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제왕학 강의
CEO 제왕학 강의 (제 8회)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나라의 큰 명절인 추석이,
내일 모레로 다가왔습니다.
부모와 조상을 찾아,
민족 대 이동이 곧 시작 되겠지요?
우리나라처럼 산자와 죽은 자가 친근하게 오랫동안 공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 것 같습니다.
제가 전국 주요 도시에 있는,
육임학당 순회 강의를 하고 있어서,
도로 가 산세를 많이 보게 되는데요?
전라도 쪽 산세가 보기 좋더군요!
그런데,
한 가지 특이한 것은, 보기 좋은 산자락 마다,
묘지들이 아주 많아요!
사람 사는 집과 산소들이 가까이 있어서
그 모양이 좋게 보이기도 하지만
꼭 좋은 것만도 아니에요.
좋은 곳은 산사람이 차지하고 살아야 할 텐데,
좋은 곳을 죽은 사람이 다 차지하고 있어요!
자기 선대를, 소위 명당이라고 하는 곳에 묻어서,
영면 시킨다는 좋은 뜻보다는,
조상을 명당에 묻고자 하는 가장 큰 이유가,
자손들의 기복에 있다는 것이 문제지요!
명당 만 쓰면, 망자가 자손에게
부귀영화를 누리게 한다는 것인데,
그것이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에,
문제가 있습니다.
풍수지리설이,
신라시대 도선국사가 중국에 유학 가서 일연 선사로부터 배워와서,
우리나라에 성행하게 되었는데요,
특히 이조시대에 극치를 이루었지요!
그렇다면,
이조시대에 많은 왕들이 있었고,
또 죽었는데,
이 분들이 차지하고 있는,
왕릉들은 모두 명당이죠!
당대 제일의 지사들이 잡은 터이기 때문에, 당연히
그렇겠지요!
그러나,
이조시대의 국운은 어떠했습니까?
형제가 형제를 죽이고,
단명하고,
대가 끊기고,
외세의 침략으로 국토가 유린당하고,
수많은 백성 목숨이 초개처럼 스러지고,
이 나라 많은 여성들이 끌려가고,
그 때,
명당을 차지하고 있던 무덤속의 왕들은, 무엇하고 있었을까요?
여러분!
한명회라고 아시죠?
일개 궁지기 에서 일국의 재상을 지낸 세조의 책사였죠!
당시, 그의 권세로 봐서, 좋은 명당을 골라 묻힌 것은 당연 하겠고, 그런데, 어떻게 됐습니까?
무덤이 파헤쳐지고, 뼈를 토막내는
부관 참시를 당하지 않았습니까?
가까운 예를 더 들겠습니다.
제가 아는 분 중에,
사업을 크게 잘 하고 있었는데,
어느 날, 귀신 같다는 지관을 만나게 됩니다.
그래서,
어머니 산소를 옮기게 되지요.
그런데요, 지금 그는,
사업도 망하고,
골육도 상배되고,
집도 없이,
고독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지금, 제가 고독이란 말을 썼는데요)
(이 말은 「예기」 왕제 편에 나오는 말로써,)
소이무부자 위지고
小而無父者 謂之孤 (어렸을 때 아버지를 잃으면, 고 라 하고)
노이무자자 위지독
老而無子者 謂之獨 (늙어서 자식이 없는 것을 독이라 하고)
노이무처자 위지긍
老而無妻者 謂之矜 (늙어서 처가 없는 것을 긍 이라 하고)
노이무부자 위지과
老而無夫者 謂之寡 (늙어서 남편이 없는 것을 과 라 하고 있습니다.)
예를 하나 더 들겠습니다.
제 친적 중에 한 분이,
풍수를 좋아해서,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묘를,
여러 차례 옮겼는데,
지금은,
병들고,
외아들도 죽어버리고,
이혼당하고,
묘이장 비용 2억원을 아까워하고 있습니다!
모르겠어요! 뼈나 제대로 수습해서 옮겠는지,
여러분!
