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명법...1.. 기본원리
2009. 7. 15. 11:30ㆍ작명학·음파작명학
작명법...1.. 기본원리
-- 사주부터 관찰 하라 --
1. 용신(用神)을 찾는다.
사주(四柱)를 분석하기 위하여는 가장 먼저 용신을 찾아야 한다. 즉 용신이 사회성, 직업, 건강, 결혼, 가족 및 주변 인간관계 등 운명 감정의 모든 열쇠를 쥐고 있기 때문이다.
용, 희신(用,길喜神)이란 사주에 꼭 필요한 오행이며 기,구신(忌,仇神)은 일간(日干) 및 용신(用神)을 파괴(破壞)하는 오행이고 한신(閑神)은 득실(得失)이 없는 오행으로 보나 사주의 구성 또는 세,대운(歲,大運)에따라 득실(得失)을 가져온다. 따라서 한신의 동태(動態)를 잘 살펴야 한다.
이러한 용신을 찾기 위하여는 우선 사주의 강약(强弱)을 살펴보고 억부 → 병약 → 통관 → 조후 → 전왕용신 순으로 찾으면 되는데 억부와 조후 응용을 완벽히 소화 시켜야 진용(眞用)을 찾을 수 있다. 용신을 찾고 나면 사주의 등급을 상,중,하로 나누어 구분하는데 구분하는 방법은 용신의 위치와 힘 및 흐름을 보고 판단한다.
- 상급의 사주는 용신이 월지에 있고 흐름이 좋으며 충,극(沖,剋)을 당하지 않아야하며 힘이 좋아야 한다.
- 중급의 사주는 용신이 일간 가까이(일지,월간,시간)에 있고 충,극을 당하지 않고 흐름과 힘이 좋아야 한다.
- 하급의 사주는 용신이 일간과 멀리 떨어져 있거나 지장간에 암장 되어 있고 충, 극을 당하고 힘이 없는 경우를 말한다.
- 등외의 사주는 사주에 용신이 없어 어쩔 수 없이 세력이 강한 오행을 용신으로 잡고 그쪽으로 따라가는 종세격(從勢格)의 사주를 말한다.
용, 희신(用,길喜神)이란 사주에 꼭 필요한 오행이며 기,구신(忌,仇神)은 일간(日干) 및 용신(用神)을 파괴(破壞)하는 오행이고 한신(閑神)은 득실(得失)이 없는 오행으로 보나 사주의 구성 또는 세,대운(歲,大運)에따라 득실(得失)을 가져온다. 따라서 한신의 동태(動態)를 잘 살펴야 한다.
이러한 용신을 찾기 위하여는 우선 사주의 강약(强弱)을 살펴보고 억부 → 병약 → 통관 → 조후 → 전왕용신 순으로 찾으면 되는데 억부와 조후 응용을 완벽히 소화 시켜야 진용(眞用)을 찾을 수 있다. 용신을 찾고 나면 사주의 등급을 상,중,하로 나누어 구분하는데 구분하는 방법은 용신의 위치와 힘 및 흐름을 보고 판단한다.
- 상급의 사주는 용신이 월지에 있고 흐름이 좋으며 충,극(沖,剋)을 당하지 않아야하며 힘이 좋아야 한다.
- 중급의 사주는 용신이 일간 가까이(일지,월간,시간)에 있고 충,극을 당하지 않고 흐름과 힘이 좋아야 한다.
- 하급의 사주는 용신이 일간과 멀리 떨어져 있거나 지장간에 암장 되어 있고 충, 극을 당하고 힘이 없는 경우를 말한다.
- 등외의 사주는 사주에 용신이 없어 어쩔 수 없이 세력이 강한 오행을 용신으로 잡고 그쪽으로 따라가는 종세격(從勢格)의 사주를 말한다.
2. 사주의 강약(强弱)을 본다.
