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전론(三傳論)

2009. 7. 15. 18:36주역·육임·육효

삼전론(三傳論)

 


삼전(三傳)은 사과(四課)에서 나오므로 사과를 체(體)라 하고, 삼전을 용(用)이라 하는데 그 속에는 심오한 계기가 포함되어 있으니 삼전을 위주로 보고 사과는 그 다음으로 본다. 삼전이 길하고 사과 역시 길하면 금상첨화로서 모든 일이 순조롭고, 삼전이 길하고 사과가 흉하면 비록 작은 결함은 있지만 큰 장애가 없으므로 모든 점사가 순조롭다. 그러나 삼전이 흉하고 사과가 길하면 모든 일은 성사가 되기 어렵고, 또한 삼전이 흉하고 사과가 길한 상태에서 일간상신이 일간을 생한다고 해도 일이 진행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모든 일을 이루기 어렵다. 삼전이 흉하고 사과도 흉하다면 모든 일은 희망이 없고 재난이 발생하게 된다.


예) 戊辰년, 辛酉월, 己巳일, 未시, 巳將, 재물점, 戌亥空亡.


           螣蛇 乙丑 兄弟

           天后 空亥 妻財

           玄武 癸酉 子孫


           靑  六  六  騰

           龍  合  合  蛇

           巳  卯  卯  丑

           己  巳  巳  卯


이 과를 보니 사화 청룡이 일간을 생하고 묘목 관귀는 일지를 생하니 보기에는 길한 것 같다. 그러나 등사가 임한 초전의 축토형제는 재물을 탈취하고, 중전의 해수처재는 공망이면서 일간상신을 충극하며, 말전의 유금은 일간의 기운을 설기하며 또 일지상신 묘목을 충극하고 있으니 비록 일간지의 상신이 충극을 당하여 생을 한다고 해도 생을 하지 못하는 것이고, 또한 삼전이 모두 흉하여 의지할 곳이 없으니 재물이 없는 형상이다. 그러므로 움직이지 말고 조용히 있는 것이 좋다.



◆ 삼전의 관계를 보면 초전은 일의 시작이고 중전은 일의 진행과정이며 말전은 일의 결과가 된다. 만일 초전이 흉하고 말전이 길하다면 처음에는 힘이 들지만 결말은 좋게 되고, 초전과 말전이 길하고 중전이 흉하다면 비록 일에 장애는 있지만 결국은 순조롭게 된다. 또한 초전과 말전이 흉하고 중전이 길하다면 힘들게 시작한 일은 중간에 다소 호전은 되지만 결국은 헛수고로 끝나게 된다. 예를 들어 초전이 관성이고 중전이 인성이고 말전이 재성이라고 한다면 처음에는 장애가 있으나 중간에 도움을 받고 나중에는 얻게 된다.


예) 戊辰년, 己未월, 癸未일, 申시, 午將, 재물점, 申酉空亡.


           貴人 辛巳 妻財

           朱雀 己卯 子孫

           句陳 丁丑 官鬼


           天  太  貴  朱

           空  常  人  雀

           亥  酉  巳  卯

           癸  亥  未  巳


귀인이 임한 사화처재가 초전으로 되어 시작은 순조로운 형상이다. 그러나 주작 흉장이 임한 중전의 묘목은 일간의 기운을 설기하고, 말전의 축토관귀에는 구진 흉장이 임하였으며, 일간상신 해수형제는 초전 사화처재를 충극하니 초전은 길하지만 중전과 말전은 흉하다. 그러므로 이 과의 결과는 비록 재산이 많아서 사업에 투자를 하더라도 이익이 없게 된다.



◆ 일지(日支)는 가택(家宅)인데, 만약 가택이나 혹은 집안의 일에 대하여 예측할 때는 아래의 이론을 참조하고, 만약 피차간의 일에 대한 것은 피차간의 관계로 논한다.


