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흉신살(吉凶神殺)
길흉신살(吉凶神殺)
1) 일덕(日德)
덕(德)에는 천덕(天德), 월덕(月德), 일덕(日德), 지덕(支德)의 네 종류가 있는데 이 중 육임에서 가장 중요하게 적용하는 것은 일덕이다. 따라서 일덕은 왕상(旺相)해야 하고 휴수(休囚)하면 좋지 않다. 또한 순공(旬空)이나 낙공(洛空)이 되면 역시 좋지 않다. 만일 일덕이 삼전(三傳)에 있게 되면 화(禍)가 복(福)으로 전환된다.
甲己在寅, 乙庚在申, 丙辛戊癸在巳, 丁壬在亥
일덕은 일간을 위주로 하는데, 甲己 일간의 일덕은 寅木이 되고, 乙庚 일간의 日德은 申金이 되며, 丙辛과 戊癸 일간의 일덕은 巳火가 되고, 丁壬 일간의 일덕은 亥水가 된다.
2) 육합(六合)
육합은 음양(陰陽)의 합으로서 양기(陽氣)를 위주로 한다.
子丑合, 寅亥合, 卯戌合, 辰酉合, 巳申合, 午未合.
자수는 양이 하나고 축토는 음이 두 개로 이를 합하면 삼이 되고,
인목은 양이 셋이고 해수는 음이 여섯으로 이를 합하면 구가 되고,
묘목은 양이 넷이고 술토는 음이 다섯으로 이를 합하면 구가 되고,
진토는 양이 다섯이고 유금은 음이 넷으로 이를 합하면 구가 되고,
사화는 양이 여섯이고 신금은 음이 셋으로 이를 합하면 구가 되고,
오화는 음이 하나이고 미토는 음이 두 개로 이를 합하면 삼이 된다.
따라서 삼(三)은 만물을 생하는 것이고, 구(九)는 양수(陽數)의 극점이 된다.
실제로 육합의 이론은 지구가 태양의 주위를 돌 때, 북두칠성의 별인 천추(天樞; 북두칠성의 첫째별), 천권(天權; 북두칠성의 네 번째 별), 요광(瑤光; 불두칠성의 일곱 번째별)이 수평으로 가리키는 방향을 말한다. 즉 1월에는 지구가 태양의 주위인 해(亥)의 방향에 있을 때 북두칠성의 손잡이(斗杓; 두표)가 인(寅)의 방향을 가리키고, 2월에는 지구가 태양의 주위인 술(戌)의 방향에 있을 때 북두칠성의 손잡이가 묘(卯)의 방향을 가리키는 등이다.
3) 천간합(天干合)
천간합이 서로 합하면 정이 있는 것이고, 부부는 같은 마음이며, 모든 일에 화합하는 것으로 길신이 된다.
甲己合, 乙庚合, 丙辛合, 丁壬合, 戊癸合.
4) 삼합(三合)
寅午戌合化火局, 巳酉丑合化金局, 申子辰合化水局, 亥卯未合化木局.
삼합에는 생지(生地), 왕지(旺地), 고지(庫地)가 있는데, 생지는 인신사해(寅申巳亥)로 출생을 의미하고, 왕지는 자오묘유(子午卯酉)로 성장을 의미하며, 고지는 진술축미(辰戌丑未)로 수렴을 의미한다. 삼합은 다른 합과는 달리 지지의 종합적인 기(氣)를 형성하기 때문에 중요하고, 합의 강약이 다양하여 복잡한 형상을 띠게 된다. 오행의 계절 설명이나 인간의 삶 과정(12운성)을 설명하는 자연의 이치다.
◆ 목국(木局)이 되는 원리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長生)(沐浴)(冠帶)(臨官)(帝旺)(衰)(病)(死)(墓庫)(絶)(胞胎)(養)
◆ 화국(火局)이 되는 원리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長生)(沐浴)(冠帶)(臨官)(帝旺)(衰)(病)(死)(墓庫)(絶)(胞胎)(養)
◆ 금국(金局)이 되는 원리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長生)(沐浴)(冠帶)(臨官)(帝旺)(衰)(病)(死)(墓庫)(絶)(胞胎)(養)
◆ 수국(水局)이 되는 원리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長生)(沐浴)(冠帶)(臨官)(帝旺)(衰)(病)(死)(墓庫)(絶)(胞胎)(養)
5) 녹신(祿神)
甲祿在寅, 乙祿在卯, 丙戊祿在巳, 丁己祿居午,
庚祿居申, 辛錄居酉, 壬祿居亥, 癸祿居子.
