 보고, 극해가 되면 
    凶命으로 봅니다.
가) 다시 말하여 , 身宮(日干)이 旺相하고 吉神, 양장(良將)이 생부, 조합하며,
     형충,극해,가 안되면 반드시 부귀의 命입니다.
 만약 休,囚가 되고, 기세가 衰하며, 凶神, 惡將, 극제를 만나면  단명하지
 않으면 빈명(貧命) 입니다.
나) 身宮(日干)이 공망 또는 墓에 만남을 두려워 합니다.
     원래 공망이 되면 일생에 있어 어떤 일도 성공하지 못하니 목달성이 어렵습니다.
     또 家計상 고심을 면하지 못합니다.
     墓에 들어가면 일생 동안 불안한 생활을 하고 그 불안은 몸을 떠나지 않습니다.
다) 身宮(일간)이 쇠약하여도 사과삼전중에서 도움을 받으면 타인의 
     힘에 의하여   福을 받을 운명 입니다.
     만약 도움이 없고 도리어 형,충. 극,해를 받으면 타인으로 인하여 곤욕을 치룹니다.
라) 신궁(일간)이 기세가 강 하여도 부조가 없으면 혼자의 힘으로 입신 합니다.
     만약 생부, 조합(助合)을 만나면 윗분의 발탁으로 입신출세 합니다.
마) 12궁 중 財帛宮 이 왕상하고 왕지에 임하면 복력을 두렵습니다.
      만약 기세가 衰하고 , 또 死.墓, 絶,空. 등을 띠고 일간상신에 악자이 타고 
      충극 되고 . 길신의 보조가 없으면  下格의 命 입니다.
바) 과식과 命宮 모두 旺하면 아름 답습니다.
      육친통변 과 과식이 모두 旺하면 根基運命은  견실 합니다.
      무릇 인명 추그의 근기는 과식을 주로 하고 事의 제우(際遇:때제.또우)는 
      통변에 의하므로 과식, 根基가 박하고, 통변이 좋으면 훌륭합니다.
사) 삼전의 吉과 凶에 의하여 영고(榮故:꽃영) 를 결정 합니다.
      예컨대 초전을 初로 하고 財旺하며 靑龍이 吉地에 임하면 年小하여 
      부귀 합니다. 중, 말전도 이와 같이 봅니다.
 초전 (초년)   중전 (중년)   말전  (말년)
                 
  0     0     0  
                 
                 
               
 일간 기궁            
  제 1 과   제 2 과   제 3    제 4 
아 ) 육합, 태상, 재성 을 띠면 상업에 의하여 家를 일으 킵니다.
       초전에 태음, 천후가 재승에 승하면 妻財를 보면 조혼의 命 입니다.
      백호, 칠살이 타면 유년에 고생을 하거나 재액을 만납니다.
      역마, 백호, 칠살이 삼전에 들어가면 반드시 상해(傷害)를 받습니다.
      초전이 金이 火의 극을 받으면 근골 또는 폐병에 걸립니다.
      초전이 火이고  水의 剋을 만나면 눈병에 걸립니다.
      초전이 水이고 土의 剋을 만나면 신장 또는 수충(水蟲)의 질환에 걸립니다.
자) 中傳은 중년의 興,敗,  吉 ,凶을 봅니다.
      중전에 財馬가 타면 중년에 성공 합니다.      청룡이 같이 띠면 행복한 생활을
      영위 합니다.  주작,등사가 왕하고 귀살 오행에 승하면 중년에 辛苦를 면하지
      못합니다.  
      중전에 구진, 천공이 승하고 , 殺을 띠면 중년에 官災가 발생 합니다.
차) 말전 은 노년 또는 중국(終局)을 압니다.
      초년에 덕합이 있고 말전을 극해하면 청년에 발복하여도 말년은 빈궁합니다.
     이에 반하여 초전에 형극이 있고 말전에 생비가 있으면 소년시에 빈곤하여도
     노년에는 혜택을 받습니다.
    기 육임 래정비법, 육임세밀정단법, 육임비요형이상법을 본 분들은
     이 말들을 즉시 이해할 것으로 압니다.
7)  身宮 과 십이궁의 관계
    다음은 신궁, 명궁과 십이궁을 대조하여 길흉,선악을 결정 합니다.
가) 일간과 명궁과 십이궁이 생부(生扶) 조합(助合)하면 만사가 순조롭습니다.
  예컨데 관록궁에 二馬 혹은 奇義, 청룡, 태상,귀신, 주작등의 길장과 신궁,
      명궁과 상생,상합 하면 좋은 직업을 갖습니다.  다만 위의 길신이 囚,사의 地에
      거(居)하면 직위는 미미하고 왕상의 地에 들어가면 지위가 높습니다.
      위에서의 二馬란 역마, 천마를 말하고 기의(奇義)란 60갑자중 갑자순과
      갑술순 중 20일 일간은 丑, 갑신순과 갑오순 중 20일간은 亥 갑진순과 
      갑인순 중 20일간은 子가  기신(奇神)이 되고 義는 각 순중 첫 地支를 말합니다.
나) 財帛宮에 길신 ,양장이 타고 신명과  형충해가 없고 상생, 합이 되면 財運은 
     풍부하고  業은 융성 합니다.
     
