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7. 15. 18:26ㆍ주역·육임·육효
월장소속(月將所屬)
1) 子, 神后, 奸淫, 婦女.
(자, 신후, 간음, 부녀)
신후(神后)는 자(子)의 별명이고, 또한 신후(神后)의 이름으로서 그 신은 얼굴이 둥글고 색이 검다. 12월에 태양과 달이 자방(子方)에서 회합하므로 자(子)를 12월의 월장(月將)이라고 한다. 그리고 자(子)는 12지지에서 첫 번째에 해당하므로 군자(君子)의 도리를 대표하기도 하며, 또한 12월에 자방(子方)은 북방의 중앙으로 상제가 거주하기 때문에 신후(神后)라는 것은 다른 말로는 상제를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자(子)는 오행으로 수(水)에 속하고, 11월의 월건(月建)이 되며, 절기로는 대설(大雪)과 동지(冬至)가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자(子)의 위치에 있는 별은 녀(女)와 허(虛) 그리고 위(危)로서 그 방향은 북쪽이며, 숫자로는 9가 된다. 주로 음사(陰私), 암매(暗昧), 부녀(婦女)의 일을 대표한다.
2) 丑, 大吉, 呪詛, 冤仇.
(축, 대길, 주저, 원구)
대길(大吉)은 축(丑)의 별명이고, 또한 신(神)의 이름으로서 그 신의 얼굴 색이 검다. 11월에 태양과 보름달이 축방(丑方)에서 회합하므로 축(丑)이 11월의 월장(月將)으로 된다. 그리고 대길(大吉)이라는 것은 동지(冬至)의 기(氣)로서 음(陰)이 가고 양(陽)이 오는 것으로 군자의 도가 증가하니 대인은 길하다는 뜻을 갖고 있으며, 또한 하나의 양이 발생하므로 상제가 본래의 자리에 되돌아온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계수(癸水)가 축토(丑土)에 의지하고, 금(金)의 묘(墓)가 되며, 축(丑)의 위치에 있는 별은 두(斗)와 우(牛)로서 그 방향은 동북(東北)이고, 숫자로는 8이 된다. 주로 정원(庭園), 분쟁, 재산, 잔치, 등을 대표한다.
3) 寅, 工曹, 主木器, 文書
(인, 공조, 주목기, 문서)
공조(工曹)는 인(寅)의 별명이고 또한 신(神)의 이름으로서, 그 신은 얼굴이 넓적하고 청색으로 수염이 있고 신장이 크다. 10월에 태양과 달이 인방(寅方)에서 회합하므로 인목이 10월의 월장(月將)이 되고, 또한 10월에는 모든 만물이 모여 일 년의 공덕이 성취되어서 결산을 하는 달이기에 공조라고 한다.
인(寅)은 오행으로 목(木)에 속하고, 1월의 월건(月建)이 되며, 절기(節氣)로는 입춘(立春)과 우수(雨水)가 포함되어 있다. 갑목이 인목에 의지하고, 화(火)가 장생(長生)하는 곳이며, 인(寅)의 위치에 있는 별은 미(尾)와 기(箕)로서 그 방향은 동북(東北)방향에 위치하여 청룡의 형상이며, 숫자로는 7이 된다. 주로 목기(木器), 문서(文書), 혼인(婚姻), 재산, 관리(官吏) 등의 일을 대표한다.
4) 卯, 太冲, 主林木舟車.
(묘, 태충, 주임목주차)
태충(太冲)은 묘(卯)의 별명이고 또한 신(神)의 이름으로서 그 신은 얼굴이 길고 청색으로 이마가 높고 수염이 있으며 몸은 약하지만 키가 크다. 그리고 또한 교활하여 정직하지 못하다. 9월에 태양과 달이 묘방(卯方)에서 회합하므로 묘(卯)가 9월의 월장(月將)이 되고, 또한 2월은 태양과 달 그리고 오성(五星)이 나오는 곳으로 하늘이 열리는 곳이기도 하다. 그리고 9월에는 만물이 흩어지고 소멸이 되니 충하는 의미로 태충(太冲)이라고 한다.
묘(卯)는 오행으로 목(木)에 속하고, 2월의 월건(月建)이 되며, 절기로는 경칩(驚蟄)과 춘분(春分)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묘의 위치에 있는 별은 저(氐)와 방(房) 그리고 심(心)으로서 그의 방향은 동쪽에 위치하고, 숫자로는 6이 되며, 주로 역촌(驛村), 주차(舟車), 임목(林木) 등의 일을 대표한다.
5) 辰, 天罡, 爲詞訟, 兼主死傷.