산소는, 죽은 자가 편안히 쉴 수 있는 곳,
햇빛 잘 들고,
거친 바람 없는 곳!
물이나, 뱀이나, 나무뿌리나, 벌레가 침범하지 못하는 곳이면 족한겁니다!
그렇게 해서,
후손의 마음이 편하면 되는 것 아닐까요?
부모 공양하랴,
자식 키우고 가르치랴,
벌어서 유산 남기랴,
고생 고생, 고민 고민, 하다가 죽은 부모를,
죽어서까지,
산 우리를 복 달라고 한다면,
너무 잔인하지 않습니까?
그리고,
이 시대의 국민 정서가 화장 문화 쪽으로 가고 있습니다.
괜히,
명당 찾는다고, 편안하게 잠자고 계시는 분들 들쑤셔서,
뼈마디 여기저기, 흩어지게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명당 찾기가 어렵기도 하지만,
선생 만나기는 더 어렵습니다.
오늘,
저하고 공부하실 내용은,
1. 人事組織정단
2. 人選정단
3. 訪問所在정단
4. 難事交涉정단 이 되겠습니다.
우선, 인사정단 부터 살피도록 하지요
사람은 누구나 독특한 개성과 성질이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조직을 거느리는 사람은 우선 아랫사람들의 개성과 성질을,
잘 파악해서 조직을 짜는 것이 중요하지요.
저는 오늘,
그것을 명료하게 밝혀 드리겠습니다.
木 (仁) 자는 火 (禮) 자 에게 봉사 하겠끔 되어 있습니다.
火 (禮) 자는 土 (信) 자 에게 봉사 하겠끔 되어 있습니다.
土 (信) 자는 金 (義) 자 에게 봉사 하겠끔 되어 있습니다.
金 (義) 자는 水 (智) 자 에게 봉사 하겠끔 되어 있습니다.
水 (智) 자는 木 (仁) 자 에게 봉사 하겠끔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우주를 지배하는 기운의 속성이자,
사람의 잠재된 속성입니다.
시대가 아무리 변하고,
교육이 아무리 고도화 되어도, 천성을 이성과 교양으로 잠시 숨길수는 있으나, 이 천성은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
다시,
仁 자는 信 자를 이기고,
禮 자는 義 자를 이기고,
信 자는 智 자를 이기고,
義 자는 仁 자를 이기고,
智 자는 禮 자를 이기는 것이,
시대 고금을 막론하는 인사 진리 입니다.
그러므로,
인사 조직을 표로 만들어 볼 때,
다음과 같겠지요.
인 사 조 직 표
회장 仁 (木)
회장 禮 (火)
회장 信 (土)
회장 義 (金)
회장 智 (水)
사장 智 (水)
사장 仁 (木)
사장 禮 (火)
사장 信 (土)
사장 義 (金)
전무 義 (金)
전무 智 (水)
전무 仁 (木)
전무 禮 (火)
전무 信 (土)
상무 信 (土)
상무 義 (金)
상무 智 (水)
상무 仁 (木)
상무 禮 (火)
이사 禮 (火)
이사 信 (土
CEO 제왕학 강의 (제 10회)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날씨가 제법 쌀쌀해 졌지요?
해남자에
「낙엽 한 잎 떨어지는 것을 보고, 가을이 오는 것을 안다」고 했는데요,
자연은 언제든, 자기 모습을 알릴 때,
반드시
「징조」를 보여 주게 되어 있습니다.
옛 성현들은,
이 징조를 잘 살펴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 사람들의 길흉 화복을 예언해 왔던 것이지요!
뿐만 아니라,
자연에는,
「순환법칙」이 있어서,
지속적 으로는, 낮과 밤이 있고,
순간적 으로는, 눈, 비, 바람으로 만물을 땅 위에 실어 줍니다.
또한,
「확률법칙」이라는 것이 있어서,
사계절이 오고 가는 이치로서,
변화의 시기를 예상 할 수 있게 되지요!