다)또는 가족은 兄弟宮 에 길신, 양장이 있고 身宮과 형충해 가 없으면 형제  
     부귀하고 화목합니다.
라) 田宅宮 에 길신 , 길장이 있고 신궁과 형충 극해가 없으면 형제, 또는 
      가족은 부귀하고 화목 합니다.
) 노복궁(奴僕宮:종노, 종복) , 男,女宮 , 부부궁 등도 위와 같이 십이궁과에
      따라 각각 吉凶을 추구 합니다.
8, 行運 과 身宮
    행운은 그 당시의 길흉은 추구 하는 것입니다.  신명궁과 행운과의 관계에서
    상생,부조, 상합,比合, 刑沖, 극해에 따라 길흉이 정하여 집니다.
    예컨데 어느 대운, 소운, 월운과 신명궁에 길신, 양장이 있고 신명궁과 생합
    부조가 되면 運中에는 만사가 불리 하다고 봅니다.
    이상의 원칙에 따라 그 사람의 운명의 길흉, 득실을 판단 합니다.
9,  出 生 時   日, 月 을  모를 때
    사람의 운명은 생시에 의하여 정하여지니, 육임학에서 生時가 不明하면 
    사과삼전의 조식(造式) 하여야 하는데 , 생월의 合神을 취하여 월장으로 삼고,
    그 월장을 생시에 가하여 천지반을 조성합니다.
    그리고 生日干을 根基로 하여 사과를 조식하고, 삼전을 설정하여 大衍數(대연수)
    에 의하여 대운을 정하고 격국을 구합니다.  
    그리고 나서 선천운명의 부귀, 빈천, 요수(夭數:어릴요) 등을 살피고 , 
    후천운명의 궁통을 밝힙니다.
    그리고  형충, 극해, 생합, 부조, 신살과 천장에 따라 그 변화를 측정하고, 
    왕,상, 휴,쇠에 의하여 선악의 경중을 측정하고, 삼전에 의하여 사람의  一世의
    유(幼:어릴유), 장(壯), 老의 三運限(삼운한)을 압니다.
10,  六親骨肉 의 吉凶
    十二宮으로 육친의 길흉 및 福의 후박을 추구 합니다.
    다음에서  자세한 설명이 될 것입니다.
11, 격국 (格局)
    그 사람의 운명을 추구 하는데는 身命宮位 인 일간상신을 심사하고, 격국을
    살핍니다.  육임학의 격국에는  묘국(妙:묘할묘 ,局) 奇局이 있습니다.
    대체로 格 또는 局에 들면 귀명이고, 격국에 들어가지 못하면 하천한 命입니다.
    그러나 생극제화, 길흉신살, 길장,악장에 의하여 변화합니다.
    격국에 들어가도 생왕, 比合을 살피고, 파해, 형충을 살핍니다. 
