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7. 15. 15:24ㆍ주역·육임·육효
64괘의 이름과 의미
육효를 자유자재로 통달하려면 결국은 주역의 64괘에 대한 이해가 대단히 중요한 관건이 됩니다. 주역 64괘 하나 하나의 괘상이 의미하는 괘사(卦辭- 괘풀이)의 뜻과, 각 괘의 여섯 효가 의미하는 효사(爻辭- 효풀이)의 뜻을 나름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그러나 저자는 주역의 괘사와 효사만을 아무리 섭렵한다해도, 괘상을 물리적이고 분석적으로 이해하는 상수학적 공부와 경험이 없으면 64괘의 체득이 좀처럼 쉽지 않다고 생각하며 육효의 분석적인 점학 공부가 결국은 주역의 완전한 체득을 향하는 공부에 일익을 담당하리라 확신합니다.
따라서 육효를 입문하는 분들은 우선 기초적인 주역 64괘의 이름만을 암기한 뒤에 육효점의 기초이론과 점법을 충분히 공부해가면서 차차로 64괘의 견실한 체득을 권하는 바입니다. 주역을 접하지 않으셨던 분들은 이 책의 맨 마지막 4장에 나와있는 64괘에 대한 간단한 의미와 괘상을 익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리라 생각합니다.
가. 육십사괘의 이름
64괘는 8개의 소성괘와 소성괘가 上下로 짝하여 이루어 집니다. 위에 있는 괘를 상괘(上卦) 혹은 외괘(外卦)라고 하며, 밑에 있는 괘는 하괘(下卦) 혹은 내괘(內卦)라고 합니다.
64괘에는 각각 고유한 64개의 이름이 붙습니다. 예를 들면 상괘에 건(乾)과, 하괘에 이(離)가 만나 면 동인(同人)이라는 이름이 붙게 됩니다. 또한 동인이라는 이름 앞에는 각각의 괘이름 대신에 물상이름을 덧붙여서 ‘천화동인’ 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즉 건괘의 물상인 `天`과 이괘의 물상인 `火`를 따서 `천화동인(天火同人)` 이라는 괘이름이 됩니다.
또한 상괘 하괘가 동일한 괘는 위(爲)나 중(重)을 넣어 부르게 됩니다. 즉 상하괘가 모두 乾괘로 중첩되면 `건위천(乾爲天)` 혹은 `중건천(重乾天)` 이라는 이름으로 부릅니다.
아래의 괘이름은 주역의 64괘 순서에 의하지 않고 육효점에서 쓰이는 8궁의 순서대로 배열한 것입니다. 주역의 원문의 순서에 의한 괘이름은 제 5장에 있는 서괘전 해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는 한글과 한자를 따로이 적어서 암기에 편하도록 하였습니다. 다만 64괘 이름 중에는 한자의 음운이 한글로는 다르게 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괄호속에 다시 적어 넣었으며 외울 때 가급적 괘이름이 중복되지 않는 발음을 적었습니다. 필히 숙지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건위천 천풍구 천산준(둔) 천지부(비) 풍지관 산지박 화지진 화천대유
태위택 택수곤 택지췌 택산함 수산건 지산겸 뇌산소과 뇌택귀매
이위화 화산여 화풍정 화수미제 산수몽 풍수환 천수송 천화동인
진위뇌 뇌지예 뇌수해 뇌풍항 지풍승 수풍정 택풍대과 택뇌수
손위풍 풍천소축 풍화가인 풍뢰익 천뇌무망 화뢰서합 산뢰이 산풍고