갑목의 록은 인목이고, 을목의 록은 묘목이며, 병화와 무토의 록은 사화이고, 정화와 기토의 록은 오화이며, 경금의 록은 신금이고, 신금(辛金)의 록은 유금이며, 임수의 록은 해수이고, 계수의 록은 자수가 된다.
록은 천간이 지지에 의지하는 것으로 다만 진술축미(辰戌丑未)는 토로서 묘고(墓庫)에 해당하여 천간이 의지하지 않는다. 또한 록은 일간을 왕하게 하므로 길신(吉神)가운데 하나이다. 육임에서 중요한 이론중의 하나로 특히 질병에 대하여 예측할 경우 다음을 참조한다.
◆ 일록(日祿)이 삼전에 있으면 모두 길하니 왕상하면 좋고, 휴수하면 좋지 않다.
◆ 록이라고 하는 것은 식록(食祿)이므로 일록이 임하는 방향에 식록의 방향이 된다.
◆ 일록이 일간의 상신(上神)으로 순공(旬空)이 아니면서 왕하다면 녹봉(祿俸)을 받는 기쁨이 있다. 만일 일록이 순공이고, 삼전에서 일록의 충극(冲剋)이 있다면 다르게 판단하다.
예) 6월, 乙卯일, 未시, 午將에 예측.
白虎 空丑 妻財
太常 空子 父母
玄武 癸亥 父母
靑 天 天 白
龍 空 空 虎
卯 寅 寅 丑
乙 卯 卯 寅
勾 六 朱 騰
陳 蛤 雀 蛇
辰 巳 午 未
靑龍 卯 申 貴人
天空 寅 酉 天后
丑 子 亥 戌
白 太 玄 太
虎 常 武 陰
일간의 상신 묘목은 일간의 록으로 왕하고, 초전의 축토 처재와 중전과 말전의 해자수는 록의 작용보다 크지 않기 때문에 순조로운 형상이다.
◆ 록이 일간의 간지(干支)에 임하거나 혹은 재성이 일간의 간지에 임하면 부귀한 격으로 사환점(仕宦占)에서는 승진을 하고 봉급도 오른다. 그러나 평민점(平民占)에서는 도리어 흉하게 되는데 주로 이사를 하게 되고, 질병점(疾病占)에서는 건강이 매우 악화된다.
예) 6월, 丙寅일, 卯시, 午將에 예측.
螣蛇 壬申 妻財
太陰 空亥 官鬼
白虎 丙寅 父母
騰 太 勾 騰
蛇 陰 陳 蛇
申 亥 巳 申
丙 申 寅 巳
騰 貴 天 太
蛇 人 后 陰
申 酉 戌 亥
朱雀 未 子 玄武
六合 午 丑 太常
巳 辰 卯 寅
勾 靑 天 白
陳 龍 空 虎
신금 재성이 일간에 임하고 사화는 일간의 록이면서 일지상신이 되어 사화와 신금이 합을 하고 있다. 따라서 가정점(家庭占)에서는 모든 집안이 평안하고, 혼인점(婚姻占)에서는 혼인이 성사되며, 구재점(求財占)에서는 재물을 빨리 얻을 수 있고, 구직점(求職占)에서는 사람들의 도움을 얻을 수 있으며, 질병점(疾病占)에서는 건강이 회복된다.
◆ 록이 공망을 만나거나 혹은 지반의 공망위에 있게 되면, 질병점(疾病占)에서는 건강이 아주 좋지 않게 된다. 왜냐하면 록은 식록(食祿)인데 이 식록이 공망이 되면 건강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일지 상신의 록이 극을 받으면 관직에 있지만 권력이 없거나 혹은 관직의 이동이 생긴다.