    예컨데  과호기룡격(跨虎騎龍格:말탈 기)에 들어가도 勢를 잃으면 上中의 
    계급자라도 자연히 쇠퇴합니다.
    사화용격(蛇化龍格) , 리화호격(狸:삵리.化虎格)도 地를 얻으면 크게 발달 
    개운 하고 명리가 향상 됩니다. 
    용승격(龍乘格) , 승어격(乘御格)도 도리어 農工商을 경영 합니다.
    쌍룡용배격(雙龍龍背格)은 고허(孤虛:외로울고, 빌허),파격을 
    가장 두려워 합니다.   
    호승등천격(虎乘登天格)은 희기를 밝히고 성패를 구분합니다.
    三合格은 모두 희증(喜增)을 충분히 밝혀야 합니다.
    강성정서격(康星呈瑞格) 은 금국(金局)의 격이상광요공격(祥光搖拱格)은
     염상격입니다.  이사의 덕록을 띠면 위는 높고 권력은 重 합니다.
     파가 없으면 재복이 족한 명 입니다.
    제좌연목(帝座淵穆格)은 즉  윤하격으로 身을 생하면 부귀인입니다.
     청제시은격(靑帝施恩格)은 즉 곡직격으로 命을 도우면 반드시 개운인 입니다.
    북두사권격(北斗司權格)은 파가 없으면 반드시 장년중에 발달 합니다.
    기타의 局도 기세가 있고 길조가 있으면 개운인(開運人)입니다.
    氣가 없고 수기(秀氣:빼어날 수)를 상하면 도리어 천명(賤:빈천할천)입니다.
    이와 같이 조화의 이법은 반복무상 하므로 통변의 이법에 투철하게 통달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입문을 위해 참고적인 설명을 먼저 해 두는 것입니다.
12.  女性 의 간명법
    육임운명판단법에서 여성의 운명을 간명함에는 남자의 命과 같지 않습니다.
    여명은 다만 사과 삼전, 신명궁 모두 유화함이 좋습니다.
    너무 강하지도 말고 약하지도 않은 것이 아름다운 명입니다.
    여명에에서는 일지상신을 제일 중요시 합니다. 그러므로 지상신이 길하면 좋은
    命이고, 지상신이 악하면 불행한 명입니다. 
    삼전으로 我神과 夫와 子의 관계를 살펴봅니다.
    십이천반 각궁에 따라 육친의 길흉을 알고 나의 명궁은 어느 地에 좌 하는가를 
    봅니다 .
가) 剋 宮은 지반에서 극하는 것을 극궁이라 하고 명궁은 천반에서 찾는 것이므로
     여자으 명궁(띠)이 극궁에 있으면 능히 예절을 지키고 가정도 잘 다스립니다.
 