◇ 초전(初傳)은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일의 발단으로 점사(占事)의 계기와 동기가 모두 초전 속에 있으니 이를 발단문(發端門)이라고 하며 또한 용신(用神)이라고도 부른다. 초전이 왕상하면 명예와 이익이 있고, 초전이 휴(休)라면 건강에 불리하고, 초전이 수(囚)라면 형벌이 있게 된다.


◇ 초전에 길장(吉將)이 임하였는데 길장이 초전과 같은 오행이라면, 예를 들어 초전이 축토(丑土)인데 귀인이 임하거나, 초전이 인목(寅木)인데 청룡이 임하는 등 이럴 경우는 기쁜 일에 더 기쁜 일이 있게 된다.


◇ 초전에 흉장(凶將)이 임하였는데 흉장이 초전과 같은 오행이라면, 예를 들어 초전이 신금(申金)인데 백호가 임하거나, 초전이 사화(巳火)인데 등사가 임하는 등 이럴 경우는 흉한 중에 더욱 흉하게 된다.


◇ 초전이 태세(太歲)이고, 중전과 말전에 월장이나 혹은 일간과 일지가 있다면 먼 곳에서 가까이 다가올 현상이니 일을 빨리 진행하면 좋다.

 

◇ 초전이 관귀(官鬼)이고 그 위에 주작이 임하였을 때 구제하는 신(神)이 없다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예방을 하거나 이사를 하는 것이 좋다.


◇ 천공(天空)이나 정마(丁馬)가 초전이 되어서 일간을 설기하면 타인으로부터 사기를 당하여 재물 손실을 입는다.


◇ 초전이 공망(空亡)인데 그 위에 백호와 사기(死氣)가 임하여 일간이나 년명(年命)을 극한다면 질병 예측 시 반드시 사망한다.


◇ 초전이 겁살(劫煞)인데 그 위에 관귀와 태상이 임하고, 또한 사신(死神)과 사기(死氣)를 띠고 있다면 독약을 마시고 자살하거, 혹은 과음으로 인하여 질병이 발생한다.


◇ 초전이 목(木)의 관귀일 때 그 위에 등사가 임하고, 또한 사신(死神)이나 사기(死氣) 혹은 삭신(索神)을 띠고 있다면 목을 매고 자살하는 재난이 발생된다. 만약 일지상신에 있거나 일지를 극하면 집안에서 목메어 자살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 초전이 일지상신의 화(火)로서 일지를 극하면 가정이 불안하고 재물이 흩어진다.


◇ 초전이 일지상신인데 그 위에 등사가 임하고, 또 사기(死氣)나 사부(死符)를 띠고 있다면 집안에 죽은 사람이 있다. 만일 지지를 형(刑)하면 더욱 확실하다.


◇ 일지(日支)가 초전이 되고 그 위에 왕상(旺相)한 귀인이 임하였다면 가정이 부유하고, 휴수(休囚)한 귀인이 임하였다면 남의 집에 살게 된다.


◇ 일지(日支)가 초전이 되고 그 위에 주작(朱雀)이 임하면 형제들과 같이 살거나 성(姓)이 다른 사람과 같이 살게 된다.


◇ 일지상신의 신금(申金)이 초전이 되고 그 위에 주작(朱雀)이 임하고, 또 묘유(卯酉)에 임하였다면 집안에 상(喪)을 당하는 일이 발생한다. 누가 상을 당하는가는 육친으로 판단하는데, 재성(財星)이라면 처나 첩이 상을 당하고, 자손이라면 자식이 상을 당하게 된다.


◇ 일지상신의 진술(辰戌)이 초전이고 그 위에 주작(朱雀)이 임하면, 관재(官災)의 시비가 발생할 수 있다.


◇ 일지상신의 덕신(德神)이 초전이고 그 위에 육합(六合)이 임하면, 쌍둥이를 출산하게 된다.


