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망론(空亡論)

2009. 7. 15. 14:36주역·육임·육효

공망론(空亡論)

육순공망 六旬空亡

甲子순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戌亥공망
甲戌순  乙亥  丙子  丁丑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申酉공망
甲申순  乙酉  丙戌  丁亥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午未공망
甲午순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庚子  辛丑  壬寅  癸卯  辰巳공망
甲辰순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丑  寅卯공망
甲寅순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子丑공망

공망이란 甲에서 癸까지 끝나는 육십갑자의 一旬내에서 천간과 짝지워지지 않고 남는 지지를 말합니다. 공망은 년주나 월주나 일주 등 모든 시절을 기준으로 공망을 찾아 사용할 수 있으나 육효점에서는 주로 일주를 기준으로한 旬공망을 사용합니다.

공망은 비어서 없는 것이다, 작용하지 못한다, 실속 없이 껍데기만 있다, 속은 모두 부서진 것이다, 등의 의미가 됩니다. 즉 虛事(허사) 避隱(피은) 破損(파손) 無用(무용)을 의미합니다.

육효점에서는 모든 생극작용의 변수가 공망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공망을 매우 중요시 하게 봅니다. 즉 공망이 나타내는 암시가 매우 중요하며 그 공망을 제대로 활용하고 통변하는 것이 육효의 매력이라 할 수도 있습니다.

공망은 대략적으로 구분하면 비공(非空)과 진공(眞空)으로 나눌수 있는데 眞空이란 일월등에 휴수되고 파극된 상태에서 공망이 되는 것으로 공망을 벗어나도 무력하여 쓸모가 없는 것을 말하며 도저한 공망이라고도 합니다. 非空이란 일월에 힘을 얻어 공망을 벗어나면 쓸수 있으니 공망이 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공망을 벗어나는 경우는 冲이 되거나 치(値-동일 오행이 임하는 것)가 되거나, 전실(塡實- 일진 월건에 동일 오행이 임하는 것)이 되거나 공망되는 旬을 벗어나서 출공(出空)하는 것등이 있습니다.

공망을 그 작용하는 상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분할 수도 있습니다.
즉 건공(建空) 동공(동(動)空) 전공(塡空) 왕공(旺空) 상공(相空) 반공(半空) 원공(援空) 안공(安空) 파공(破空) 절공(絶空) 진공(眞空) 극공(剋空) 상공(傷空)등의 명칭이 붙습니다.

월령이 공망에 해당하면 건공(建空)이라 하며 공망이 되지 않으니 오히려 쓸 수 있습니다.

동효가 공망이 되면 동공(動空)이라 하며 동하여 작용할 수 있으니 일진이 충해오면 흩어지지 않으며 전적으로 동하게 됩니다. 이것은 공망이 충하여 實해지면 다시 동한다는 이치가 됩니다.

공망된 효가 충을 만나면 전공(塡空)이라 하며 만약 왕상하고 생부되면 곧 전실(塡實)이 되는 것이며, 만약 휴수되고 상극되면 전실이 불완전 한 것이라 이릅니다.

왕상한 효가 공망이 되면 왕상공(旺相空)이라 하니 필히 일진을 참작해야 합니다. 만약 일진에서 역시 생부가 되면 진정한 왕상공이라 이르며 만약 일진이 극하면 곧 극공(極空)이라 하며, 일진이 공망된 효를 설기하면 곧 半空이라 하며 이 모든 것은 공망이되나 유용한 것입니다. 

동효와 일진이 공망된 효를 생하면 원공(援空)이라 이르며, 일진 월령 동효가 모두 공망효를 극하지 않으면 안공(安空)이라하니 이런 것은 모두 공망이되나 무용한 것이 되지 않습니다.

월파된 효가 공망이 되면 파공(破空)이라 이르며, 월령에 絶이 된 효가 공망이 되면 절공(絶空)이라 합니다. 봄의 土, 여름의 金, 가을의 木, 겨울의 火는 모두 진공(眞空)이 됩니다. 만약 辰戌丑未월이라면 또한 水가 진공망이 됩니다. 만약 월령이 진공망을 또 극하면 소위 파절진공(破絶眞空)이라고 합니다.

모두 월령에 관계된 것이니 일진이나 동효에 生을 얻으면 극공(剋空)이라 하니 眞空보다는 쓰임이 있게됩니다. 일진이나 동효중에서 극을 받으면 이르기를 상공(傷空)이라 하며, 剋空보다 더 무력합니다. 파공, 진공, 극공, 상공은 공망에서 벗어나도 쓰이기 어려우니 무용한 것이 되지 않는 지 잘 살펴 보아야 합니다.