◆ 일록이 식상을 만나면 일을 꾀하려고 해도 힘이 많이 든다.
예1) 6월, 庚戌일, 午시, 午將, 질병점(疾病占), 寅卯空亡.
白虎 庚申 兄弟
螣蛇 空寅 妻財
句陳 乙巳 官鬼
白 白 玄 玄
虎 虎 武 武
申 申 戌 戌
庚 申 戌 戌
勾 靑 天 白
陳 龍 空 虎
巳 午 未 申
六合 辰 酉 太常
朱雀 卯 戌 玄武
寅 丑 子 亥
騰 貴 天 太
蛇 人 后 陰
이 과는 질병점에 불리하다. 왜냐하면 초전에 일록인 신금이 있으나 중전의 인목이 공망에 해당되니 일록인 신금이 공망에 빠진 형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록은 식록인데 식록이 공망이 되고, 또한 말전 사화가 일간을 극하니 정사일에 건강이 악화된다.
예2) 己丑년, 2월, 辛丑일, 亥시, 戌將, 출산점(出産占), 辰巳空亡.
太陰 庚子 子孫
玄武 己亥 子孫
太常 戊戌 父母
白 天 太 玄
虎 空 陰 武
酉 申 子 亥
辛 酉 丑 子
朱 六 勾 靑
雀 合 陳 龍
辰 巳 午 未
螣蛇 卯 申 天空
貴人 寅 酉 白虎
丑 子 亥 戌
天 太 玄 太
后 陰 武 常
이 과는 난산이 예상되므로 산모와 아이가 매우 위험하다. 왜냐하면 비록 유금 일록이 일간상신에 임하였지만 삼전에 있는 해수와 자수가 일간의 기운을 설기하고, 또한 태세와 일진인 축토는 일묘(日墓)와 록묘(祿墓)에 해당하니 일록인 유금이 있으나 없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6) 역마(驛馬)
寅午戌馬在申, 巳酉丑馬在亥, 申子辰馬在寅, 亥卯未馬在巳.
역마는 도로를 말한다. 인오술(寅午戌), 사유축(巳酉丑), 신자진(申子辰), 해묘미(亥卯未)는 삼합(三合)인데 인목과 대응하는 신금을 역마라 하고, 사화와 대응하는 해수를 역마라 하며, 신금과 대응하는 인목을 역마라 하고, 해수와 대응하는 인목을 역마라 한다.
역마는 충(冲)하면 움직이는 오행으로 사과와 삼전에 역마가 있어 모두 움직이면 흔적이 남는다. 역마는 연월일시(年月日時)에 모두 있는데 육임에서는 일지(日支)의 역마(驛馬)를 기준으로 한다. 또한 역마에는 길흉이 있는데 움직이게 되면 길흉이 빠르게 나타난다.
◆ 역마가 힘이 없거나 병부살(病符殺)이면 도로에서 재앙을 입는다. 예를 들어 태세가 자수면 전년은 해수가 되는데 이 해수가 병부살이 되고, 태세가 축토면 전년은 자수인데 이 자수가 병부살이 된다.
◆ 역마가 재성이면서 일진의 역마라면 타지에서 재물이 들어온다. 예를 들어 경자일이라면 자수의 역마는 인목으로 일간 경금에서 보면 인목은 일간의 역마가 되면서 재성이 된다.
◆ 역마에는 상문살(喪門殺)과 조객살(弔客殺)이 있는데 이는 타지에서 사망할 염려가 있다. 먼저 상문살이란 태세이후 두 번째 년도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태세가 자수면 두 번째 년은 인목이 되고, 태세가 축토이면 두 번째 년은 묘목이 되는데 이것을 상문(喪門)이라고 한다.
다음은 조객살인데 태세 이전의 두 번째 년도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태세가 자수면 두 번째 이전의 년은 술토로서 이 술토가 자수일의 조객이 되고, 또한 태세가 축토면 두 번째 이전의 년은 해수로서 이 해수가 축토일의 조객이 된다.
