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7. 15. 13:11ㆍ주역·육임·육효
지산겸(地山謙)
원문 地中有山(지중유산)이 謙(겸)이니 君子는 以하여 衰多益寡(쇠다익과)하여 稱物平施(칭물평시)하나니라.
풀이 높은 산이 대지의 아래에 있는 형국. 군자는 이 괘상을 거울삼아 많은 것은 덜고 모자란것은 보태서 사물의 균형을 맞추고 공평하게 한다.
해설 겸손하면 형통한다. 하늘의 도리는 높은데서 아래로 내려와 땅위의 만물을 생동케하고, 땅의 도리는 스스로 낮은 도리를 지킴으로서 하늘을 돕는 것이다. 자신의 도리를 지키고 중용의 도를 행한다면 이롭지 않을 것이 없는 괘상이다.
지산겸 (地山謙)
위는 땅[地]이고, 아래는 산[山]이다. 겸(謙)은 ‘겸손’. ‘겸양’으로 자기보다 부족한 사람을 이끌어주고 도와준다는 뜻이다. 높은 산이 땅 밑에 파묻힌 모습이다. 벼가 익어 고개를 숙이는 상이므로 겸손하다는 의미에서 겸(謙)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점괘(点卦)
날씨: 비(휴식을 뜻하는 비이다) 소원: 상당한 인내와 시간을 필요로한다. 서두르면 실패한다. 느긋하게 기다리라. 직업: 개업이나 이직은 이롭지 못하다. 현재의 직책에 만족을 하고 더욱 분발하라.남의 말에 현혹되어 움직이면 실업자로 전락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매매: 상담은 지지부진할 것이나 성심을 가지고 임한다면 비록 늦더라도 만족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대차: 참는것이 좋다. 지금 편하자고 융통을 한다면 나중에 발목이 잡힐 우려가 있다. 투자: 투자는 보류하되 일에대한 투자는 아끼지마라. 일에 대한 투자는 반드시 보답을 받는다. 사업: 엽업계획등을 더욱 더 다듬고 한번더 검토한다는 마음으로 임한다면 성공 할 수 있다. 인사이동: 겸허한 자세로 나간다면 자신의 진가를 알아주는 상사가 나타나 이끌어준다. 건강: 치질과 성병에 걸릴 위험이 있다. 성병에 걸린다면 고질병으로 되기 쉽고, 소화기, 호흡기 계통의 질병은 위험을 초래 할 수도 있으니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하라. 출산: 안산이며 여아를 얻을 확률이 높다. 행운의 숫자: 5, 7, 10
후기(後記) : 지산겸(地山謙)은 겸손함으로서 발전하는 형국이다. 자신을 낮추고 남을 높임으로서 자신의 이익을 도모하는 괘상이다.
* 납갑법
兄 酉 ㅣㅣ
孫 亥 ㅣㅣ 世
父 丑 ㅣㅣ
兄 申 ㅣ
官 午 ㅣㅣ 應 伏 卯 財
父 辰 ㅣㅣ
*
겸謙
위에는 坤 아래는 艮 중간에는 震과 坎이 있다. 땅 아래에 산이 있으며 산 위에 땅이 있다.
불리고 심고 높이고 두터운 세력이니 만물을 자양한다.
震이 동하니 우뢰가 치고, 坎이 가득하니 비가 퍼붓는다.
發하고 生함이 무성하니, 모두가 스스로 이것에서(겸양) 비롯됨이다.
산이 땅 가운데에 있으니 더욱 높아지면 더욱 낮아진다.
군자가 얻은 즉 겸손하게 빛나는 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