九宗十課式 (구종십과식)
2009. 7. 15. 19:29ㆍ주역·육임·육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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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九宗十課式 (구종십과식) 六壬學은 九法十課式을 길흉 정단의 근본으로한다 正斷을 解說하기 전에 이 九法十課式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것이 편리하여 위에 造式法과 길흉을 설명하기로 한다 (1) 元首課 上에서 下를 극하는 것이 一位만 있는 것이 원수과가 된다 九宗의 根元으로 이과는 天象을 본받아 君이 臣을 剋하는 것이므로 上에서 下를 극함은 順正하여 反常될 理가 없는 것이다. 元首는 六十四課의 主가 되므로 이런 명칭을 붙인 것이다 1. 君이 점하면 良臣을 얻는다 2. 臣이 점하면 賢明한 君을 섬긴다 3. 普通사람이 占하면 만사 순리하고 두각을 나타 낸다 4. 國家安泰의 卦로 천지의 位를 정한것이고 物品은 新한 것이다 5. 憂喜는 모두 眞實하다 6. 군신은 화합하고 夫子는 상친하고 夫婦도 화목한상이다 7. 姙胎는 男兒이고 현명하다 8.訴訟은 原告가 利한다 9. 賣買는 유리하다 10. 官職은 得位하여 柱石의 臣이다 11. 家庭은 기쁨이 넘친다 12. 大인은 利하고 小인은 不利 13. 日辰 用神 年命등이 왕상하고 吉蔣승하면 만사 성취한다 14. 元首課는 龍德 時太 三光 三陽 高蓋[고개]등의 길격중 어느하나가 있어도 왕량하다 15. 원수과는 七百二十課중 百十五과가 있고 上은 下를 극하여 용신이 되므로 尊은 卑를 制하여 大順한다 16. 천지 득위하고 물사가 형통 하고 事는 外來하여 남자에 起한다 17. 신은 忠하고 子는 孝하며 혼인은 成하고 謀事는 이루어지고 姙娠은 男兒이다 兵 訟은 先擧者승하고 商人 利得하고 관직은 영진한다 日辰 年命 行年 초전 정시등이 旺相하고 吉將이 승하면 더욱길하다 군자 귀인이 이과를 얻으면 길이 중후하다 18. 이 課는 大象으로 順理한것이지만 만약 凶神과 惡將이 승하고 삼전이 불순 하면 도리어 上에 불복종하고 또 一位下를 극 하여도 上은 體內에 死氣가 있고 下가 도리어 왕상하면 하를 制하여도 제력이 박하여 길하다고 할 수 없다 19. 元首는 元은 長이고 首는 始로 상은하를 剋하여 諸課의 長이다 20. 上은 尊이요 下는 卑가 되는고로 正理하므로 모두 眞實하다 21. 官訟은 先擧者가 勝하고 후자는 이유 진술이 불가능하다 22. 원수과는 尊이 卑를 制하고 貴는 賤을 제하여 정단사는 順進하고 憂喜는 모두 현실적이다 23. 神將 干支 四時休旺 年命 三傳등 으로 길흉을 추리한다 24. 元首과는 임신을 정단하면 남자이나 上弱 下强하면 도리어 女兒이다 卽 상하 승부에 의하여 추측한다 강약은 天時의 旺衰로 정한다 25. 