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7. 15. 18:32ㆍ주역·육임·육효
순정론(旬丁論)
정신(丁神)이라는 것은 신(神)이 둔간의 정화(丁火)를 만난 것을 말하는데, 정신에는 여섯이 있다. 갑자순(甲子旬)에서 묘목(卯木)위에 정화가 오면 정묘(丁卯)가 되는데 이 묘목이 정화의 정신이 되고, 갑술순(甲戌旬)에서 축토(丑土)위에 정화가 오면 정축(丁丑)이 되는데 이 축토가 정화의 정신이 되며, 갑신순(甲申旬)에서 해수(亥水)위에 정화가 오면 정해(丁亥)가 되는데 이 해수가 정화의 정신이 되고, 갑오순(甲午旬)에서 유금(酉金)위에 정화가 오면 정유(丁酉)가 되는데 이 유금이 정화의 정신이 되며, 갑진순(甲辰旬)에서 미토(未土)위에 정화가 오면 정미(丁未)가 되는데 이 미토가 정화의 정신이 되고, 갑인순(甲寅旬)에서 사화(巳火)위에 정화가 오면 정사(丁巳)가 되는데 이 사화가 정화의 정신이 된다.
정신(丁神)의 성질은 역마(驛馬)와 같아서 주로 움직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 또 역마가 온다면 움직임이 더욱 빠르게 된다. 예를 들어 경신일(庚辛)일에 정신(丁神)이 삼전에 있다면 정화는 경신(庚辛)의 관귀가 되어 재앙이 발생되므로 이것을 흉한 움직임이라고 하며, 임계(壬癸)일에 정신(丁神)이 삼전에 있다면 정화는 임계의 재성이 되니 재물로 인한 움직임이라고 한다. 그러나 그의 실제 길흉(吉凶)은 과전에 정화가 어떤 신(神)에 임하였는가에 따라서 판단해야 한다.
예) 癸亥일, 卯시, 酉將, 출행점, (子丑空亡)
太陰 丁巳 妻財
句陳 癸亥 兄弟
太陰 丁巳 妻財
太 朱 太 勾
常 雀 陰 陳
未 丑 巳 亥
癸 未 亥 巳
勾 六 朱 騰
陳 合 雀 蛇
亥 子 丑 寅
靑龍 戌 卯 貴人
天空 酉 辰 天后
申 未 午 巳
白 太 玄 太
虎 常 武 陰
초전이 사화이고 말전도 사화이니 출행을 하면 도중에 귀가하게 된다. 왜냐하면 정신(丁神)과 역마가 초전이니 움직임이 발생하여 출행을 하게 되지만 말전과 초전이 같기 때문에 도중에 귀가하게 되기 때문이다.
11) 응기후론(應期候論)
응기(應期)라고 하는 것은 길흉이 발생되는 날을 말한다. 지나온 과거나 미래의 사건을 알려면 태세(太歲)의 상신(上神)으로 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 인(寅)월에 점을 쳤다고 할 때, 만약 사화(巳火)가 태세의 상신이라면 일이 4월에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사건이 미래에 발생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해수(亥水)가 태세의 상신이라면 일이 작년 10월에 발생된 것으로 이는 이미 사건이 과거에 일어난 것으로 된다.
사건의 길흉이 시작되는 시간을 알려면 초전을 보면 알 수가 있고, 그 사건이 실로 길한가 아니면 흉한가 하는 것과 그 사건의 해결은 말전을 보면 알 수가 있다.
태세(太歲)가 초전이 된다면 길흉은 그 해에 발생되고, 월건(月建)이 초전이 된다면 그 월에 길흉이 발생되며, 일간이나 일지가 초전이 된다면 당일에 길흉이 발생된다.
초전이 순수(旬首)라면 이 순(旬)에서 사건이 발생하고, 초전이 순수가 아니고 순(旬)이 중간에 있다면 점치는 날을 기준으로 순서대로 추리한다. 예를 들어 축토(丑土)일에 초전이 인목(寅木)이라면 다음날에 사건이 발생하고, 초전이 묘목(卯木)이라면 셋째 날에 사건이 발생하며, 초전이 진토(辰土)라면 넷째 날에 사건이 발생된다.
일 년에는 24절기가 있고 각 절기(節氣)는 15일이다. 만약 점치는 날에 절기가 바뀌면서 그 날의 일지(日支)가 초전으로 되면 이번 절기 안에서 사건이 발생되게 된다. 예를 들어 2일이 병자(丙子)일인데 입춘(立春)이라고 할 때 6일 경진(庚辰)일의 점(占)에서 사화(巳火)가 경금(庚金)에 임하여 초전이 되었고, 또 거기에 구진(句陳)이 임하였다면 토지로 인한 소송이 16일 이전에 발생된다.