그리고, 또,
「판단의 문제」가 있는데,
이 판단은,
理判과 事判으로 나누는 데요,
理判은,
감성적으로 판단하는 것이고,
불가에서는,
참선하는 스님을 선승 ? 수좌라하여
이판이고,
事判은,
이성적으로 판단하는 방법인데,
불사를 맡는 스님을 대사라 하여
사판이라고도 하지요.
그리고 또,
여기에,
「귀신의 문제」가 변수로 작용해서,
우리 인간사를 시끄럽게 하고 있습니다.
기운이 다 소진 되지 않고,
恨을 품고,
집착에 매어서,
산 사람의 기운에 섞이는 것을 鬼害라고 하는 것인데,
이 부분이 상당한 문제와 의미를 지니고 있어요!
귀신이란,
육임에서 이렇게 밝혀내고 있습니다.
도표를 보면서 알아 보겠습니다.
도표 기미일 제9국
귀신침법여부
己未일 子시 辰월장 제9국 者
貴人 : 神부정 鬼
騰蛇 : 도로 鬼
朱雀 : 변사 鬼
六合 : 자살 鬼
木 : 목 매 달아 자살
火 : 불로 자살
土 : 약 먹고 자살
金 : 흉기로 자살
水 : 물에 빠져 자살
勾陳 : 전사 鬼
靑龍 : 가택 鬼
天空 : 원한 鬼
白虎 : 흉사 鬼
太常 : 신불 제사 鬼
玄武 : 水 鬼
太陰 : 음귀 (산소) 鬼
天后 : 女 鬼
여러분!
제갈양이 수명을 연장 받고자 북두 칠성에 빌었던 것이나,
소강절이 하늘을 원회운세, 넷 으로 나누고, 땅을 연월일시 넷 으로 나눈 것이나,
동중서가 사람을 소 우주로 규정하는 천인응설로 한나라 무제를 도와 국기를 바로 잡은 것이나,
추연이 상극설을 주장하고 오덕종시설로 하은주의 멸망을 예견한 것이나,
사마천이 사기에 귀책열전을 써서 점술가들의 일대기를 굳이 밝혀 놓은 것이나,
진시황제가 이사의 권유를 받아들여 점술서를 태우지 않은 것이나,
왕충이 논형을 통해 氣 중심의 세계관을 주장한 것이나,
선을 행했는데, 화를 당하고,
악을 행했는데, 복을 받는 것,
재주가 많고 행실이 착하다 해서 반드시 존귀해지지 않고,
능력이 없고 행실이 악하다 해서 반드시 빈천해지지 않는 사례들을,
우리가 보고, 또 생각해 보면,
그것은,
방금 말씀드린,
귀신의 방해가 크다는 것을 조금은 이해 할 수 있을 겁니다!
보세요! 공자도 인의를 펼치고자 천하를 주유했으나 써주는 사람이 없어 주역책을 들었고,
맹자도 성선설을 들고 천하를 두드렸으나 알아주는 군주가 없었어요!
순자도 성악설을 주장하고 인정 받기를 원했으나, 동문수학한 이사의 모함을 받아 진시황의 사약을 받고 죽지 않았습니까?
당대 최고의 석학들이 왜 세상으로부터 버림을 받았을까요?
그것은,
이분들이 세상 물정을 몰랐던 겁니다.
이상만 높았지, 방술을 몰랐던 거예요!
반면에,
제갈공명,
동중서,
강태공,
이사,
왕층 들은 구체적인 방법으로서의 음양 오행 논리를 습득하고, 그것을 잘 응용 했었기 때문에 한 세상을 풍미 했던 거지요!
우리나라
정도전,
이황,
이율곡은 방술을 알았고,
정약용은 주역을 비판 했는데,
그 결과가 어땠습니까?
그건 그렇고,
다음은,
이 방송의 시청자들께서, 주로 주식 투자를 많이 하고 계시 다는 점에서,
주식투자 성공을 위한 판단을 한번 해 보기로 합니다.