   
 
나) 生宮 또는 五行. 比和의 地에 좌하면 자기의 신변사에 생각을 두고 
     가정을 가볍게 여깁니다.
 
 
   
 
 
   
다) 충궁에 좌하면 가장 불링합니다.  항상 신변사에  항상 비변에 이동
     있거나 가정은 불안합니다. 만약 사과삼전에서 구하는것이 있으면 
     흉이 해소 됩니다.
 
 
 
 
라) 六害 또는 공망이 地에 좌하면 육친, 골육과 화목하지 않습니다.
     또 평소 질투건이 자주 일어납니다.
 
   
 
마)支가 刑,傷에 좌하면 항상불화,상쟁사가 있든가 또는 평소흉재가 있습니다
 
   
 
바) 福德宮 에 좌하면 항상 유복하고 陰德을 받는 즐거움이 있고 
     학당을 띠면  현숙한 어머니입니다.
사) 空亡에 좌하고 구하는 것이 없으면 과부의 命입니다.
     공망은 沖하는 것, 또는 合하는것이 사과삼중에 있으면 救神(구원구)의 
     작용을  합니다.
  甲辰 순중 어느 일의 출생자라면  寅卯 공망이고
    이때의 지반 寅은 공망이 되며 이를 
  지저공망(地低空亡) 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아) 驛馬 또는 丁神을 띠고 다시 구진,현무, 태음,육합을 따면 義를 잃고 
     률의(律義)를 어지럽히는 행위가 있습니다.
   
  기궁상신
日干 기궁
日干
학당
자) 身宮이 파,해를 만나고 학당을 띠면 화류계이 여성이거나 의복(醫卜)
      무녀  또는 승도의 여인 입니다.
13) 관명(觀命) 의 비결
*  사람의 운명을 추구할때는 제일 먼저 干上神을 찾아 길흉의 원인을 살핍니다.
    다음은 초전, 중전, 말전을 살펴봅니다.   예컨데 초전이 공망, 상극 등의 
    傷 함이 있으면 중전, 말전에서 구조의 유무에 따라 변화를 봅니다.
    구신이 있으면 크게 부귀를 이루지 못하여도 마침내 후원을 얻어서 下賤한 
    命은 안됩니다.
*  六壬은 과전중 길흉이 혼잡하여 판단이 곤란하니 요건을 일일이 구별하여 
    정단 하여야 합니다.
    예컨데 공명(功名)을 관점하려면 官星 유무에 의하여 정합니다.
    관성이 있으면서 천공이 있으면서 천공이 있으면, 또는 둔간하여 관성과
    부모성이 있고 地를 얻고, 傷하는것이 없고, 길신, 길장이 있으면 공명이 현달하는
    命 입니다.  이와 反하면 공명은 이루지 못합니다.
*  財星이 명현(明賢)하지 않으면 暗財는 둔간한 財星 입니다.
    暗財를 얻고 地를 얻고 부모효가 있고, 傷함이 없고 吉神 , 吉將이 있으면 공명을 
    이루는 명입니다. 
    明財도 없고 暗財도 없으면 그 사람은 財運이 박합니다. 
    이상은 먼저 재성과 관성의 유무 등으로 利害을 밝힌 것입니다.
    다음은 연명상신과 일간, 초전 등과 생극, 比和 ,형충, 파해.등의 상황으로
    길흉을 정합니다.
*  일간은 나로 하고, 支는 가택, 또는 사회로 하고 타인으로 함은 앞에서 누차 설명
    하였습니다.   일간과 同類는 형제효이고, 형제 , 가족, 朋으로 하며, 財를 다투고