◆ 역마에 길신(吉神)이 오게 되면 신변에 기쁜 일이 발생하고, 공무원이라면 승진을 하게 된다.
◆ 역마가 초전(初傳)이 된다면 타지에서 길흉(吉凶)이 빠르게 나타난다.
◆ 역마가 육합이 되면 흉한 일이 잠재되어 있으니 대비를 해야 한다. 왜냐하면 신묘일의 역마는 사화인데, 삼전에 신금이 있다면 역마가 신금과 합하여 육합이 되기 때문이다.
◆ 역마에 현무(玄武)가 임한다면 집에 도둑이 침입한다.
◆ 역마가 관성이 될 경우 소송의 일이 발생하거나 가정에 좋지 않은 음모가 있다. 그러나 관직에 있는 사람이 점(占)을 치면 승진이 빠르다.
◆ 역마가 삼형(三刑)이면 관(官)과 소송하는 재난이 있다.
◆ 목(木)인 역마가 중전(中傳)을 충하면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
◆ 역마인 토(土)가 극을 받으면 집수리로 인한 재난이 발생한다.
◆ 상문살과 역마가 삼과와 사과에 있다면 집안에 상사(喪事)가 있다.
◆ 역마에 형(刑)과 해(害)가 있다면 떨어지거나 넘어진다.
◆ 역마가 일간의 극을 받으면 사업에 재물 손실이 있다.
◆ 역마가 음신(淫神)일 때, 외출을 하게 되면 색정(色情)의 일이 발생된다.
◆ 역마가 재성(財星)과 관성(官星)인데 휴수(休囚)로 무력하다면 떠돌아다니는 예술인이다.
◆ 역마에 귀인(貴人)이나 육합(六合) 등 길신(吉神)이 임하면 타지에서 친구를 만난다.
◆ 역마가 무력하거나 혹은 식상(食傷)이 역마의 원기를 설기하면 직장이 불안하다.
◆ 두 역마가 충을 하면 온갖 일이 지체되고 놀랄 일이 발생한다. 왜냐하면 경인일에는 신금이 역마인데, 삼전에 들어가서 인목과 신금이 충을 하게 되면 두 역마가 서로 충을 하기 때문이다.
◆ 역마가 공망(空亡)에 떨어지면 집을 나간 사람이 돌아오지 않는다.
◆ 역마가 일록이면 대길하지만 공망이 되면 좋지 않다.
예) 乙酉년, 7월, 庚子일, 甲申시, 午將, 행인점(行人占), 辰巳空亡.
靑龍 甲午 官鬼
六合 空辰 父母
螣蛇 壬寅 妻財
靑 六 玄 白
龍 合 武 虎
午 辰 戌 申
庚 午 子 戌
貴 天 太 玄
人 后 陰 武
卯 辰 巳 午
螣蛇 寅 未 太常
朱雀 丑 申 白虎
子 亥 戌 酉
六 勾 靑 天
合 陳 龍 空
초전에 오화가 있고 말전에 역마인 인목이 있으나 중전이 공망이고 또 인목이 지반의 공망에 떨어져 이 달에는 집안사람이 돌아오지 못한다. 다음 달에 진(辰)이나 인(寅)이 되는 날은 갑목이 진토를 극하는 갑인순(甲寅旬)이 되기 때문에 병진일에 집안사람은 돌아온다.
7) 신살총론(神殺總論)
신살의 신(神)은 길(吉)을 의미하고 살(殺)은 흉(凶)을 의미하며 길신과 흉신을 구분하면 아래와 같다.
◆ 길신(吉神) ; 천덕(天德), 월덕(月德), 일덕(日德), 월합(月合), 천인(天印), 록신(祿神), 성신(成神). 황서(皇書), 황은(皇恩), 천조(天詔), 복성(福星), 천희(天喜), 천사(天赦), 생기(生氣), 천마(天馬), 천의(天醫), 지의(地醫) 등이 있다.