주식투자 종목 분류
未
貴人 : 미곡 ㆍ 쌀 가공 업체
螣蛇 : 영화제작사 문화사업 설탕회사
朱雀 : 출판사 인쇄업 화학회사 과일가공회사
六合 : 목재가공회사 기술연구업체
句陳 : 주택회사 부동산업체 경비회사
靑龍 : 채권 채소
天空 : 청소업체 모터펌프업체
白虎 : 금속 피혁 군기 (軍器)제조회사 자동차회사
太常 : 의복회사 주류회사 호텔
玄武 : 해운회사 어류가공회사 수산업
太陰 : 혼수품제조회사 보석수입가공회사
天后 : 생리대 여성용품 콩가공업체
다음은,
지난 시간에 인사조직 정단을 하면서
인사 조직을 할 때,
그 사람이 가진 천부적인 성정을 잘 살펴서 계급을 정해야만,
그 시스템이 잘 가동 된다는 점을 말씀 드렸는데,
방송이 나간 후,
어떤 사람이 어떤 성질을 가진지 어떻게 아느냐고,
질문을 해 오신 분이 있었습니다.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인사조직심사
己未일 午시 辰월장 제 3국 者
辰
戌 亥 子 丑 寅 卯 巳 午 未 申 酉
午
子 丑 寅 卯 辰 巳 未 申 酉 戌 亥
사장 회장 상무 이사 전무
회장 寅 木 仁자
사장 亥 水 智자 (子水는 공망으로 불채함)
전무 酉 金 義자 (申金은 害로 불채함)
상무 辰 土 信자 (戌土는 害, 丑土는 공망으로, 불채함)
이사 午 火 禮자
이사 火는 상무를 받들고,
상무 土는 전무를 받들고,
전무 金은 사장을 받들고,
사장 水는,
회장 木을 잘 받드는 조직으로 편성 되었다.
이 조직편성 심사에 가름 해서,
장자가,
해놓은 말을 되짚어 보겠습니다.
말 머리에 멍에를 얹고,
소 의 코에 고삐를 꿰는 것,
오리 다리가 짧으나 이것을 이어주면 걱정거리가 되고,
학의 다리가 길지만 이것을 자르면 슬픈 일이다.
본래 부터 긴 것을 잘라서도 안 되고,
본래 부터 짧은 것을 이어서도 안 된다!
이렇게 말해놓고 있어요!
그러니까,
만물은 천부적인 종성이 있는 것이고,
그 종성을 자연대로 보고 쓰고 개발 해야지,
개개 물질을 획일적으로 판단 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고,
천부 성을 존중 하라는 말 아니겠습니까?
다음은,
순자의 제자이고,
법술론 자인 한비자는,
사람들을 이기적으로 봤거든요.
仁義로써 통치하던 시절은,
나라가 작고,
국민이 적을 때 였지,
국가가 크고,
국민이 많게 되면,
仁義가 통하지 않게 되므로,
엄정한 법술이 필요 하다는 것이죠!
法은,
외적인 백성의 지배 방법이고,
術은,
내적인 기교인데,
신하를 다루는 방법이 었습니다.
그러므로 이 인사조직은 방술이 라고 할 수 있겠지요?
한비자는,
성악설을 주장한 순자의 제자여서 인지,
아랫 사람을 절대로 믿지 말라고 가르쳤습니다.
오늘 날,
이 시대에 많은 시사를 던져주고 있는 말인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한 조직의 어른들께서는
이 인사조직표를 참고 하셔서,
험난한 이 시대의 승리자가 되시기 바랍니다!
돈 많이 번 영웅이 되셔서
이읏,
마음과 몸이 아픈분들에게
소망과 온정을,
나누어 준다면,
그런분이 바로 이 시대의 하느님이요, 부처님 아니겠습니까?
여러분!
늦은 밤,
안녕히 주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