◇ 일지상신의 사화(巳火)가 초전이고 그 위에 천공(天空)이 임하면, 가문이 무너지거나 친족 간에 불화가 발생한다.


◇ 일지상신의 신유(申酉)가 초전이고 그 위에 백호(白虎)가 임하면, 집안에 여인이 질병으로 죽는 일이 발생한다.


◇ 일지상신의 진술(辰戌)이 초전이고 그 위에 천후(天后)가 임하면, 집안에 여자가 가장이 되거나, 처에게 재난이 발생한다.


◇ 일지상신의 관귀(官鬼)가 초전이고 그 위에 육합(六合)이 임하면, 타인과 정을 통하는 일이 발생한다.


◇ 술토(戌土)가 일지에 임하면서 초전으로 되고 일지가 묘(墓)인데 그 위에 등사(螣蛇)가 임하면 집안에 병든 사람이 있다. 만약 사기(死氣)가 임하였다면 집에 상사(喪事)가 있을 수 있다.


◇ 초전이 금(金)인데 이것이 관귀이고 또 그 위에 금신(金神)인 백호(白虎)가 임하였거나 혹은 초전이 일간위에 임하였는데 그 위에 관귀와 등사(螣蛇)가 임하고, 또한 살인(殺刃)을 띠고 있다면 싸움의 위험이 있으니 조심하거나 피하는 것이 좋다.


◆ 중전(中傳)은 일의 진행과정을 말한다. 만약 초전이 흉하고 중전이 길하다면 흉은 길로 변화되고, 반대로 초전이 길하고 중전이 흉하다면 길이 흉으로 변화된다. 그러므로 중전을 이역문(移易門)이라 한다. 초전이 중전을 생하면 어머니가 자식에게 전하는 것과 같이 자연스런 현상이고, 중전이 초전을 생하면 자식이 어머니에게 전하는 것으로 되니 거꾸로 되는 현상이다. 그리고 중전이 공망(空亡)이면 단교(斷橋) 또는 절요(折腰)라고 부르는데 이는 일이 진행되는 도중에 길이 없어지는 것과 같아 일이 중도에 실패하게 된다.


예) 庚午년, 丁亥월, 甲戌일, 酉시, 卯將, 계약상담점, 申酉空亡.


           天后 戊寅 兄弟

           靑龍 空申 官鬼

           天后 戊寅 兄弟


           靑  天  玄  六

           龍  后  武  合

           申  寅  辰  戌

           甲  申  戌  辰


           朱  騰  貴  天

           雀  蛇  人  后

           亥  子  丑  寅

    六合             卯 太陰

    句陳            辰 玄武

           申  未  午  巳

           靑  天  白  太

           龍  空  虎  常


인목 일록이 초전으로 되고 중전의 신금은 비겁을 억제하니 보기에는 길한 것 같다. 그러나 중전의 신금이 공망이고 또 지반 인목위에 앉아서 충으로 흩어지니 상담은 하더라도 계약은 성사되지 않는다.



◆ 말전(末傳)은 예측한 일의 결과에 해당하여 이를 귀계문(歸計門)이라 부른다. 초전은 일의 시작이고 일의 결말은 말전에 있으니 말전이 초전을 극한다는 것은 결과가 시작을 극하는 것으로 이는 먼 길을 가더라도 물에 익사하지 않고, 불에 타지도 않으며, 질병이 발생해도 회복되어 재앙이 없어지게 된다. 그러나 말전이 파해(破害)가 된다면 일에 어려움이 있게 된다. 그리고 말전이 공망(空亡)이 되는 것을 가장 꺼리는데, 왜냐하면 길한 일을 예측할 때 결과가 없기 때문이고, 흉한 일을 예측할 때 흉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말전은 육임에서 초전보다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데 그 이유는 모든 일의 결과의 계기가 말전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주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 초전이 일간의 장생(長生)이고, 말전이 일간의 묘(墓)가 된다면 시작은 있어도 결말이 없게 되고, 초전이 일간의 묘(墓)가 되고 말전이 일간의 장생(長生)이 된다면 시작은 힘들어도 나중에는 순조롭게 된다.