    物을 다투는 神이며, 허작(虛作:빌허), 극처하는 神으로 봅니다.
    일간인 나를 낳은 것은 ,희신이고, 鬼를 化하여 덕신으로 됩니다.
    나를 극하는  官鬼의 효는 仇(원수구)가 되고, 재해가 되고 흉당, 병재, 도적으로
    하고 小人, 모해(謨害:꾀모), 刑戮(죽일륙)의 불행의 神입니다.
    내가 극하는 것은 처재효로 처첩, 여성, 재산신이고 교사인 입니다.
    내가 낳은 것은 자손효이고 비천, 설모, 허작, 손모의 神입니다.
    그러나 귀살이 있으면 구신의  작용을 합니다.
*  比和, 형제효가 合하면 친선으로 알고, 일간상신의 比,劫은 형과 누나로 하고, 
    支上의 比, 劫은 동생과 누이로 봅니다.
    형제의 神이 양위에 임하면 男子 형제이고, 陰位에 임하면 여자 자매인 것입니다.
    초전에 財를 보고 말전에 鬼를 보면 얻은 후에 잃습니다.
    즉 동쪽에서 들어와서 서쪽으로 나갑니다.   일간상신에 妻財가 있으면 眞財라
    합니다.      삼전에서 이 財를 극하면 眞財가 鬼를 만난다 하여 처첩의 身上에 
    災를 가져 옵니다. 
    또 眞財가 과전중에 있고, 비견, 겁재가 많고, 또 財가 공망이 되고 혹은 형충이
    되고, 현무가 동병하면 妻를 극하고 재물을 잃습니다.
    다시 흉살을 띠면 흉은 가장 중합니다.
    부모효느 일간의 祖(조상조)입니다.    女命은 구고이고, 천후는 母이고 태상은 
    父 입니다.   일간은 我身이고 과전중에 부모효 또는 때(旺相)를 얻고 또는 
    地(득지)를 얻고 상생하면 귀명이고 時를 잃으면 기세가 없고 공망, 충극이면 
    賤命 이거나 무력한 사람입니다.
*  태세, 월건상신에서 일간을 생조하면 手上, 존장에서 원조 추천을 받는 명입니다.
    印綏가 있과 貴,合, 龍, 常 을 띠면 좋은 직장, 또는 진급 등에 온택을 받습니다.
*  祿神은 命의 好惡을 정하고 일간을 주축으로 하고 干은 我身이고, 일간상신 기타의 
    地는 모두 나의 울타리입니다.   
    그러므로 제1과 상신이 초전이 되든가,  제2과 음신이 초전이 되든가,
    혹은  제삼과 지상신이 초전이 되든가 제4과 음신이 되는가를 자세히 살핍니다.
    그리고 일간과 比和가 되는 것 또는 일간을 생하는것이 가장 吉 합니다.
    이간에서 일간상신을 극하고 지상신이 용신이 되면 다음으로  吉합니다.
    이와 같이 生比는 我神은 평안하지 못하고, 일생 파란이 많고, 성채의 
    기복을 면하지 못합니다.
    干上이 祿神을 만나고 초전에서 생조 또는 地를 얻으면 名利를 구하면 향상되고
    직위도 발달 합니다.
    그리고 모든 공예사업 등도 모두 생의가 있습니다.   그러나 공망은 두려워합니다.
    년명상신과 병용하고 녹신과 형충극파가 없으면 종신(終身) 傷함이 없습니다.
    만약  祿神을 살펴보고, 支上의 녹신이 없으면 삼전의 녹신을 찾고 형충, 극해,
    파공 이 없으면 吉命으로 봅니다.
 
