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신론(類神論)

2009. 7. 15. 18:31주역·육임·육효

류신론(類神論)

 

점사(占事)에서는 류신이 길흉을 판단하는데 중요하게 작용을 하므로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 승진점(昇進占)에서 관성(官星), 부모, 수(綬 ; 戌土), 청룡, 태상, 귀인, 역마, 정마(丁馬), 천마(天馬), 황은(皇恩), 천소(天沼), 일록(日祿), 만어(漫語), 일덕(日德) 등의 류신을 살펴봐야 하는데, 이것들이 삼전에 있는 것이 길한가 흉한가, 그렇지 않으면 삼전에 없는 것이 길한가 흉한가 하는 것은 실제 점사(占事)의 대상에 따라 세심하게 판단하여야 한다.


◆ 류신이 사과나 삼전 그리고 년명(年命)에 있으면 현(顯; 나타나 있다)이라 하고, 사과나 삼전 그리고 년명(年命)에 류신이 없으면 회(晦: 나타나지 않은 것)나 혹은 류신이 한지(閑地)에 임하였다고 한다. 예를 들어 류신이 나타나 있는 것이 좋다고 하는 경우라면, 관직점(官職占)에서 관성 류신이 나타나 있으면 좋고, 재물점(財物占)에서 재성 류신이 나타나 있으면 좋다. 류신이 회(晦)하는 것이 좋고, 현(顯)하면 좋지 않은 경우라면 질병점(疾病占)에서는 관귀와 백호가 류신이 되고, 소송점(訴訟占)에서는 주작, 관귀, 등사 등이 류신이 되는데, 만약 이 류신들이 나타나지 않고 숨어 있으면 질병은 회복하고 소송은 잠잠해 지게 된다. 그러나 류신이 삼전에 나타나 있게 되면 송사를 피할 수 없으며 질병도 쉽게 회복되지 않는다.


예) 戊寅년, 丙辰월, 己巳일, 乙丑시, 戌將, 언제 비가 오겠는가?, (戌亥空亡)


           天空 丙寅 官鬼

           六合 空亥 妻財

           貴人 壬申 子孫


           太  靑  天  六

           常  龍  空  合

           辰  丑  寅  亥

           己  辰  巳  寅


           天  白  太  玄

           空  虎  常  武

           寅  卯  辰  巳

    靑龍 丑            午 太陰

    句陳            未 天后

           亥  戌  酉  申

           六  朱  騰  貴

           合  雀  蛇  人


구우점(求雨占)에서 해자축(亥子丑)과 청룡, 천후, 현무 등은 비의 류신이 되고 인목과 미토는 바람의 류신이 된다. 사오(巳午)일에는 바람이 불기 시작하고 공망에서 벗어나는 갑술(甲戌)일에 약간의 비가 내리며 을해(乙亥)일에 폭우가 내리게 되는데, 이것은 지반에 바람의 류신인 미토위에 진토가 앉아 있고, 초전의 인목이 일간을 극하는 것은 강풍이 부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며, 청룡은 비의 류신이 되기 때문에 비가 내리는 형상이다.



예) 戊辰년, 庚申월, 庚子일, 午시, 午將, 언제 날씨가 맑겠는가?, (辰巳空亡)


           白虎 丙申 兄弟

           螣蛇 壬寅 妻財

           句陳 空巳 官鬼


           白  白  天  天

           虎  虎  后  后

           申  申  子  子

           庚  申  子  子


           勾  靑  天  白

           陳  龍  空  虎

           巳  午  未  申

    六合             酉 太常

    朱雀            戌 玄武

           寅  丑  子  亥

           騰  貴  天  太

           蛇  人  后  陰


사오화(巳午火)와 등사, 구진, 주작 등은 날씨가 맑음을 상징하는 신(神)이다. 과전이 금생수(金生水)하고 초전 역시 금생수를 하니 이틀 동안은 비가 아주 많이 오고, 중전에 있는 인목에 등사가 임하였지만 월지의 신금과 충을 하여 힘이 감소되니 인묘(寅卯)일에는 비가 적게 오며, 말전의 사화에 구진이 임하였지만 공망이 되었으니 공망에서 벗어나는 날에 날씨가 맑게 된다. 과연 을사(乙巳)일에 날씨가 맑게 되었다.