예) 乙亥일, 子시, 申將占, 申酉空亡.


           白虎 癸未 妻財

           六合 己卯 兄弟

           天后 乙亥 父母


           貴  太  白  六

           人  常  虎  合

           子  申  未  卯

           乙  子  亥  未


을목의 묘(墓)인 미토에 흉장 백호가 초전으로 되어 불길하지만 말전의 해수에 길장 천후가 임하고 일간상신 자수는 일간을 생하니 모든 점사에 처음에는 혼란스럽지만 나중에는 순조롭게 된다. 그러나 주택점에서는 백호가 임한 미토가 일지를 극하니 의지할 곳이 없게 된다.


 

예) 乙丑일, 丑시, 亥將占, 戌亥空亡.


           天后 空亥 父母

           玄武 癸酉 官鬼

           白虎 辛未 妻弟


           朱  貴  天  玄

           雀  人  后  武

           寅  子  亥  酉

           乙  寅  丑  亥


을목의 장생 해수가 초전으로 되었고, 미토가 말전에 있는데 말전에서 초전까지 차례로 생이 되고 있으니 보기에는 길한 것 같다. 그러나 초전이 공망이고 말전의 미토는 을목의 묘(墓)인데 흉장 백호가 임하여 중전의 관귀를 생하니 모든 것이 통하지 않아 모든 점사에 불길하다.



◆ 말전은 일의 결과로서 초전과 중전의 흉을 해제한다. 예를 들어 초전이 흉하더라도 중전과 말전이 길하다면 그 흉을 해제할 수 있고, 초전과 중전이 흉하더라도 말전이 길하다면 이 역시 그 흉을 해제할 수 있다. 그리고 행년상신(行年上神)은 일 년을 주관하는 임금이고, 삼전은 신하이니 행년상신이 삼전의 흉을 해제할 수 있다. 만약 삼전이 흉한데 행년도 흉하다면 그 흉을 해제할 수 없다.


예) 己巳년, 丙子월, 丁酉일, 戌시, 丑將占, 辰巳空亡.


           玄武 庚子 官鬼

           天空 癸卯 父母

           六合 甲午 兄弟


           太  太  玄  白

           陰  常  武  虎

           戌  丑  子  寅

           丁  戌  酉  子


           騰  貴  天  太

           蛇  人  后  陰

           申  酉  戌  亥

    朱雀             子 玄武

    六合             丑 太常

           巳  辰  卯  寅

           勾  靑  天  白

           陳  龍  空  虎


일간상신 술토는 일간의 묘(墓)가 되고 일지상신 자수는 일지의 사지(死地)가 되는데 흉장인 백호가 임하여 초전으로 되니 흉한 것 같다. 그러나 자수가 일간상신의 극을 받고 또 말전의 일록(日祿)인 오화에 길장 육합이 임하여 충격을 하니 처음에는 흉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말전이 길하므로 흉은 해소가 된다.



◆ 삼전에 신(神)과 장(將)이 있는데 장(將)이 신(神)을 극한다면 밖에서 싸움이 발생하지만 약하기 때문에 흉해도 해제할 수 있고, 신(神)이 장(將)을 극한다면 내부에서 싸움이 발생하기 때문에 아주 중한 것으로 길하기는 하지만 재난이 있게 된다.


예) 癸未년, 己未월, 乙巳일, 亥시, 未將, 모사점(謨事占), 寅卯空亡. 