元首과는 天象을 본받아 順正不亂하므로 占事는 外來하고 男子에 起한다 (2)重審課 四課中 一下또는 二下에서 上을 剋하면 이 課가 된다 地象을 본받아 事는 逆이 된다 卽 下에서 上을 犯함은 君에 배역 하는 것이므로 詳細히 審査하라는 의미에서 중심과라 이름한 것이다 積善은 慶事가 있고 不善은 災殃이 있다 1. 天에 순종함은 厚載하는 것이므로 모든일을 순종하면 반드시 我에 利하다 2. 하에서 상을 극 함은 憂는 없으나 천을귀인이 순행하면 福이 오지만 逆行하면 모든일이 亂하고 또 후에 起하면 좋고 禍는 內에서 발생한다 3. 임신은 여아이다 4. 謀事 希望사는 先難後成한다 5. 初傳이 墓[묘]絶하고 말전이 生旺하면 禍는 자연해소 한다 6. 초전이 生旺하고 말전이 묘절하면 후에는 길하지 않다 7. 초전이 말전을 극하면 흉조이다 8. 말전이 초전을 극하면 길조이다 9. 萬事를 中庸을 중히 한다 10. 龍 常 陰 后 合 기타의 길신이 말전에 있으면 凶化爲吉한다 11. 兵事 訴訟은 後起한자 가 승소한다 즉 피고에 유리하다 12. 比課는 下에서 利하고 上이 불리하나 上이 旺相하고 下가 休衰하면 違逆은 되어도 해는 않된다 13. 초전이 자손효가 되고 勾 白 蛇 刑이 倂하면 害가 大하고 만약 財神이 되면 妻는 夫를 害한다 卽부자 相離하고 부처 불경하는 과이다 14. 天乙貴人이 順行하면 吉하고 凶하여도 輕하고 逆行은 憂深하다 15. 초전에서 보아 말전이 묘가되면 災害가 起한다 16. 초전에서 보아 말전이 장생이 되면 凶災는 피할수 있다 17. 三傳에 常 陰 后 貴 龍이 臨하면 禍變 爲吉한다 18. 三傳에 空 玄 蛇 虎 勾 朱 등이 승하고 말전이 묘신이면 喜事변하여 煩[번] 悶한다 19. 比課는 子는 부모에 逆하고 신은 君에 逆하고 형제는 불공하고 女는 憂重 하고 고용인은 주인을 해하고 매사 불순하고 官災또는 病難이 相氾하는 象 이다 20. 吉將 德 合등이 있으면 불왕하여도 凶化爲吉한다 말전이 왕하여도 蛇 虎가 승하면 凶神을 도우므로 흉으로 변화 한다 21.초전에서 말전을 극하면 본래흉하고 초전이 중전을 생하고 중전은 말전을 순생하면 극으로 론치 않는다 이리하여 말전에서 일간을 생하면 大吉의 과격 이다 (3) 知一課 知一課는 四課中 二.三의 上에서 下를 극하거나 또는 二三의 下에서 上을 극하고 극은 陽과 陰이 있어 양은 양극을 취하고 음은 음의 극을 취한다 즉 比한 것을 用하여 一을 知하므로 知一課라 한다 陽일은 陽比 陰일은 陰比二爻 모두 動하므로 事는 두갈래로되어 善惡이 混雜하나 그 比를 取한다 比라함은 和善이므로 一事一善을 用하고 比는 親하다는 것이요 來意는 不安 한 뜻이 있다 1. 物을 점 하면 모두 近에 있다고 단정한다 2. 比는 즐겁게 하는 것이고 比하지 않으면 憂가된다 모든언어는 穩健함이 좋고 禍는 外來한다 물사는 向明하고 尋[심]人 실물 은 近소에 구하면좋다 3. 하에서 상을 극하면 질투의 건이 있다 4.일진에 귀인과 천후가 승하면 遲疑事 [늣어짐]가 생긴다 5. 三剋 度厄 四剋 無祿격은 물사가 亂하여 孤疑[의심]를 생하고 初는 흉하다 6. 上에서 下를 剋하면 嫌疑[혐의]가 있다 7.