억부용신 이론으로 사주의 신강 신약을 구분하는 방법은 득령(30%) 득지(20%) 득세법(10%)으로 50%이상이면 신강사주이고 50% 미만이면 신약사주로 판단하면 되는데 반드시 조후응용을 하여야 한다.
- 일간이 득령 하고 인성,비겁이 많으면 강하고
- 일간이 실령 하고 인성 비겁이 없으면 약하고
- 일간이 득령해도 식상,재성,관성이 많으면 약하다.
- 일간이 실령해도 인성,비겁이 많으면 강하다.
- 일간이 득령 하고 인성,비겁이 많으면 강하고
- 일간이 실령 하고 인성 비겁이 없으면 약하고
- 일간이 득령해도 식상,재성,관성이 많으면 약하다.
- 일간이 실령해도 인성,비겁이 많으면 강하다.
3. 십성의 왕쇠(旺衰)를 살핀다.
일간(日干)이나 십성(十星)이 어느 오행에 어떻게 통근(通根)하였는가를 보고 유근(有根) 인가 아니면 무근(無根)인가를 살펴서 뿌리를 탄탄하게 내렸다면 그 오행(五行) 또는 십성의 힘이 왕한 것이며 반대로 무근(無根)했다면 쇠(衰)한 것이다.
단식법으로 보면
- 관성이 왕하면 명예와 이름을 떨치고
단식법으로 보면
- 관성이 왕하면 명예와 이름을 떨치고
- 재성이 왕하면 재가 풍부하고 처복이 있으며
- 인성이 왕하면 주위 사람들의 도움으로 성공하고
- 식상이 왕하면 먹을 복을 갖고 태어 났으며 재능을 발휘할 기회를 갖는다.
4. 성격(性格)을 본다.
기본적인 심성을 살핀다. 심리분석은 일간을 중심으로 일지와 월간, 시간등을 봄으로 심성을 포착할 수 있다.
최우선으로 일간의 특성을 본다.
두 번째로 일지(지장간)를 살핀다.
마지막으로 사주 원국의 십성의 위치와 강약에 따라 심리 및 성격을 본다.
최우선으로 일간의 특성을 본다.
두 번째로 일지(지장간)를 살핀다.
마지막으로 사주 원국의 십성의 위치와 강약에 따라 심리 및 성격을 본다.
5. 직업, 적성, 진로를 살핀다.
최우선으로 용신(用神)이 된 십성과 오행을 적용하다.
두 번째로 일간과 간합이된 십성을 적용한다.
마지막으로 일간과 상생(相生)이 된 십성을 본다.
(우선 음양이 다른 것을 보고 다음에 같은 것을 본다.)
두 번째로 일간과 간합이된 십성을 적용한다.
마지막으로 일간과 상생(相生)이 된 십성을 본다.
(우선 음양이 다른 것을 보고 다음에 같은 것을 본다.)
6. 인연법 확인(가족 및 財, 官 관계 등)
용희기구한(用喜忌仇恨)을 십성별로 대입하면 모든 것이 밝혀진다.
7. 건강(健康)을 체크한다.
사주원국에 태과 하거나 태약한 오행에 관계되는 질병을 적용한다.
용신 및 일간이 충(沖)되는 곳의 질병을 살핀다.
사주원국에 충(沖)이 되어 극(剋)을 당하는 쪽 오행의 질병을 적용하다.
용신 및 일간이 충(沖)되는 곳의 질병을 살핀다.
사주원국에 충(沖)이 되어 극(剋)을 당하는 쪽 오행의 질병을 적용하다.
8. 대, 세운(大, 勢運) 대입 적용
먼저 대운을 보고 사주의 흐름을 판단하여야 하며 다음으로 세운과 대운의 관계 및 대, 세운이 일간과 용신에게 미치는 영향 등을 살펴야 한다.
9. 기타분석
십성별로 대입하는 단순판단법인 신살론의 단식법으로 일년신수, 궁합, 택일, 승진, 진학, 사업운, 부부인연 등 가능한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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