기신이 공망이 되면 길하고, 희신이 공망이 되면 흉하게 됩니다. 고로 일의 성공을 바라는데 진공망을 만나면 성공이 불가하며, 오래가는 것을 점하는 데는 진공망이 되는 것은 불가하며, 존재하는 것을 점하는데 진공망이 되는 것 역시 불가합니다.

그러나 장차 피하려하거나, 버리려하거나, 벗어나려하거나, 끊으려하거나, 없어야 되는 경우에는 모두 기신(忌神)이 되니 진공망이 되어야 좋은 것입니다. 또한 공망이 변효에 임하면 변효가 동효를 생극하지 못하니 권력이 없으며, 공망이 복신(伏神)에 임하면 출현하지 못하게 됩니다.

세응이 모두 공망되면 피차가 구하는 것이 분리가 되며, 내외괘로 모두 공망이 되면 새것과 오래된 것의 기준이 나누어지며, 중개인을 중시하는 점이면 간효(間爻)가 공망됨을 꺼리며, 남자가 陽이 공망되면 출세하지 못하며, 여자가 陰이 공망되면 질병을 방지해야 합니다. 가까운 일은 공망이 출현됨을 더욱 꺼리고, 먼일은 복신이 공망 됨을 더욱 꺼립니다. 

공망이 육친이나 육신에 임하여 쓰이는 것을 구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청룡이 공망되면 가정에 뉘우치거나 헛된 기쁨이 있습니다.
주작이 공망되면 송사에 이치를 얻거나, 친한 사람과 쟁송합니다.
구진이 공망되면 속박는 일에 연루되지 않거나, 전답이 심히 황폐해집니다.
등사가 공망되면 괴이한 일이 그쳐서 나타나지 않습니다.
백호가 공망되면 병이 가히 나으니 상복을 도로 쌉니다
현무가 공망되면 도적이 죽거나 도적이 그칩니다.

처재가 공망되면 부자라도 재물이 두텁지 않으며
관귀가 공망되면 귀하더라도 오래가지 않으며
자손이 공망되면 아녀자가 필히 고독하며
부모가 공망되면 가옥이 쇠퇴하며
형제가 공망되면 형제의 힘이 적게 됩니다.

<표16> 공망을 이용한 실전 점례

새 사업의 장래 전망을 물은 점
酉월 戊辰일 占 
      
   택산함괘(兌金궁)
변 천산돈괘(乾金궁)

父 戌 주 父 未   ||  應       
      청 兄 酉   |             
      현 孫 亥   |             
      백 兄 申   |   世       
      사 官 午   ||     伏財卯   
      구 父 辰   ||           

戊辰일이므로 순공망은 戌亥가 됩니다.

사업을 물었으므로 財효가 用신이 되고
財효를 생하는 자손은 元신이 되며
財효를 극하는 兄효는 忌신이 됩니다.
또한 자신의 점이므로
世효의 왕쇠와, 용신의 왕쇠와, 세효와 용신과의 관계를 살펴야 합니다.

세효 申金은 점친 주인이 되는데 일진 辰에 生을 받고있으며
월령 酉 金왕절에 득기하여 왕상하며,
상효 未토의 동효에 의해 生을 받으니 극히 강왕합니다.
다만 재물을 구하는 점에 형제가 지세하여
재물을 극하는 육친이 임했으니 재물을 구하기는데 어려움이 있는 모습입니다.

용신은 재물효이나 정괘에 드러나지 않았으며
2효 관귀효 아래에 伏되어 있습니다.
또한 일진에 무기하며 월건에 충되어 월파되었습니다.

또한 원신이 되는 4효의 亥수 자손효는 순공망이 되었고
월령에는 생을 받으나 일진에는 극을 받고 있으며
비록 공망이 되어 현재는 발동한 상효의 부모효에는 극을 받지 않으나
장차 공망을 벗어나는 때에는 극을 받아 크게 상하는 모습입니다.

용신이 되는 재물효는 월파되고 복되니 도저히 회생될 기미가 없으며
원신인 자손효는 일진과 동효에 극받으니 공망이 벗어날 시기에는
사업을 할 수 없을뿐 아니라 다른 재앙이 기다리고 있었으니
실제로 점친 다음날 (己巳일) 巳亥충되어 4효 자손효가 공망에서 벗어나며
상효 未토 父효의 극을 받아 사고가 생겼으니 어린 자식이 집근처에서
사고를 당해 입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공망이 양효 자손효에 임했으니 아들의 일이며
현무가 임했으니 은밀하게 갑자기 발생한 일이며
4효에 위치하니 집밖에서 멀지 않은 곳이 됩니다.
또한 상괘는 택괘이니 드러나는 것이며, 형상을 뜻하며, 친구를 뜻합니다
하괘는 산괘이니 사내아이이며, 거하는 곳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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