日辰이 귀인 전에 있으면 事는 순리하다 8. 二剋만이면 一을 택하면 內에서 吉象이 된다 9. 知一課는 比隣[비인]이라고도 말하며 점사는 동류에 의하여 기하고 화는 외에서 래 한다 兵事 소송건은 화해 함이좋고 孤疑로 결정하기 어렵다 길신이 比하면 近에 있고 比치 않으면 遠하다고 본다 흉신이 比하면 즐거움이 되고 比치 않으면 憂가 된다 10. 이 課는 대체로 遠을 버리고 近에 취하고 親에 취하고 恩중에 해가 있는 상이다 11. 知一課 는 용신을 금일의 比를 용함은 혼인 화합을 실하고 사는 동류에 기하고 도망은 원행하지 않으며 실물은 이웃이 취하엿고 소송은 화해 함이 좋다 12. 二상에서 下를 극하고 동류 相加하면 朋友에서 중상을 받고 화는 외래 하고 客이 利하고 主는 불리 하다 二下에서 上을 극하면 妻財 소송 불안사가 기한다 (4) 涉害課 涉害課 라 함은 二上은 下를 剋하고 또는 二下는 上을 剋해야 比用課에 해당치 않으면 地盤 本家에 取하여 剋이 深한 것을 취한다 涉은 건넌다는 뜻이고 害는 剋한다는 것이다 地盤에 剋이 심한 것을 취하여 用神으로 하므로 比名이다 1. 비과는 매사 艱[간]難[난]하고 遲滯[지체]한다 처음에는 風霜에 逢하고 後에는 春日을 보는 상이다 2. 謀事는 후에 利하고 名을 나타 내지만 모두 고심후에 成하므로 患難消散은 더디다 3. 결혼은 어려움이있고 도망은 친한 집에 숨어 있다 질병은 불안하다 4. 産은 胎를 상하고 임신은 늣어진다 5. 待人은 오지 않고 실물은 집안에 있다 6. 만사가 곤난 하고 물사는 늣져진다 그리하여 神將이 흉하고 三 四의 극이 심하면 災가 甚하고 풀리기 어려우나 만약 日辰이 旺 相하고 神將이 길하고 극이 경하면 災도 경하고 풀리기 쉽다 7. 見機格은 涉害가 가장심하고 四孟上神이 발용이 되면 견기격이라한다 만사 만단이 疑가 기한다 급히 개 변 함이 좋고 守舊하면 더욱 지체 하여 풀기가 더욱어려워진다 매사 採算的이 좋고 災의 예방을 하면 위험을 피 할수 있다. 선난 후성한다 辰戌이 日辰에 가하면 官事가 起할 징조이다 모든일이 두가지 중 하나를 취한다 8. 察徵[찰징]격은 섭해가 같이 깊고 孟이 없고 仲상신을 발용 으로하면 이격을 취한다. 해는 점차 가벼워지고 徵해 지므로 이 이름한다 9. 사람은 不仁함을 두려워하고 思慮 예방의 조가 있고 辰戌이 日辰에 가하면 부인은 난산이다 10. 타인과 相交하면 不仁으로 小人은 謀害의 意가 있다 충분한 경계를 하면 患을 면한다 11. 笑중에 刃이 있고 蜜中에 ?素가 있는 상으로 大인에 利하고 인정은 천박하다 物을 원하면 整備한다 12. 比格은 神將의 吉凶에 의하여 정하게 된다 13. 萬事 중지가 좋고 大川을 건너는 것은 불리하다 14. 체瑕[하]격은 復等이라고도한다 15. 兩雄相爭의 상으로 歲月은 延長한다 사람이모여 牽連[견연]한다 才德으로 衆을 승복하면 吉하다 군자를 친함은 좋고 소인은 멀리 한다 16. 冠上에 체가 있고 裏面에 玉을 粧 하므로 체하 격이라 이름한 것이다 17. 消耗는 不絶한다 18. 胎産은 산기를 넘기고 더디다 19. 