일 년에는 72후(候)가 있고 1후(候)는 5일로서 입춘(立春)일로 시작하여 한 절기(15일)를 삼등분하면 삼후(三候)가 된다. 만약 각 후(候)의 첫날이 초전이라면 사건이 5일 안으로 발생되고, 춘하추동 사립(四立 ; 춘분, 추분, 하지, 동지)일이 초전이라면 그 계절 내에서 사건이 발생되며, 점치는 시간이 초전이라면 사건은 그 시간 내에 발생된다.
예) 甲子년, 甲戌월, 甲子일, 戌시, 卯將占, (戌亥空亡)
靑龍 甲子 父母
太陰 己巳 子孫
六合 空戌 妻財
貴 靑 太 六
人 龍 陰 合
未 子 巳 戌
甲 未 子 巳
六 勾 靑 天
合 陳 龍 空
戌 亥 子 丑
朱雀 酉 寅 白虎
螣蛇 申 卯 太常
未 午 巳 辰
貴 天 太 玄
人 后 陰 武
초전에 자수 청룡길장이 임하였는데 이를 인수(印綬) 또는 화개(華蓋)라 하고, 말전의 술토는 공망이지만 월건과 점시에서 보완을 해 주니 공망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초전의 자수가 인수(印綬)이니 관직에 임명이 되고 또한 자수가 태세이면서 11월의 월건이 되니 당해 11월에 승진도 하게 된다.
예) 甲辰년, 戊辰월, 甲子일, 巳시, 酉將占, (戌亥空亡)
玄武 戊辰 妻財
螣蛇 壬申 官鬼
靑龍 甲子 父母
天 六 玄 騰
后 合 武 蛇
午 戌 辰 申
甲 午 子 辰
朱 六 勾 靑
雀 合 陳 龍
酉 戌 亥 子
螣蛇 申 丑 天空
貴人 未 寅 白虎
午 巳 辰 卯
天 太 玄 太
后 陰 武 常
진토가 하극상을 하고 있으니 원수과(元首課)다. 진토처재에 임한 현무(玄武)는 도둑을 의미하니 도둑이 침입하여 재물을 훔쳐간 형상인데, 이 도둑은 삼전이 신자진 수국으로 물에서 고기를 잡는 사람으로 물과 가까운 곳에 숨어 있다. 따라서 삼전의 수국이 비록 일간을 생하지만 진토현무가 극을 하고 또한 수(水)는 3월의 진토에 묘(墓)가 되기 때문에 초전의 진토가 월건으로 그 월을 벗어나지 않는 3월에 도둑을 체포할 수 있다.
◆ 용신(用神)의 상신과 하신으로 사건이 발생하는 월(月)을 정하고, 그 당일이 일간을 극하거나 생하는 오행으로 길흉이 발생하는 날을 정한다. 예를 들어 길과(吉課)에서 무기(戊己)일에 묘(卯)가 지반의 진(辰)에서 상신으로 초전이 된다면 2월에 사건이 발생하게 되고, 만일 2월에 사건이 발생되지 않는다면 3월에 사건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은 묘(卯)아래의 지반에 진(辰)이 있기 때문이며, 그리고 또한 병정(丙丁)일에 사건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은 병정(丙丁)은 무기(戊己)를 생하기 때문이다.
흉과(凶課)에서 갑을(甲乙)일에 사(巳)가 지반의 신(申)에서 상신으로 초전이 된다면 4월에 사건이 발생하게 되고, 만일 4월에 사건이 발생되지 않는다면 7월에 사건이 발생되는데 이것은 사(巳)아래의 지반에 신(申)이 있기 때문이며, 그리고 또한 사건이 경신(庚辛)일에 사건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은 경신(庚辛)이 갑을(甲乙)을 극하기 때문이다.
예) 丁丑년, 乙巳월, 辛亥일, 亥시, 申將, 처의 질병점, (寅卯空亡)
螣蛇 乙巳 官鬼
句陳 空寅 妻財
白虎 辛亥 子孫
天 朱 太 騰
后 雀 陰 蛇
未 辰 申 巳
辛 未 亥 申
勾 六 朱 騰
陳 合 雀 蛇
寅 卯 辰 巳
靑龍 丑 午 貴人
天空 子 未 天后
亥 戌 酉 申
白 太 玄 太
虎 常 武 陰
해수와 자수인 자손이 지반의 인묘(寅卯) 공망에 앉아 있고 또한 인목처재가 공망이니 처는 누워서 음식도 먹지 못하고 있다. 병이 발생한 날은 지반사화위에 인목이 있으니 4월인데 인목처재가 공망으로 무력하여 아직은 살아 있지만 병오(丙午)월이 되자 화세가 왕하여 침과 약도 효과가 없어 물 한 방울도 넘기지 못하고 병인(丙寅)일이 되자 관귀를 생하니 사망하였다.
◆ 초전과 류신(類神)의 음양(陰陽)에 상관없이 초전과 류신이 절묘(絶墓)에 임하였다고 한다면 절묘가 나타나는 날에 사건이 발생한다.