감위수 수택절 수뢰둔 수화기제 택화혁 뇌화풍 지화명이 지수사
간위산 산화분(비) 산천대축 산택손 화택규 천택리 풍택중부 풍산점
곤위지 지뢰복 지택임 지천태 뇌천대장 택천쾌 수천수 수지비
乾爲天 天風姤 天山遯 天地否 風地觀 山地剝 火地晉 火天大有
兌爲澤 澤水困 澤地萃 澤山咸 水山蹇 地山謙 雷山小過 雷澤歸妹
離爲火 火山旅 火風鼎 火水未濟 山水蒙 風水渙 天水訟 天火同人
震爲雷 雷地豫 雷水解 雷風恒 地風升 水風井 澤風大過 澤雷隨
巽爲風 風天小畜 風火家人 風雷益 天雷无妄 火雷噬嗑 山雷頤 山風蠱
坎爲水 水澤節 水雷屯 水火旣濟 澤火革 雷火豐 地火明夷 地水師
艮爲山 山火賁 山天大畜 山澤損 火澤睽 天澤履 風澤中孚 風山漸
坤爲地 地雷復 地澤臨 地天泰 雷天大壯 澤天夬 水天需 水地比
7) 오행(五行)과 육십갑자(六十甲子)
육효점학은 주역의 육효와 오행이 접목된 학술이므로 입문자는 필히 오행의 기초 이론에 대해서도 충분히 알고 넘어가야 합니다. 여기서는 육효점에 사용되는 오행의 기초와 생극 이론에 대한 것을 요약해 봅니다.
가. 오행(五行)
음양의 기운은 봄,여름,가을,겨울이라는 네 계절로 나타나며 오행으로는 木,火,金,水로 배치됩니다. 그리고 순환기에 속하는 각각의 계절 사이에는 土가 배속됩니다.
木은 따스함과 생장을, 火는 더위와 확산을, 土는 중단과 변화를, 金은 서늘함과 견고함을, 水는 추위와 수축을 의미합니다.
나. 오행의 상생상극(五行 相生相剋)
상생 金生水 水生木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상극 金剋木 木剋土 土剋水 水剋火 火剋金
다. 오행의 10천간 12지지의 배속
木 - 甲乙 寅卯
火 - 丙丁 巳午
土 - 戊己 辰戌丑未
金 - 庚辛 申酉
水 - 壬癸 亥子
라. 지지의 육합 육충 삼합 (六合 六冲 三合)
육합 - 子丑합 寅亥합 卯戌합 辰酉합 巳申합 午未합
육충 - 子午충 丑未충 寅申충 卯酉충 辰戌충 巳亥충
삼합 - 申子辰은 모여서 水국을 이루고
巳酉丑은 모여서 金국을 이루고
寅午戌은 모여서 火국을 이루고
亥卯未는 모여서 木국을 이룬다
마. 삼형(三刑) 육해(六害)
三刑 - 寅巳, 巳申, 丑戌未, 子卯, 辰午酉亥(自刑)
六害 - 子未, 丑午, 寅巳, 卯辰, 申亥, 酉戌
바. 육갑 순공망(六甲 旬空亡)
甲子순은 戌亥가 공망이며
甲寅순은 子丑이 공망이며
甲辰순은 寅卯가 공망이며
甲午순은 辰巳가 공망이며
甲申순은 午未가 공망이며
甲戌순은 申酉가 공망이다
사. 건록(建祿)과 양인(羊刃)과 역마(驛馬)
甲은 寅에 건록 卯에 양인
乙은 卯에 건록 辰에 양인
丙은 巳에 건록 午에 양인
丁은 午에 건록 未에 양인
戊는 巳에 건록 午에 양인
己는 午에 건록 未에 양인
庚은 申에 건록 酉에 양인
辛은 酉에 건록 戌에 양인
壬은 亥에 건록 子에 양인
癸는 子에 건록 丑에 양인
申子辰은 역마가 寅에 있으며
巳酉丑은 역마가 亥에 있으며
寅午戌은 역마가 申에 있으며
亥卯未는 역마가 巳에 있다.
아. 천을귀인(天乙貴人)
甲戊庚일은 丑未가
乙己일은 子申가
丙丁일은 亥酉가
壬癸일은 卯巳가
辛일은 午寅가 천을귀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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