待人은 어디로 가버린다 20. 月健 및 三傳에 吉신이 乘하면 事는 연장되나 효과는 있다 21. 涉害課 는 극의 淺深을 본다 물을 용하려 하여 용이 않되고 말을 하고 싶어도 말을 못한다 兩件이 있는 事는 곤난 하고 進退는 不定하다 先難後易 하다 22. 輕을 버리고 重에 취하고 安을 따르고 危를 피하는 상이다 23. 涉하는 데 孟神이 있으면 반복한다 四仲 四季는 進退가 不定하다 (5) 遙剋課 四課에 剋이 없고 日干과 四課上神의 剋을 取하여 用으로한다 즉 멀리서 극하므로 요극이라한다 그리하여 嚆矢[효시]격과 彈射[탄사]격이있다. 1. 효실격은 事의 始는 大하고 雷吼[우후]에 놀라는 상태 이다 終에는 무방하게 된다. 虎威를 假하는 狐의 課이다 적은 일은길하나 遠剋할때는 길흉 도두 원만하고 가볍다 2. 탄사격은 物을 사하여도 적중하지 않고 만사 부족함을 두려워 한다 화복은 예측하기 어렵고 동 남 에 憂가있고 서 북 에 희가 있다 3. 요극과는 초에는 흉세이나 오래 가면 수그러져서 길흉이 실제로는 무산된다 客이 있어 仇가 되는 조이다 4. 승부는 我에 리하다 他求는 불리하다 5. 神將이 흉하고 貴人이 逆行하고 日辰과三傳이 氣가 없으면 盜難 陰謀기타 災害가 있을 조이다 6. 神將이 길하고 貴人이 順行하고 日辰이 氣세가 있으면 行人 來訪사는 成한다. 災禍를 만나도 적다 7. 婚姻은 후에 길하다 8.嚆矢격은 요극력이 약하여 해는 불성한다 초는 놀랄 지라도 후에는 아무일이 없고 멀리 가버리고 점점 소멸한다 9. 이때는 客이 있어도 맞아 드려서는 않된다 仇가 되기 때문이다 10. 점사는 人을 謀하면 我에 利하나 소하다 11. 삼전에 흉장이 동하면 陰將은 盜賊陰謀가 있고 陽將은 사람이와서 我를 해한다 12. 탄사격은 객이 利하고 主에 불리 하다 神將이 길하고 德合하여 貴人이 順 하면 朋友가 친하고 화기가 있고 神將이 흉 하고 貴人이 역행하면 모두 不睦 하고 도난 등 저해가 있다 待人은 오지 않고 訪人은 不見한다 兩神의 극이 있으면 兩意가 있다 訴訟은 불리하다 13. 삼전이 길장이면 희사 또는 재정의 즐거움이 있다 만약 흉장이 있고 육해가 동하면 恩施仇報한다 이것은 육해가 발용 되는 것이다 육해가 日上에 있으 면 他人에게 仇를 받고 辰上이 육해이면 家庭內에 仇와 怨이 생한다 14. 日刊을 극하고 三刑 凶將이 승하면 盜難이 있다 15. 상생하고 吉將이 승하면 모두 길하다 16. 遙剋課는 遠事를 主司하고 虛事가 많고 진실이 없다 또는 허명 虛利이다 만약 金과 土를 대하면 人을 傷한다 삼전이 공망 이면 事불성하고 禍福은 경하다 17. 太陰 玄武 天空이 승하면 詐欺의 화기 기한다 18. 二課近射와 遠射가 있다 第二課 발용은 近射이다 日의 兩課가 自戰하므로 외사를 주사하고 內를 不간섭한다 흉세는 조금 大하므로 외출을 삼가고 自戰으로 역부족이다 第三 四課가 발用이 되면 遠事라 하여 흉은 점차 적어진다 第三課 辰의 陽과 日干이 상쟁 하므로 흉의힘이 중하고 先動하면 불량하다 四課는힘이없다 19. 貴人이 역행하면 부하가 불량하고 順行하면 臣이 不忠한다 20. 