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7. 15. 18:35ㆍ주역·육임·육효
점시론(占時論)
시간(時間)이라는 것은 사람의 신기(神機 ;신은 자연적으로 부합되는 것, 기는 우연히 만나는 것)로 자연과 부합하여 화복(禍福)을 일으키는 근원이며 길흉 판단에 가장 중요하다. 육임과(六壬課)의 모든 것은 예측하는 시간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시간이란 태양의 지배를 받아 변하는 것으로, 월장(月將)을 시간에 맞추어서 지반과 천반(天盤)이 이루어지고, 그에 따라서 사과(四課)와 삼전(三傳)이 이루어진다.
◆ 예측하는 시간이 갑을(甲乙)일에 금시(金時), 무기(戊己)일에 목시(木時), 경신(庚辛)일에 화시(火時), 임계(壬癸)일에 토시(土時), 병정(丙丁)일에 수시(水時)가 되면 시간이 일간을 극하는데, 또 초전이 시간의 관귀(官鬼)를 도와준다면 모든 일이 흉하게 된다. 다만 구관점(求官占)에는 가장 좋다.
예) 戊戌일, 卯시, 丑將, 종신점(終身占), 본명유(本命酉), (辰巳空亡)
貴人 辛丑 兄弟
太陰 己亥 妻財
太常 丁酉 子孫
朱 貴 白 靑
雀 人 虎 龍
卯 丑 申 午
戊 卯 戌 申
朱 六 勾 靑
雀 合 陳 龍
卯 辰 巳 午
螣蛇 寅 未 天空
貴人 丑 申 白虎
子 亥 戌 酉
天 太 玄 太
后 陰 武 常
이 과는 초전의 축토에 귀인이 임하여 부모의 덕은 있지만 점시가 자월의 묘목인데 중전 해수의 생을 받고 또 일간상신이 되어 일간을 극하니 흉할 징조이다. 그런데다가 말전까지 일간을 설기하니 그 흉함이 가중되어 주색에 빠져 젊은 나이에 세상을 등지고 말았다.
◆ 지반의 점시를 선봉문(先鋒門)이라 하고 천반의 점시를 직사시(直事時)라고 하는데 육임에서 점시를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왜냐하면 예측하러 오는 사람의 입에서 저절로 나오는 말속에 심오한 이치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그 속에서 화복(禍福)이 나타나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육임과를 얻은 후 그의 시간을 잘 살펴서 판단해야 한다.
◆ 경신(庚辛)일에 인묘(寅卯)시라면 시간이 일간의 재성이 되는데, 이는 재물을 구하는 일을 말한다. 이때 점시의 천반에 백호(白虎)가 임하였다면 백호는 도로를 대표하니 돌아다니면서 재물을 구하는 것을 말한다. 만일 일간이 왕하면 새로운 재물을 얻는 것이고, 휴수라면 오래된 재물을 얻게 된다.
예) 戊辰년, 己未월, 癸未일, 申시, 午將占, (辛酉空亡)
貴人 辛巳 妻財
朱雀 己卯 子孫
句陳 丁丑 官鬼
天 太 貴 朱
空 常 人 雀
亥 酉 巳 卯
癸 亥 未 巳
朱 騰 貴 天
雀 蛇 人 后
卯 辰 巳 午
六合 寅 未 太陰
句陳 丑 申 玄武
子 亥 戌 酉
靑 天 白 太
龍 空 虎 常
이 과의 초전 사화귀인은 처재로 역마이면서 일지위에 임하니 움직이면 재물을 얻을 수 있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일간상신 해수형제에 천공흉장이 임하여 점시의 오화를 극하고 또 초전의 사화처재를 극하니 재물을 구하려고 다녀도 구할 가능성이 없다.
◆ 예측하는 시간이 일간의 역마라면 출입을 하게 된다. 만약 역마가 일간의 재성이 되면 재물로 인하여 출입을 하게 되며, 초전이 휴수라면 급한 질병이 있게 된다.
예) 癸亥일, 巳시, 未將占, 子丑空亡.
太常 空丑 官鬼
太陰 乙卯 父母
貴人 丁巳 妻財
太 貴 太 太
陰 人 常 陰
卯 巳 丑 卯
癸 卯 亥 丑
朱 六 勾 靑
雀 合 陳 龍
未 申 酉 戌
螣蛇 午 亥 天空
貴人 巳 子 白虎
辰 卯 寅 丑
天 太 玄 太
后 陰 武 常
이 과는 삼전에서 초전이 공망이고, 말전의 점시인 정사처재에 귀인길장이 임하고 또 두 역마가 되니 처음에는 어려움이 발생하지만 나중에 움직이게 되면 순조롭다.
◆ 시간과 일간(日干)이 삼합을 하거나 혹은 육합을 하게 되면 외부의 일이 화합되는 것을 말한다. 합한 가운데 재성이 있고 또한 길장과 길신이 임하였으면 생각하지도 못한 의외의 재물을 얻거나 처와 첩이 화합하게 된다.
◆ 시간과 일지(日支)가 삼합을 하거나 혹은 육합을 하게 되면 집안의 일이 화합되는 것을 말한다. 과전(課傳)중에 자손이 있는데 왕상하고 길장이 임하고 있다면 집안에 식구가 더 늘어나거나 자손들의 일이 화합하게 된다. 만약 시간이 일지와 합을 하였는데 관귀가 있고, 또한 그 위에 주작(朱雀)이나 구진(句陳)이 임하였다면 집안이 화목하지 못하고 다투는 일이 발생하며 벼슬을 하는 사람이 이런 과를 얻었을 때는 동료들과 화합하지 못한다.
◆ 시간이 일간과 그리고 일지와 모두 합을 하면 사람과 집안의 일이 내외를 막론하고 화합되는 것을 말한다.
◆ 시간이 일지(日支)의 공망이 된다면 하는 일이 진실하지 못하다. 그리고 과전중에 삼합이나 육합을 하였는데 또 그 위에 청룡, 태상, 육합, 천후 등 길장이 임하였다 해도 기쁜 일이 공허로 되어 성공하기 어렵다. 다만 질병과 소송점에서는 시간이 지반의 공망자리에 있게 되면 길하다. 그러나 질병에서 새로 얻은 病인가 오래된 病인가를 구분하여 보아야 한다. 만일 새로 얻은 질병은 공망을 만나면 회복되고, 오래된 질병은 공망을 만나면 사망 된다.
◆ 시간과 일간(日干)이 충을 하게 되면 집밖에서 움직이게 되고, 점시와 일지(日支)가 충하면 집안에서 움직이거나 혹은 집안에서 아랫사람들끼리 다투는 일이 발생한다.
◆ 점시가 일간(日干)의 묘(墓)가 되면서 삼전에 있다면 토지로 인한 일이 발생하거나, 혹은 묘지와 관련된 일이 발생하게 된다.
◆ 점시를 선택할 때는 일이 발생되는 최초의 시간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예를 들어 질병을 예측할 때는 질병이 발생한 시간과 일을 알아야 하는데, 만약 그 시간과 일을 상대방이 기억하지 못할 때는 무심중에 말하는 시간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때에 조금이라도 주저하지 말아야 하는데 만약 주저하게 된다며 신기(神機)가 막혀 자연의 묘한 이치를 얻지 못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