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7. 5. 21:10ㆍ가인역학원·가인명품작명·가인풍수원
시주 |
일주 |
월주 |
년주 |
← 기둥이름 |
시간 |
일간 |
월간 |
년간 |
← 천간의 이름 |
辛 |
庚 |
己 |
乙 |
← 사주팔자 |
시지 |
일지 |
월지 |
년지 |
← 지지의 이름 |
위 부분에서 시주(辛巳)는 시간(辛)과 시지(巳)를 합한 것으로
본인이 태어난 시각의 기둥이 됩니다.
시간은 시의 천간을 말하고, 시지는 시의 지지를 말합니다.
다른 기둥도 동일하게 봅니다.
본인을 나타내는 자는 일간, 즉 위에서 庚이라는 자입니다.
사주팔자를 분석하는 것은 각 팔자에
음양오행을 대입하는 것부터 시작을 합니다.
각자의 팔자에 음양오행이 어떻게 붙는지는
아래의 분류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위에 예를 든 사주에 오행을 붙이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지는 띠로 배치를 안하고 숨어 있는 천간의 기운으로 하였습니다.
|
|
|
← 천간의 오행 | |
辛 |
庚 |
己 |
乙 |
← 사주팔자 |
|
|
|
← 지지의 오행 |
이 사주를 보면 오행 중 흙 기운이 너무 많은 것이 눈에 뜁니다.
이런 경우 흙을 파헤쳐 주는 나무가 팔자에 약이 되지요.
그런데 약인 나무가 흙에묻혀 능력을 발휘를 못하는군요.
대개 이런식으로 사주를 보기 시작합니다
1. 사주(四柱)의 구성(構成)
사주를 공부하려면 우선 자신의 사주를 뽑을 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사주라는 것은 네개의 기둥을 말합니다.
년주는 태어난 해를 말하고, 월주는 태어난 달을 말하고,
일주는 태어난 일을 말하고, 시주는 태어난 시를 말합니다.
사주는 천간과 지지로 구성되는데
천간은 위에 해당되고 지지는 아래에 해당됩니다.
년주. 월주. 일주. 시주 중 위에 있는 것을 천간이라 하고,
아래에 있는 것을 지지라고 합니다.
년주 중에 위에 있는 천간을 년간이라 부르고,
아래에 있는 지지를 년지라고 합니다.
년주 갑=년간 자=년지
월주 중에 위에 있는 천간을 월간이라 하고,
아래에 있는 지지를 월지라고 합니다.
월지를 군왕이라 부릅니다.
월주 을=월간 축=월지(군왕)
일주 중에 위에 있는 천간을 일간이라 하고,
아래에 있는 지지를 일지라고 합니다.
일간을 재상이라 부릅니다.
일주 병=일간(재상) 인=일지
시주 중에 위에 있는 천간을 시간이라 하고,
아래에 있는 지지를 시지라고 합니다.
시주 정=시간 묘=시지
사주 중에 년간. 년지. 월간. 월지. 일간. 일지. 시간. 시지가
무엇을 뜻하는지 정확히 알고 시작해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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干支는 음양오행의 대명사로서
사주의 간지를 보면 음양과 오행의 성분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타고난 사주의 干支에 담겨진 음양오행을 알면
그 주인공의 천성을 비롯해서 인간만사와 오장육부의 왕쇠강약을
한눈으로 관찰하여 언제 흥하고 망하며 언제 성하고 쇠하는
흥망성쇠를 알 수 있습니다.
사주 네 기둥은
년의 干支가 음인가 양인가, 월의 干支가 음인가 양인가,
일의 干支가 음인가 양인가, 시의 干支가 음인가 양인가를 보는 것입니다.
운기가 음과 양인데 타고난 음양이 몇% 인가를 분간하는 게 사주입니다.
사주 네 기둥은 十干 十二支로 쓰지만 근본은 오행이고 음양입니다.
가령 태어난 생년이 丙午년이면 양이고 壬子년이면 음입니다.
똑같은 年柱지만 丙午나 丁巳는 양이고, 壬子나 癸亥는 음입니다.
또 甲寅년이나 乙卯년은 소양이고, 庚申년이나 辛酉년은 소음입니다.
월과 일과 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운기를 오행과 음양으로 나눈 것이 사주입니다.
사주 네 기둥을 오행별로 우선 나눕니다.
木이 몇%,
火가 몇%,
水가 몇%,
金이 몇%,
또 土가 몇% 인지를 분석합니다.