彈射格은 자연해산 한다 만약 太陰 玄武 天空이 승하면 사기 음모사 주의 화는 內에서 기한다 (6) 返吟課 返吟은 天地盤 十二支가 ?位에 있고 상호 反背 呻吟하므로 이 이름한다 1. 來者는 去하려 하고 離者는 歸하고저하고 득실이 미정이다 2. 峰은 높고 谷은 深하고 陵이 成하는 상이다 3. 物을 득하면 必失하고 物敗는 反成한다 4. 定하려하면 離散하고 出陳은 虛驚한다 人을 害하려면 스스로 그 해를 받는다 5. 三傳이 巳亥巳는 대개는 改動한다 財物과 文章사를 구하려한다 6. 卯酉卯는 家庭또는 道路事이다 7. 寅申寅은 遠行 移動爭訟事다 8. 吉神 吉將은 好轉하여 즐거움이있다 凶神 凶將은 동하여도 이익이 없다 9. 井欄格은 返吟으로 剋이 없는 것을 취한다 즉 六日이 있다 丁未 己未 丁丑 辛丑 辛未 己丑日이다 10. 占事는 依賴할 수 없고 一身으로 兩用하는 상으로 一名 無親이라고하며 待人은 지장이 있다 內外에 怪事가 起하고 매사 장구 하지 않고 上下가 모두 불안하고 動하면 좋고 靜하면 不宣하다 三傳의 神將이 凶하면 凶하고 吉하면 吉兆이다 11. 返吟課는 一名無依라고 한다 占事는 兩途가 있고 動하려 하여도 動치 못한다 12. 禍는 外來하고 사는 下에서 起하고 背逆 分離 또는 疑가 있어 物事는 決하기어렵다 13. 득실은 一定치 않고 거개는 動을 주로 한다 14. 病은 兩症이 侵노한다 15. 空亡은 動論은 不用한다 16. 井欄은 傍側에서 구하면 쉽고 直道는 不容하고 속성 속패한다 17. 比課는 吉神 吉將이 있으면 半得한다 18. 靑龍의 救神을 보는 것이 좋다 19. 無依格은 臣이 明君을 背하고 子는 親을 欺하고 또 怨은 끝이없고 罪가 있으면 自受하고 다시 凶?을 만나면 禍는 深하나 父子는 不和하고 夫婦는 같이 外心이 있다 逃亡은 遠方을 찾고 만날 때는 헤어진다 모든일이 겹처 반복된다 刑 沖 破 害가 되므로 兩途로 되고 仇怨이 있다 朋友는 義를 失하고 動하여 得하는 것은 적다 陰은 一事가 아니고 兩事이다 事는 成하여도 敗한다 三傳에 子午 ?蛇등이 乘하면 官災또는 病災가 있다 卯酉六合이 승하면 人離 財 散한다 寅申 靑龍이 승하면 담을 가리고 禍가 있다 巳亥는 德을 失한다 辰戌은 凶事가 많고 丑未는 不吉하나 動하면 宣하고 靜하면 憂가 起한다 用神이 旺相하면 좋고 물사는 속성 한다 (7)八專課 四課中 二課만 있고 干과 支가 동일하다.따라서 干上神과 支上神도 同字가 있고 四課八字는 陰陽神이 ?存하는 고로 事는 專一하게 된다 고로 八전이라 이름한다 즉 二人 同志 體象이 되고 大衆會盟의 課라고 한다 1. 二人同心으로 協力專一의 상이다 2. 陽日읁 進하면 男子의 즐거움 이 되고 事는 迅速하다 3. 陰日은 進하여 女子에 淫하고 物事는 退縮하고 遲緩하다 4. 物을 失하면 內에 찾으면 좋다 5. 萬事 他人의 힘으로 成功한다 6. 陽日은 尊長이 卑幼를 欺한다 7. 물사는 進하면 速하고 出願한다 8. 陰日은 夫妻는 서로 違背하던가 또는 主從은 主人에 反한다 9. 柔는 退縮한다 主事는 늣게 돌아가기를 원한다 10. 