(진, 천강, 위사송, 겸주사상)
천강(天罡)은 진(辰)의 별명이고, 또한 신(神)의 이름으로서 그 신은 얼굴이 황색으로 둥글고 통통하며 수염이 많다. 8월에 태양과 달이 진방(辰方)에서 회합하므로 진(辰)이 8월의 월장(月將)이 되고, 또한 천강(天罡)은 두표(斗杓)가 지시하는 곳으로 나무 가지가 단단하다는 의미가 있기도 하다.
진(辰)은 오행으로 토(土)에 속하고, 3월의 월건(月建)이 되며, 절기로는 청명(淸明)과 곡우(穀雨)가 포함되어 있다. 을목(乙木)이 진토(辰土)에 의지하고, 수(水)의 묘(墓)가 되며, 진(辰)의 위치에 있는 별은 각(角)과 항(亢)으로서 그의 방향은 동남(東南)이고, 숫자로는 5가 된다. 주로 쟁두(爭斗), 사송(詞訟), 사상(死傷), 전택(田宅) 등의 일을 대표한다.
6) 巳, 太乙, 驚怪, 顚狂.
(사, 태을, 경괴, 전광)
태을(太乙)은 사(巳)의 별명이고, 또한 신(神)의 이름으로서 그 신은 키가 크고 이마가 붉고 입이 크며, 머리는 노랗고 눈이 올바르지 못하다. 7월에 태양과 달이 사방(巳方)에서 회합하므로 사(巳)가 7월의 월장이 된다. 태을(太乙)이라는 것은 태미원(太微垣 ; 북극성의 오른쪽 별)이 소재하는 곳으로서, 태을성(太乙星)이 주거하는 곳의 이름이다. 또한 7월에는 오곡이 결실하게 되어 자신 스스로 능히 유지한다는 의미가 있다.
사(巳)는 오행으로 화(火)에 속하고, 4월의 월건(月建)이 되며, 절기로는 입하(立夏)와 소만(小滿)이 포함되어 있다. 무토(戊土)와 병화(丙火)가 사화(巳火)에 의지하고, 사(巳)의 위치에 있는 별은 익(翼)과 진(軫)으로서 그의 방향은 동남(東南)이고, 숫자로는 4가 된다. 주로 쟁두(爭斗), 구설(口舌), 경우(驚憂), 괴이한 일, 혹은 예측할 수 없는 재난, 상사(賞賜) 등의 일을 대표한다.
7) 午, 勝光, 官訟連綿.
(오, 승광, 관송련면)
승광(勝光)은 오(午)의 별명이고, 또한 신(神)의 이름으로서 그 신은 눈이 둥글고 얼굴색은 빨갛고 몸이 크다. 6월에 태양과 달이 오방(午方)에서 회합하므로 6월의 월장(月將)이 되고, 또한 오(午)는 양화(陽火)로서 이괘(离卦)의 위치에서 빛을 사방에 비추기 때문에 대명등천(大明登天)이라고도 한다.
오(午)는 오행으로 화(火)에 속하고, 월건(月建)으로는 5월이 되며, 절기로는 망종(亡種)과 하지(夏至)가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오(午)의 위치에 있는 별은 유(柳)와 성(星) 그리고 장(張)으로서 그의 방향은 남쪽에 위치하며, 숫자로는 9가 된다. 주로 문서(文書)나 관사(官事)의 일을 대표한다.
8) 未, 小吉, 酣歌, 醫藥.
(미, 소길, 감가, 의약)
소길(小吉)은 미(未)의 별명이고, 또한 신(神)의 이름으로서 그 신은 바람을 관리하는 풍백(風伯)이고 옛날의 약사(藥師)이다. 5월에 태양과 달이 미방(未方)에서 회합하므로 미(未)가 5월의 월장(月將)으로 된다. 그리고 소길(小吉)이라는 것은 하지(夏至)의 기로서 양이 가고 음이 오는 것으로 소인(小人)의 도가 증가한다하여 소길(小吉)이라 하는데 또한 만물이 소성(小成)한다는 뜻도 갖고 있다.
미(未)는 오행으로 토(土)에 속하고, 목(木)의 묘(墓)가 되며, 미(未)의 위치에 있는 별은 정(井)과 괴(鬼)로서 그 방향은 서남(西南)이고, 숫자로는 8이 된다. 주로 주식(酒食), 혼인(婚姻), 제사(祭祀) 등의 일을 대표한다.
9) 申, 傳送, 主行程消息.
(신, 전송, 주행정소식)
전송(傳送)은 신(申)의 별명이고 또한 신(神)의 이름으로서 그 신은 목이 짧고 눈은 둥글며 수염이 조금 있고 몸이 크다. 4월에 태양과 달이 신방(申方)에서 회합하므로 신(申)이 4월의 월장(月將)이 되고, 또한 4월은 만물이 무성하여 양(陽)이 극에 도달한 후에는 점점 감소하여 음(陰)이 발생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양(陽)을 보낸다고 하여 전송이라고 한다.