그 다음에 중요시하는 것은 음과 양이
균형 있게 조화가 됐는지를 분석합니다.
木火는 양이고 金水는 음인데 균형이 돼 있으면 상생입니다.
그런데 음양이 중화되고 상생되는 사주가 참 드물게 있습니다.
음양이 중화되고 상생이 돼야 잘 사는데
여름태생이 水가 하나도 없고 전부 양이고 ,
겨울태생이 火는 하나도 없고 전부 음이고,
봄태생이 金은 하나도 없고 전부 木이거나 ,
가을태생이 木은 하나도 없고 전부 金인 경우가 있습니다.
음만 있거나 양만 있습니다.
음과음은 상극이고 양과양도 상극입니다.
근본적으로 음양이 짝을 이루면 좋은 사주고 짝을 이루지 못하고
음만 있거나 양만 있으면 편고된 사주 또는 편중된 사주라고 하는데
하나만 있고 하나는 없는 완전히 고갈되고 시들은 상극사주입니다.
실제로 음과양 오행의 비중과 중량을 따지면
봄이면 東方木이고 春木인데 木은 발생입니다.
그러므로 봄에는 발생하는 생기,
발생하는 木氣, 木의 운기가 절대적입니다.
봄태생은 寅卯辰월 생인데,
辰월은 土월이라 조금 다르나,
寅卯월생은 발생하는 생기가 압도적입니다.
사주팔자중에 봄태생은 木氣가 70%를 점령합니다.
사주전체가 100인데 木氣가 70입니다.
봄태생인 木은 寅卯辰월생을 말하므로
월지에 있는 오행과 음양이 사주전체의 70% 운기를 차지합니다.
그러므로 사주의 근본은 월지입니다.
여름태생은 巳午未월 생인데 성장하는 열기인 火氣가 70%입니다.
가을태생은 申酉戌월 생인데 거두는 金氣가 70%입니다.
겨울태생은 亥子丑월 생인데 한냉한 水氣 갈무리하는 한기가 70%입니다.
사주팔자라고 하지만 실제 활동을 하는 에너지를 수학적으로 분석하면
월지가 70%를 차지합니다.
년주는 10%
일주도 10%
시주도 10%입니다.
월지를 제외한 나머지를 다 합해도 30%밖에 안됩니다.
월지가 巳午未면 火氣가 70%고
나머지가 전부 水라고 해도 30%밖에 안됩니다.
글자로는 7:1 이지만 월지가 70%를 차지합니다.
월지가 申酉戌이면 金氣가 70%고
나머지는 전부 木이라고 해도 30%밖에 안됩니다.
월지가 亥子丑이면 水氣가 70%고
나머지가 전부 火라고 해도 30%밖에 안됩니다.
월지가 寅卯辰이면 木氣가 70%고
나머지가 전부 金이래도 30%밖에 안됩니다.
사주에서 제일 핵심적인 것은 월지입니다.
나라에서 제일 장성한 것이 군왕이듯이
사주에서는 월지 오행이 임금입니다.
봄태생은 木이 임금이고 주체이므로 木體라 하고,
여름태생은 火가 임금이고 주체이므로 火體라 하고,
가을태생은 金이 임금이고 주체이므로 金體라 하고,
겨울태생은 水가 임금이고 주체이므로 水體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가장 왕성한 월지 오행이 군왕인데
나라의 정치는 정부에서 합니다.
정부에서 정치를 전적으로 책임지는 것은 재상입니다.
재상은 일간입니다.
나라는 정치를 위주로 하기 때문에
잘하면 나라가 흥하고 못하면 나라가 망하는 것입니다.
나라의 모든 죽고 살고 흥하고 망하는 것은
재상에게 달렸기 때문에 日干을 기준으로 해서 사주를 보게 됩니다.
군왕은 월지이지만 나라를 다스리는 정치는 일간이 합니다.
그래서 일간을 기준으로 해서 사주를 봐 나갑니다.
사주에서 모든 것은 일간을 기준해서
년간하고 일간,
월간하고 일간,
시간하고 일간의 관계가
음양이 상생하면 좋고 상극이면 나쁜 것입니다.
또 년지 월지 일지 시지를 통해서
일간을 상생하면 좋고 상극이면 나쁜 것입니다.
사주상의 年柱는 조상과 아버지와 초년의 운세를 암시합니다.
月柱는 어머니와 형제의 운세를 암시하고
日柱는 나 자신과 배우자의 운세를 암시하며
時柱는 자식과 말년의 운세를 암시합니다.