혼인은 구설 分離를 주사한다 11. 比課는 凶象이나 靑龍 太常 天乙의 吉將과 天德 月德등의 善神이 승하면 吉課이나 衆인협력의 상이다 12. ?薄不修格은 天后 六合 玄武 중 어느 것이라도 傳에 入하면 男女 陰陽이 混雜하여 同處에 있으므로 色情의 건이 기한다 극하면 淫?은 단연코 불가하다 팔전과는 奸邪하고 놀라는 일이기하든지 음욕 사건이 있고 흉장이 승하면 반성할줄 모른다 13. 夫婦의 점단을 하여 ?薄不修格이 되면 禮를 亂하고 夫婦는 不貞하고 天后 六合 의 二神 또는 玄武를 보면 淫亂의 조가 있다 즉 간음사가 있고 人倫을 亂케 하고 密事는 추측하기어렵다 유박불수격은 事는 거개 중복하고 오래 되면 도리어 덮인다 后 合이 傳에 입하면 男은 恥[부그러움]를 모르고 여 는 정조 개념이없다 14. 八專課로 日辰이 同하고 別課가 아니면 사음이라 하고 간사 하고 부정이 많으면 매사 반성이 불가능 하며 정직하게 정대 하게 하지 않으면 안된다 혼인은 구설 이별의 조가 있다 太陰六合 이 日辰에 臨함을 忌한다 모두 日辰上의 神將으로 決한다 15. 八專으로 陰陽이 동일하면 內亂 淫난이 있다 父子는 同妻하고 姑嫂는 共夫 상이다 16. 팔전중에 獨占格이 있다 三傳은 모두 一神에 歸하고 一足으로 보행이 곤란 한상이다 고로 독점 격이라 한다 만사 이동 할 수 없고 자기의 소모가 극심하다 원행은 舟편이 좋다 팔전은 四課중 二를 缺한 兩課이다 만약 극이 있으면 照常法으로 즉 比用 涉害等이 된다 (8) 昻星課 四課 上下에 剋이 없고 또는 遙剋도 없으면 天地盤酉下 또는 上을 取하여 用神으로 한다 酉는 西方으로 太陽이 沒하는 곳이다 酉는 白虎로 性質은 刑殺의 神이다 그리하여 앙성과라 한다 春은 虎視 夏는 轉逢 秋는 昻星 冬은 冬蛇掩目이라 칭한다 그리하여 陰日은 天盤酉下의 神을 用神을 하고 冬蛇掩目格이 되고 陽日은 酉의 上神을 用神을 하고 虎視轉逢格이 된다 1. 虎視轉逢格의 관점사는 驚恐事로 靜守하면 길하다 물사는 도를 지나치면 저해가 起하다 待人불래 하고 임신은 남자이다 2. 가정에 있고 정수하면 우환은 면한다 3. 蛇나 虎가 傳에 入하면 大凶하고 病者는 死去하고 官訟은 入獄의 憂가 있다 4. 日과 用神이 旺相하면 吉하고 試驗은 合格한다 5. 出行 旅行을 하면 身은 歸할 수 없고 또는 禁足에 逢한다 6. 禍는 外에서 起하므로 居家 靜守하면 좋다 7.昻星은 淫亂의 신이므로 奸邪가 起한다 8. 冬蛇掩目격은 柔하고 陰이다 陰性은 地에 從하므로 天盤酉下를 취하여 用神 으로 한다 女子는 氣가 重하다 冬日의 蛇는 目을 掩하므로 이 이름한다 9. 觀占事는 모두 암울하고 인정은 失하고 進退는 의지 할곳이 없다 女人은 음난하고 내로는 憂驚이 있다 10. 訪人은 不見하고 事는 成하기 어렵고 出行은 늣어진다 11.逃亡은 形을 隱 한다 12. 蛇에 逢하면 怪夢憂疑 가 많다 13. 申卯에 加하면 車輪의 災가있다 三傳에 虎 玄이 乘하면 災禍가 重하다 14. 午에 卯가 加하면 明堂이라하여 萬事吉길 로 변화 한다 例 衰敗 및 흉 신에 봉하여도 길하다 15. 進退는 兩難하고 禍는 內에서 생긴다 16. 