예) 癸未년, 庚申월, 癸未일, 子시, 午將, 자식의 질병점, 本命午, (申酉空亡)
太常 癸未 官鬼
朱雀 丁丑 官鬼
太常 癸未 官鬼
太 朱 朱 太
常 雀 雀 常
未 丑 丑 未
癸 未 未 丑
勾 六 朱 騰
陳 合 雀 蛇
亥 子 丑 寅
靑龍 戌 卯 貴人
天空 酉 辰 天后
申 未 午 巳
白 太 玄 太
虎 常 武 陰
태세와 과전에서 일간을 극하고 지반에 있는 본명 오화를 자수가 극하며 인묘목의 자손이 지반의 신유금의 공망에 앉아 있으니 하나도 일간을 구제하는 신이 없다. 그러니 공망에서 벗어나는 갑신순(甲申旬)이 되면 백호가 임한 신금이 왕하여 자손을 극하게 되니 내일 세상을 하직하게 될 것이다.
◆ 삼합과(三合課)는 각각의 묘(墓)가 사건이 발생되는 시점으로 되는데, 만약 삼합에서 한 글자가 없다면 그 없는 글자가 사건이 발생되는 시점이 된다. 예를 들어 인오술(寅午戌) 삼합에서 인오(寅午)가 있고 술(戌)이 없다고 하면, 술(戌)월, 술(戌)일이 사건이 발생되는 시점이 된다.
◆ 초전이 태세(太歲), 월(月), 일(日), 시(時)가 아니라면 당일의 일지(日支)부터 초전까지 차례로 헤아려서 얻은 수의 오행이 앞으로 사건이 발생하는 날로 된다. 예를 들어 축토(丑土)일에 점사(占事)하였는데 인목(寅木)이 초전이라고 하면 일이 그 다음 날에 발생되고, 묘목(卯木)이 초전이라고 하면 일이 셋째 날에 발생되며, 진토(辰土)가 초전이라면 일이 네 번째 날에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그 수의 오행이 4를 넘으면 이 방법은 사용하지 않는다. 이럴 때는 지반위에 있는 태세의 상신으로 길흉이 발생되는 날을 결정한다. 예를 들어 자수(子水)년에 점사를 하였는데 지반 자수(子水)위의 상신이 사화(巳火)라면 사건은 4월에 발생하고, 지반 자수(子水)위의 상신이 유금(酉金)이라면 8월에 사건이 발생한다.
◆ 초전과 합하는 신(神)이 임한 지반의 오행이 일이 성사되는 날이고, 말전과 충하는 신(神)이 임한 지반의 오행이 일이 해결되는 날이다.
◆ 질병점에서 백호(白虎)가 관귀(官鬼)에 와서 일간을 극한다고 하면, 관귀를 도와주는 날이 질병이 위급한 날이 되고, 관귀를 극하는 날이 질병이 회복되는 날이다.
◆ 초전이나 류신(類神)이 사과나 삼전에서 공망이라면, 초전이나 류신이 공망에서 벗어나는 날이 응기(應期)로 된다.
◆ 인묘(寅卯)가 초전이라면 지반의 진토(辰土)의 상신이 사건이 발생되는 날로 되고, 신유(申酉)가 초전이라면 지반의 술토(戌土)의 상신이 사건이 발생되는 날로 되며, 해자(亥子)가 초전이라면 지반의 축토(丑土)의 상신이 사건이 발생되는 날로 되고, 사오(巳午)가 초전이라면 지반의 미토(未土)의 상신이 사건이 발생되는 날로 되며, 진토(辰土)가 초전이라면 지반의 미토(未土)의 상신이 사건이 발생되는 날로 되고, 미토(未土)가 초전이라면 지반의 술토(戌土)의 상신이 사건이 발생되는 날로 되며, 술토(戌土)가 초전이라면 지반의 축토(丑土)의 상신이 사건이 발생되는 날로 되고, 축토(丑土)가 초전이라면 지반의 진토(辰土)의 상신이 사건이 발생되는 날로 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위에서 비록 길흉이 발생되는 날을 결정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것은 고정불변한 것이 아니니, 점사(占事)에 따라 그 당시의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서 융통성 있게 활용하여야 한다.
예) 丙子년, 壬辰월, 己酉일, 卯시, 戌將, 언제 석방이 되겠는가?, (寅卯空亡)
螣蛇 辛亥 妻財
天空 丙午 父母
天后 癸丑 兄弟
太 六 太 騰
陰 合 常 蛇
寅 酉 辰 亥
己 寅 酉 辰
貴 天 太 玄
人 后 陰 武
子 丑 寅 卯
螣蛇 亥 辰 太常
朱雀 戌 巳 白虎
酉 申 未 午
六 勾 靑 天
合 陳 龍 空
해수역마가 초전인데 지반의 묘(墓)에 앉아 있고, 중전의 오화는 태세와 충을 하고 있으니 바로 석방이 되기는 어렵다. 그러나 사월이 되면 사화가 해수역마와 충을 하고 또한 진토인 묘(墓)를 충하는 갑술(甲戌)일에 석방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