◆ 류신이 일간(日干)을 극하는 것은 오직 관귀로서 질병점(疾病占)이나 소송점(訴訟占)에는 마땅하지 않고, 벼슬을 하려는 사람한테는 관귀가 일간을 극하는 것이 가장 좋다. 왜냐하면 관(官)이 와서 나를 찾는 격으로 순조롭기 때문이다. 그리고 구재점(求財占)에서 재성이 일지(日支)에 임하면서 일지를 극하면 이는 재물이 집안으로 들어온다고 하며, 재성이 년명(年命)에 임하면서 년명을 극하면 이는 재물이 자신을 찾아서 오는 것과 같으니 순조롭다고 한다. 그러므로 점사(占事)에 따라서 분별하고 생극(生剋)으로서 길흉(吉凶)을 판단해야 한다.


예) 丁卯년, 壬寅월, 丁巳일, 卯시, 子將, 승진점, (子丑空亡)


           貴人 癸亥 官鬼

           玄武 庚申 妻財

           天空 丁巳 兄弟


           靑  朱  六  貴

           龍  雀  合  人

           辰  丑  寅  亥

           丁  辰  巳  寅


           六  勾  靑  天

           合  陳  龍  空

           寅  卯  辰  巳

    朱雀             午 白虎

    螣蛇            未 太常

           亥  戌  酉  申

           貴  天  太  玄

           人  后  陰  武


승진점에는 관성, 귀인, 청룡, 역마 등이 류신이 된다. 묘목 태세와 인목 월건이 일간을 생하고, 해수 관성에 귀인이 임하여 초전으로 되니 해일(亥日)에 승진이 된다. 그러나 일간상신 진토와 음신(陰神) 축토가 해수관성을 극하니 멀지 않은 장래에 파면될 우려가 있으니 대비하여야 한다.



◆ 류신이 사과, 삼전, 년명에 있는 것을 입국(入局)하였다고 하는데, 류신이 입국하면 하던 일이 빠르게 성사된다. 입국하지 않았을 때는 점사에 따라서 류신을 결정하는데 유기(有氣)하면 일의 성사가 빠르고, 무기(無氣)하면 일의 성사가 늦다. 도둑점에서는 현무가 류신인데 사과나 삼전에 현무가 있거나 없거나를 막론하고, 현무가 있는 위치에서 생극(生剋)의 상황에 따라 도둑의 상황을 판단한다.


예) 辛酉일, 巳시, 丑將, 도둑행방점, 子丑空亡.


           螣蛇 丁巳 官鬼

           靑龍 空丑 父母

           玄武 辛酉 兄弟


           貴  太  騰  靑

           人  陰  蛇  龍

           午  寅  巳  丑

           辛  午  酉  巳


           靑  勾  六  朱

           龍  陳  合  雀

           丑  寅  卯  辰

    天空 子            巳 螣蛇

    白虎            午 貴人

           戌  酉  申  未

           太  玄  太  天

           常  武  陰  后


유금에 임한 현무가 삼전에 있고, 천반 유금의 지반 축토에도 현무가 임하였다. 유금의 방향은 서쪽이고 숫자로는 6이 되며 축토의 방향은 동북이고 숫자로는 8이 된다. 따라서 도둑은 먼저 서쪽으로 6리쯤 갔다가 다시 동북쪽으로 8리쯤 되는 합하면 14리가 되는 곳에 숨어 있기 때문에 동북쪽으로 가면 도둑을 체포할 수 있다.



◆ 무릇 류신에는 음양(陰陽)의 구별이 있는데, 육임에서 양신(陽神)은 주로 큰 형상을 대표하고, 음신(陰神)은 주로 상세한 상황을 나타내며 또한 일의 결과를 나타내기도 한다.


12천장에서 귀인을 주야(晝夜)에 따라 음양(陰陽)으로 나누는데, 낮의 점에서는 밤의 귀인이 음신(陰神)이 되고, 밤의 점에서는 낮의 귀인이 음신(陰神)이 된다. 귀인 이외의 나머지 천장(天將)은 그가 임한 상신에 따라서 음양의 신(神)을 결정한다.