虎視轉逢格은 陽日은 酉의 上神을 用神으로 取한다 陽은 天에 따르므로 天盤의 神을 取하고 男子는 氣分 이 浮薄하다 17. 觀占은 驚恐事로 物事는 閉塞[폐새]되고 禍는 外에서 起한다 18. 앙성과 의 陽日은 上을 觀하고 干上에 歸하고 또는 天文類에 關한다 陰日은 下에 親하고 支上歸하고 地理類에 及한다 19. 陰氣를 用하면 徵霜이 처음으로 내리는상이다 天地는 모두 枯하고 死休의 象이다 20. 虎視格은 進退兩難이다 陽日은 旅行하면 身이 돌아올수 없다 21. 病은 驚恐이 많고 陽日은 外에 遲滯[지체]한다 陰日은 內에 隱伏한다 22. 子午 卯酉日에 比를 得하면 昻星 虎視라 고 稱하고 반드시 災禍가 있다 23. 昻星課는 象이 不變 不動의 狀이 므로 陰에 屬하고 刑獄 疾病의 類를 정단함 을 忌하고 冬蛇는 더욱 흉하다 24. 家宅을 觀占하고 安定하면 發生하지않은다 (9) 別責課 四課中 三課만 있고 三課가 모두 剋이 없고 別로 一神을 取한다 卽 干合의 上神을 用한다 陰日은 三個前의 一辰을 用하고 陽干은 恒常 動하여 位에 就하기쉽고 陰支는 恒常靜하여 位를 守한다 比課는 三課만 있고 不備가 되고 其類에 따라 一個의 別神을 取한다 卽 合神을 用하므로 別責課라 한다 1. 모두 不備 遲滯의 狀態이다 2. 謀事는 正하나 財는 完全치 않다 3. 涉海하려는 데 船을 찾는 象이다 4. 婚을 求하면서 別途로 娶한다 5. 胎産은 거개는 遲延한다 6. 損하고 後에 利益을 得하는 課이다 7. 神將이 凶하고 日辰과 用神이 같이 休囚하면 흉에 應하고 이에 반하여 神將 이 吉하고 用神이 旺相하면 吉神이다 8. 此課는 一名 蕪淫이라 하고 三課中 二陽一陰은 二男이 一女를 爭하는 것이다 二陰一陽은 二女가 一男을 爭한다 三角관계의 상이다 正을 버리고 別途로 合求하면서 夫婦가 되는 것으로 자유 의사 結婚이다 淫?의 意가 있다 9. 觀定하는 것은 모두 不備不足하며 不完全하다 10. 謀事는 長久하고 모두 遲延하는 徵兆이다 11. 進하고져하나 進치 못하므로 變更된다 12. 모두 他人에 關한것이고 自己는 無關한을 他人에 依賴한다 13. 家庭內 正斷은 夫婦는 淫亂한 象이고 夫婦 外情이 있다 (10) 伏吟課 伏吟은 十二天神이 各各本營에 있다. 卽天地神이 同位로 스스로 本家에 居한다. 日辰陰陽은 같이 伏하고 不動하므로 스스로 就賦하고 홀로 呻吟하는 신이므로 伏吟으로 稱한다. 1. 占事는 靜中 動意가 있고 守舊待新하는 課이다. 2. 選擧는 반드시 當選되고 求名은 명예에 득한다. 3. 病은 優가 있고 怪事가 기 한다. 4. 訟爭은 春과 冬월의 정단은 災가 淺하고 秋夏의 정단은 災가 深하다. 5. 모든일은 規律로 하고 또 근신은 좋고 망동하면 災가 기한다. 6. 鬼가 旺하고 다시 凶將이 乘하면 그세가 위태롭고 흉상이다. 만약 天馬天喜 恩德 길신 등이 三傳에 臨하고 日辰이 旺相하면 吉相이다. 7. 陽日은 自任格이라 하고 자임격은 자기에 剛에 任하므로 스스로 頭角을 出한 後에 閉寒하는 조가있다. 物事가 지나쳐서 과실을 가져온다. 8. 伏吟은 柔順하면 吉하고 後에 성한다. 9. 