◆ 흉살(凶殺) ; 삼구오묘(三丘五墓), 사기(死氣), 고진과숙(孤辰寡宿), 사폐(四廢), 금신살(金神殺), 파쇄(破碎), 월염(月厭), 겁살(劫殺), 대모(大耗), 병부(病符), 혈기혈기(血支血忌), 대살소살(大殺小殺), 상차살(喪車殺), 유도살(游都殺), 간신(奸神), 간사(奸私), 신신(信神), 천계(天鷄)) 등이 있다.
◆ 육합(六合), 천간합(天干合), 삼합(三合), 역마(驛馬), 삼형(三刑), 육충(六沖), 육해(六害) 등은 천간과 지지의 생극합충(生剋合沖) 변화에 의한 것으로 신살에 속하지 않는다.
위의 신살들은 서한(西漢)시대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약 이천여 년 전부터 육임에 적용하였을 뿐만 아니라 명리학과 풍수학 그리고 기문둔갑 등에도 적용이 되었다. 그러나 신살을 적용하여 예측한 내용들이 나중에 결과를 살펴보니 적중이 된 경우도 있었고 또한 적중이 되지 않은 경우도 있는 등의 일정하지 않은 것은 신살들의 이론이 체계가 없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 원인을 세 가지로 분석해 본다.
① 신살의 이름과 종류가 약 300여 종류가 되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적용을 해야 할지 판단하기가 어렵다. 예를 들어 남녀 간의 색정(色情)에 관한 신살은 음간(陰奸), 도화(桃花), 간도(奸盜), 욕분(浴盆), 일음(日淫), 함지(咸池), 간사(奸私), 간신(奸神), 간문(奸門) 등 십여 종류가 된다. 만약 이런 신살들을 다 적용한다면 세상에는 올바르고 정숙한 남녀들은 하나도 없게 된다.
② 각각의 이론에 집착하여 진위를 판단하기가 어렵다. 예를 들어 흉살(凶殺)중의 대모(大耗)는 두 가지 이론이 있는데 하나는 태세를 충하는 것이 대모라 하기도 하고 또 하나는 월을 충하는 것이 대모라 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이론 중에서 하나만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또한 길신(吉神)중의 천의(天醫)에 대해서도 세 가지 이론이 있는데, 이 각각의 이론에 집착을 하다 보니 어떻게 구분을 해야 할지 알 수가 없다.
③ 하나의 지(支)에는 많은 신(神)이 있을 수 있고 또한 길흉도 많이 있을 수 있는데 어떤 사람은 길로 논하고 또 어떤 사람은 흉으로 논한다. 예를 들어 욕분(浴盆)이나 천목(天目) 그리고 용신(龍神)은 모두 봄에는 진(辰)이 되고 여름에는 미(未)가 되며 가을에는 술(戌)이 되고 겨울에는 축(丑)이 된다. 그러나 용신(龍神)은 길신(吉神)으로 모든 일에 순조롭고, 욕분(浴盆)은 흉살(凶殺)이며, 천목(天目)은 도둑을 체포하는 신(神)인데 모두 한 가지 이론으로만 논하고 있다.
또, 월덕(月德)이나 망신(亡神) 그리고 유화(游禍)는 모두 신자진(申子辰)은 해수, 사유축(巳酉丑)은 신금, 인오술(寅午戌)은 사화, 해묘미(亥卯未)는 인목에 있는데, 월덕은 길신으로 주로 모든 일이 순조로움을 의미하고 망신과 유화는 주로 움직이는 재난을 의미하는데 역시 모두 한 가지 이론으로만 논하고 있다.
이상으로 설명한 바와 같이 하나의 신살을 가지고 적용하는 이론이 다양하여 정확하게 판단할 방법이 없다. 때문에 신살의 이론은 육임에서 먼저 신장(神將)을 위주로 적용을 하고 다음으로 신살을 적용한다.
예를 들어 사과와 삼전에 임한 신장(神將)이 모두 길한데 길신(吉神)까지 있다면 더욱 길한 것으로서, 만일 사과와 삼전에 흉살(凶殺)이 있다 하더라도 흉으로 논하지 않는다. 또한 사과와 삼전에 임한 신장(神將)이 모두 흉한데 흉신까지 있다면 더욱 흉한 것으로서, 만일 사과와 삼전에 길신이 있다 하더라도 길로 논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