예를 들어 갑자(甲子)일, 축(丑)시, 유장점(酉將占)에서 등사(螣蛇)가 지반의 자수(子水)위에 신금(申金)상신이 임하였다면 이 신금을 양신(陽神)이라 하고, 지반의 신금(申金)위에 진토(辰土)상신이 임하면 이 진토가 신금의 음신(陰神)이 되면서 동시에 등사(螣蛇)의 음신(陰神)이 된다. 또 예를 들어 을묘(乙卯)일, 자(子)시, 해장점(亥將占)에서 백호(白虎)가 지반의 인목(寅木)위에 축토(丑土)상신이 임하였다면 이 축토를 양신(陽神)이라 하고, 지반의 축토(丑土)위에 자수(子水)상신이 임하면 이 자수가 축토의 음신(陰神)이 되면서 동시에 백호(白虎)의 음신(陰神)으로 된다. 그리고 기타 음신과 류신과의 작용은 아래와 같다.


 ① 귀인을 방문하거나 승진시험에는 귀인의 음신(陰神)을 류신으로 한다.

 ② 소아병과 괴이한 일에는 등사(螣蛇)의 음신을 류신으로 한다.

 ③ 시험, 선거, 문서, 구설의 일에는 주작(朱雀)의 음신을 류신으로 한다.

 ④ 교역, 혼인, 자손의 일은 육합(六合)의 음신을 류신으로 한다.

 ⑤ 소송, 토지, 부동산은 구진(句陳)의 음신을 류신으로 한다.

 ⑥ 비, 재산, 관직의 일은 청룡(靑龍)의 음신을 류신으로 한다.

 ⑦ 날씨가 맑은 것, 하인, 수행의 일은 천공(天空)의 음신을 류신으로 한다.

 ⑧ 도로, 질병, 사망의 일은 백호(白虎)의 음신을 류신으로 한다.

 ⑨ 도장, 의복, 잔치의 일은 태상(太常)의 음신을 류신으로 한다.

 ⑩ 도둑, 체포의 일은 현무(玄武)의 음신을 류신으로 한다.

 ⑪ 개인적인 일에는 태음(太陰)의 음신을 류신으로 한다.

 ⑫ 처의 질병, 구처(求妻)의 일에는 천후(天后)의 음신을 류신으로 한다.


예를 들어 도둑점에서 현무(玄武)의 음신(陰神)을 류신으로 하는데 천반과 지반의 오행이 같다면 도둑이 숨은 곳을 곧 추측할 수 있고, 질병점에서 백호(白虎)의 음신(陰神)을 류신으로 하는데 그것이 일진(日辰)과 년명(年命)을 극하면 그 병은 회복될 수 없으며, 소송점에서 구진(句陳)의 음신(陰神)을 류신으로 하는데 그것이 흉신(凶神)에 임하여 일간(日干)을 극하면 반드시 법의 형벌을 받게 된다. 기타의 나머지 상황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예측한다.


예) 乙卯일, 申시, 亥將, 도둑체포점, (子丑空亡)


           六合 辛酉 官鬼

           貴人 空子 父母

           玄武 乙卯 兄弟


           靑  朱  天  六

           龍  雀  空  合

           未  戌  午  酉

           乙  未  卯  午


           勾  六  朱  騰

           陳  合  雀  蛇

           申  酉  戌  亥

    靑龍 未            子 貴人

    天空 午            丑 天后

           巳  辰  卯  寅

           白  太  玄  太

           虎  常  武  陰


현무가 임한 묘목이 말전에 있고 음신은 오화이니 도둑은 동쪽에서 남쪽방향으로 치우친 곳에 있는데 묘목은 나무와 묘지를 상징하고 오화에 천공은 굴을 상징하니 도둑은 숲속의 굴에 숨어 있다. 따라서 중전의 자수가 오화를 극하고 초전의 유금이 묘목을 극하는 유자(酉子)일에 도둑을 체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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