持人은 近來한다. 10. 家出 逃亡은 近所에 있다. 11. 姙娠은 不具兒를 産한다. 12. 禍患은 계속 발생할 징조이다. 13. 訪問하여도 不出한다. 14. 三專중에 驛馬 劫殺이 있으면 自守하여 時를 待하든가 혹은 부득히 동하면 動中에 成하므로 길상이다. 15. 陰日은 自信格이 된다. 自信格은 하사라도 動하지 못하고 家庭은 不安으로 潛伏藏 되어 身은 자유를 얻지 못한다. 逃亡 家出은 近處에서 求하고 盜賊은 內에서 찾는 것이 좋다. 病人은 言語를 發하지 못하고 往者는 지체 한다. 日刊 用新이 往相하고 神將도 吉하면 길상이다. 16. 社傳格은 모두 事를 中止한 後에 後에 다시 求하면 成就하므로 모든일은 改新함이 좋다. 17. 三傳純陽이면 持人은 來한다. 삼전 순음은 불래 한다. 18. 三傳에 白虎 六合二馬를 보면 靜中에 動이 있고 持人은 通信은 速來한다. 19. 句陳을 보면 屈하고 動止가 모두 한다. 太陰은 陰和를 밝히기 어렵고 天空을 보면 僞를 主司한다. 20. 三傳이 陽이면 男子를 出産한다. 21. 子午가 完全하면 道路사의 事 혹은 文章事이다. 卯酉는 家庭事四季가 完全 하면 爭訟사 四孟이 完全하면 부득히 타인의 협력에 의한다. 22. 日과 用神이 旺相하면 길하다. 23. 十二神이 각각 本位에 伏하고 변동 할 수 없고 신음탄식할 뿐이다. 屈하고 정중에 생각만 동한다. 24. 自任格은 陽日이 剋이 없으면 干上神을 초전으로 한다. 自己剛强에 임하고 頭를 出하고 閉寒하는 상으로 다만 유순하고 정수하면 길하고 성사한다. 我를 지나치게 任하면 반드시 허물이 있고 待人은 入處에 至한다. 自宅에서 出한 사람은 멀리 못간다. 실물과 도망은 멀리 못간다. 25. 日干이 旺하고 傳에 驛馬가 있으면 부득히 動中에 成事한다. 26. 自任格은 陰에서 剋이 없으면 日支上神을 用神으로 하는 것이고 柔를 信하므로 이 이름이 있다. 身은 動할수 없고 家庭은 不寧의 조이다. 이 格은 自任格이라하고 病産盜는 모두 동일 하나 行人은 歸期가 不明하다. 또 자임격은 출행중지의 상이다. 自信격은 潛藏하여 不出한다. 만약 丁馬가 있으면 같이 동한다. 27. 社傳格은 하사라도 중지를 주사하고 改新하여 行하면 成娶한다. 28. 자임격은 家中에 不安事 또는 곡소리 離別 등 憂r 있다. 逃亡 家出을 占하면 멀리 가지 않았다. 29. 柔日의 복음은 자신격이 되고 三傳에 比劫의 兄弟星이 있고 惡將에 봉하면 離別의 조가 있다. 30. 복음과는 天神이 각각 其位에 居하고 日辰이 같이 二課이므로 天地는 不備 部足의 체이다. 31. 癸日은 元首課를 用하고 求命은 利하다. 乙日은 重審을 用하고 謀事는 利하다. 吉將이 승하고 日辰旺相하면 吉하다. 32. 복음은 먼저 日辰의 旺를 밝혀야 한다. 旺하면 進宣하고 하면 自守가 좋다. 用神이 吉하면 動하고 凶하면 기다리는 것이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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