    干上의 祿神은 나의 경영, 계획의 祿이고 支上의 녹신은 가정이고, 현재의 
    祿 입니다.  이상 三전의 녹신의 왕래 경영을 구하는 녹입니다. 
    이상 三者중 하나를 얻어도 아름답다고 봅니다. 
    대체로 일간의 녹신은  德鹿이고, 支의 祿은 財祿 입니다.    
    초전 용신과 삼전의 祿은 所作 활동의 祿입니다. 
    干祿은 地를 얻으면 종신 부귀의 명이고 , 지록은 地를 얻으면 財力이 유여(裕餘)
    한 命 입니다.  삼전의 용신 록이 地를 얻으면 영사(營事:경영할영), 모사,望事,
     가 달성 됩니다.
*  녹이 업으면 財神을 구합니다.  과전에 녹이 없으면 나의 財를 찾습니다.
    나의 財가 있으면 나에게 比和하고 나를 낳고, 형충,극해, 파공이 없으면 평온
    하고 장래 명리의 목적은 달성 되고, 만약 상극이 있고, 또 衰敗의 地에 있으면 
    의지 할곳이 없고 발전력이 떨어집니다.
*  일생 고용의 命을 보려면 墓神이 일간에 加하고 미신(迷神:미혹할미)을 띠면
    일생 혼회(婚晦:가믐회)하고 諸事가 달성하기 곤란합니다.
    만약 旺한  墓中에 형충, 극해, 파공이 없으면 평온하고 장래 명리의 목적은
    달성하고 만약 상극이 있고 衰敗의 地에 있으면 의지 할곳이 없고,
    발전역이 떨어짐니다.
*  六親 吉凶의 관점, 가정, 육친의 길흉을 알려면 그 위치를 제일로 정합니다.
    예로 가정은 일간을 나로 하고 支을 집으로 합니다.
    주종을 관점 하려면  干은 주인으로 하고, 支를 종으로 봅니다.
    父子는 干을 父로 하고 支를 子로 합니다. 尊卑(존비)는 干을 尊 ,支를 卑로합니다.
    형제는 干은 형, 支는 弟로 합니다.  부부는 간을 夫 , 支를 妻로 봅니다.
    이상의 위치에 따라 諸事를 심사한 후에 길흉을 원칙에  비추어 정단합니다.
    예컨데 자연이 없는 것을 알려면 支를 妻로 봅니다. 支를 형하고 또  지가 발용이
    되고 傷하면 절사결으로 자식의 神이 없으니 자연이 없습니다.
*  월장은 명은 守함을 희구합니다. 
    무릇 월장은 월경의 象이고 , 삼전에 월장이 잇고 일간상신은 我身  지상신은 
    가정입니다. 월장신에서 생조를 받으면 천우신조를 얻어 대소를 불문하고 , 
    복력을 받습니다. 흉신,악살이 있어도 자연 凶은 소산 합니다.
* 가산, 모산은 지상신이 발용이되고, 대모,소모, 공망 등이 되면 家産은 모산하고
    가운 쇠미 합니다. 본책 시살편을 잘 보시기 바람니다.
*  처자에 의조하는 명을 알려면 일간이 지상에 加하고 육합을 타고 지합 또는 상생
    하면 남자는 처자를 따르고 처자는 가산을 돕습니다.
*  사람으로 압박을 받는 명은 지상신이 일간상에 가호 일간을 극하면 항상 타인으로
    부터 압박을 받는것이 많고 평소 타인에 대하여 불만을 가진 명입니다.
*  入婚의 명을 알려면 일간 木日이고 辰,戌, 丑 , 未가 타고 木剋土로 土를 극하여
    妻財가 됩니다.  지상에 가하고 합이되고 또 지상신이 용신이 되어 천희, 천후
    육합, 성신을 보면 췌혼격이 되고 서양자가 되어 생활 합니다.
    즉 데릴사위로 들어 갑니다.
*  의(醫:의원의)의 命을 알려면 申巳亥 가 干支上 또는 삼전에 있고 공망이 되며
    귀신이 타면 의학자 이고 만약 이것이 천의 지의 천지 의신이면 의관의 命입니다.
*  六親의 정위는 양지에서 일간이 나오면 父로  하고, 父의 神을 생하면 조부 입니다.
    陰支에서 일간이 나오면 母이고 ,母를 낳으면 조모에 해당합니다.
    日干에서 나오면 나의 子이고, 子에서 生하면 孫 입니다. 
    일간에서 극하면 妻妾이고 妻神을 낳은 식상은 처가 부모 입니다.
    일간과 比和하면 형제자매 이고 父와 比和하면 숙백 입니다.
*  月將이 초전이 되고 貴神은 정관이 되며, 일간이 왕상하고 황서, 天詔, 天喜를 
    타면 고위 고관의 명입니다. 또는 태상 , 덕신, 회신을 띠면 무관이나 또는 극귀
    의 명입니다.  女命은 권력있고 貴하며 개운의 남편에게 시집갑니다.
    女性으로 참정 합니다.
*  男命이 天驛馬를 디면 天下에 이름을 날리고, 女命은  男子를 따라 시집을 
    떠나 결혼생활에 들어 갑니다.
*   六親表 
      (조부모)
 ㅣ
  
(부모)
 ㅣ
 ㅣ
日干   (我- 比劫 형제)
 ㅣ
食,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