신(申)은 오행으로 금(金)에 속하고, 7월의 월건(月建)이 되며, 절기로는 입추(立秋)와 처서(處暑)가 포함되어 있다. 경금(庚金)이 신금(申金)에 의지하고, 수(水)가 장생하는 곳이며, 신(申)의 위치에 있는 별은 자(觜)와 삼(參)으로서 그의 방향은 서남(西南)방향에 위치하고, 숫자로는 7이 된다. 주로 도로(道路), 질병(疾病), 신탁(信耗) 등의 일을 대표한다.
10) 酉, 從魁, 主金刀, 奴婢.
(유, 종괴, 주금도, 노비)
종괴(從魁)는 유(酉)의 별명이고 또한 신(神)의 이름으로서 그 신은 외모가 단정하고 얼굴은 황백색이며, 3월에 태양과 달이 유방(酉方)에서 회합하므로 유(酉)가 3월의 월장(月將)이 되고, 또한 종괴(從魁)는 두성(斗魁 ; 북두칠성)의 두 번째 별로서 유(酉)의 위치에 있기에 종괴(從魁)라고 한다. 또한 3월에 초목의 가지와 잎이 뿌리로부터 나온다는 의미가 있기도 하다.
유(酉)는 오행으로 금(金)에 속하고, 8월의 월건(月建)이 되며, 절기로는 백로(白露)와 추분(秋分)이 포함되어 있다. 유(酉)에 위치한 별은 위(胃)와 묘(昴) 그리고 필(畢)로서 그의 방향은 서쪽방향에 위치하고, 숫자로는 6이 되며, 주로 음사(陰私), 해산(解散), 상사(賞賜), 금전(金錢), 노비(奴婢), 금도(金刀), 소식 등의 일을 대표한다.
11) 戌, 天魁, 爲欺詐, 或稱印綬.
(술, 천괴, 위기사, 혹칭인수)
천괴(天魁)는 술(戌)의 별명이고, 또한 신(神)의 이름으로서 옛날에 감옥을 지키는 간수를 말한다. 2월에 태양과 달이 술방(戌方)에서 회합하므로 술(戌)이 2월의 월장(月將)이 된다. 또한 천괴(天魁)는 두괴(斗魁)의 첫 번째 별로서 술(戌)의 위치에 있고, 그리고 2월을 보면 만물은 뿌리가 성장하고 모이는데 ‘괴(魁)라는 것은 모으다’라는 의미도 있어 천괴(天魁)라고 한 것이다.
술(戌)은 오행으로 토(土)에 속하고, 9월의 월건(月建)이 되며, 절기로는 한로(寒露)와 상강(霜降)이 포함되어 있다. 신금(辛金)이 술토(戌土)에 의지하고, 화(火)의 묘(墓)가 되며, 술(戌)의 위치에 있는 별은 규(奎)와 두(婁)로서 그의 방향은 서북이고, 숫자로는 5가 된다. 주로 사기(詐欺), 노비(奴婢)도망, 혹은 임명장을 대표하는데, 만약 술(戌)이 초전이 된다면 옛날 일이 다시 일어나거나 혹은 재산이 없어지거나 혹은 사람들이 많이 모이게 된다.
12) 亥, 登明, 陰私, 哭泣.
(亥, 登明, 陰私, 哭泣)
등명(登明)은 해(亥)의 별명이고, 또한 신(神)의 이름으로서 그 신은 얼굴이 길고 노랑머리이며 손발이 검다. 1월에 태양과 달이 인방(寅方)에서 회합하므로 해(亥)가 1월의 월장이 되고, 또한 1월은 삼양(三陽)이 땅에서 시작하여 용(龍)이 들에 나타나고 천하가 밝다고 하여 등명(登明)이라 한다.
해(亥)는 오행으로 수(水)에 속하고, 10월의 월건이 되며, 절기로는 입동(立冬)과 소설(小雪)이 포함되어 있다. 임수(壬水)가 해수(亥水)에 의지하고, 목(木)이 장생하는 곳이며, 해(亥)에 위치하고 있는 별은 실(室)과 벽(壁)으로서 그의 방향은 서북이고, 숫자로는 4가 된다. 주로 순조로운 일, 징소(徵召), 음사(陰私), 더럽고 추한 일 등을 대표한다. 그리고 해수는 자형(自刑)이고 또 음극(陰極)의 신으로서 흉장이 해수위에 임하게 되면 쟁송(爭訟), 구금(拘禁), 탐닉 등이 발생하고, 사유축일(巳酉丑日)에 점(占)을 쳤을 때는 금(金)이 수(水)에 잠기므로 물건을 분실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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