조상은 씨족의 뿌리로서 年柱는 뿌리(根)라고 합니다.
인생은 어머니의 자궁에서 태어납니다.
어머니의 자궁인 月支는 싹이 트는 대공으로서 묘(苗)라고 합니다.
일간은 나 자신의 얼굴이며
사주의 꽃으로서 日柱는 꽃(花)이라고 합니다.
時柱는 인생을 마무리하는 결실로서 열매(實)라고 합니다.
출처 http://tong.nate.com/sajudo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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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宮)의 통변법
천간(天干)과 지지(地支)
天干 : 정신(精神)-심리(心理)
氣的 작용- 시간(時間)-성패(成敗)-청탁(淸濁)-덕(德)
地支 : 육체(肉體) - 물질(物質)
質的 작용 - 공간(空間) - 길흉(吉凶) - 강약(强弱) - 복(福)
天干 :
격국(格局)
사회적(社會的)인 일
外部的인 일
드러난 것
시작과 끝 (결과)
地支 :
억부(抑扶)
개인적(個人的)인 일
內部的인 일
숨겨진 것
진행과정과 변수
년월(年月)과 일시(日時)에 따른 통변
년월(年月) :
과거
양적(陽的)인 공간
사회적 공간
대외적 공간
공적인 공간
일시(日時) :
미래
음적(陰的)인 공간
가정적 공간
대내적 공간
개인적 공간
육친(六親)에 따른 통변
년주(年柱) :근(根)-부모(父母),조상(祖上) 회장,사장,주인,스승,후원자
월주(月柱) :묘(苗)-형제(兄弟),부모(父母),직속 상관,라이벌,선후배
일주(日柱) :화(花)-부부(夫婦),부부(夫婦),동료,심복,참모,동반자,사조직
시주(時柱) :실(實)-자식(子息),자손(子孫),부하, 종업원, 제자, 신도
시간(時間)에 따른 통변
년주(年柱) :
초년기(初年期)
과거(前生)
집안역사
오래되거나 무의식의 기억
과거
월주(月柱) :
청년기(靑年期)
현재
나의 역사
의식 속의 과거
기억
경험
추억
일주(日柱) :
장년기(壯年期)
현실
현재의 상황
진행중인 일
현재 상황
시주(時柱) :
노년기(老年期)
미래
미래의 계획
희망 사항
막연한 기대
꿈
계획
용신(用神)에 따른 통변
* 년주(年柱) : 원(元) - 원류성(조상) - 음양(陰陽)과 기세 중심
* 월주(月柱) : 형(亨) - 대외성(천직) - 격국(格局)과 관성 중심
* 일주(日柱) : 이(利) - 개인성(길흉) - 억부(抑扶)와 재성 중심
* 시주(時柱) : 정(貞) - 귀숙성(안부) - 조후(調候)와 인성 중심
기세(氣勢)에 따른 통변
년주(年柱) :
靈이 몰린 곳
陰宅을 주관
조상과 가문의 내력
전생(前生)
월주(月柱) :
氣가 몰린 곳
陽宅(宅指向)을 주관
태어난 장소나 환경
선천성의 맥
일주(日柱) :
氣와 勢의 혼합처
義指向
마음과 행동이 발생하는 곳
후천성의 맥
시주(時柱) :
勢가 몰린 곳
時指向
마음과 행동이 맺히는 곳
후생(後生)
공간(空間)에 따른 통변
년지(年支) :
오래된 공간(陰宅, 고향)
국가
현관문, 대문
회사 전체
월지(月支) :
기억하는 공간,
생활공간 (陽宅)
사회
마당, 거실
근무 부서
일지(日支) :
현재 사용하는 공간
가정
안방, 침실
자기 자리
시지(時支) :
비밀 공간
자신의 공간
서재, 장롱
희망하는 자리
사건(事件)에 따른 통변
* 년주(年柱) : 국가적인 일 - 정치(政治)
* 월주(月柱) : 사회적인 일 - 경제(經濟)
* 일주(日柱) : 개인적인 일 - 사회(社會)
* 시주(時柱) : 비밀스런 일 - 문화(文化)
육신(六神)에 따른 통변
* 년주(年柱) : (年干) 偏財(아버지) - (年支) 正印
* 월주(月柱) : (月干) 食神(표현궁) - (月支) 正官, 偏官
* 일주(日柱) : (日干) 自己, 主體 - (日支) 正財
* 시주(時柱) : (時干) 偏印(고독궁) - (時支) 傷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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