           螣蛇 己酉 官鬼

           玄武 乙巳 子孫

           靑龍 癸丑 妻財


           勾  貴  靑  騰

           陳  人  龍  蛇

           子  申  丑  酉

           乙  子  巳  丑


           靑  天  白  太

           龍  空  虎  常

           丑  寅  卯  辰

    句陳 子            巳 玄武

    六合            午 太陰

           戌  酉  申  未

           朱  騰  貴  天

           雀  蛇  人  后


삼전이 사유축 금국 관귀로 되어 일간을 극하고 일지상신 축토에 흉장 등사가 임하여 일간상신을 극하니 흉한 형상이다. 그러나 다행히 삼전에 있는 장(將)들이 신(神)들을 극하니 금국이라 해도 일간을 극할 힘이 없고 또한 일간상신 자수가 유금관귀를 화해서 일간을 생하는 동시에 일지상신 축토와 육합이 되니 비록 처음에는 의견이 엇갈리지만 나중에는 화합하게 된다.



◆ 삼전이 모두 공망이라는 것은 두 개의 전(傳)이 공망이고 하나의 전(傳)은 낙공(落空)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럴 때는 일이 하나도 실현되는 것이 없다. 예를 들어 정축일(丁丑日)에 신금(申金)이 일간에 임하여 초전이 되었다면 정축은 갑술순(甲戌旬)에 속하니 신유(申酉)가 공망으로 되는데, 신금이 미토에 임하고, 유금이 신금에 임하고, 술토가 유금에 임하는 이것이 바로 삼전이 모두 공망이 된다는 것이다. 그 외에 두 개의 전(傳)이 순공(旬空)이고 한 개의 전(傳)은 공망이 아니지만 그곳에 천공(天空)이 임하였다면 천공은 허망한 신(神)임으로 이것도 삼전이 모두 공망이라고 논한다. 그리고 삼전에 두 개의 전(傳)이 공망이 된다면 나머지 하나의 전으로 길흉을 판단한다.


예) 丁丑년, 癸卯월, 癸未일, 戊午시, 戌將, 시험점, 辰巳空亡. 


           句陳 丁酉 父母

           太常 辛丑 官鬼

           貴人 空巳 妻財


           貴  勾  天  太

           人  陳  空  陰

           巳  酉  亥  卯

           癸  巳  未  亥


           勾  靑  天  白

           陳  龍  空  虎

           酉  戌  亥  子

    六合             丑 太常

    朱雀            寅 玄武

           午  巳  辰  卯

           騰  貴  天  太

           蛇  人  后  陰


비록 귀인이 임한 사화처재는 역마와 일록으로 일간상신이 되었지만 공망으로 되었고, 초전의 유금도 지반의 사화 공망에 앉아 있으니 아무 작용을 할 수가 없다. 오로지 중전의 축토관귀만 공망이 아닌데 그곳에 길장이면서 인수(印綬)인 태상이 임하였으니 시험에 합격하게 된다.



◆ 삼전에 일지상신(日支上神)이 초전이 되고, 일간상신(日干上神)이 말전이 된다면 이를 조일격(朝日格)이라고 하는데, 이는 타인이 나에게 의탁하여 일을 하는 것이니 일이 쉽게 이루어진다. 그러나 이것 역시 삼전에 있는 신(神)과 장(將)의 길흉 배열 상황에 따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야 한다. 만약 신(神)과 삼전이 모두 길하다면 일이 쉽게 저절로 이루어지고, 신(神)과 삼전이 모두 흉하다면 생각하지도 못한 의외의 재난이 발생한다.


예를 들어 병인일(丙寅日)에 일간상신이 오화(午火)이고 제 사과의 상신인 진토(辰土)가 초전이고, 중전이 사화(巳火)이며, 말전은 일간상신인 오화(午火)가 된다면, 대낮에 예측할 때 초전에 청룡길장(靑龍吉將)이 임하고, 중전에 일록(日祿)이나 일덕(日德)이 임하며, 말전이 왕한데 여기에 육합길장(六合吉將)이 임하였다면, 삼전이 차례로 배열된 것으로서 모든 일을 예측할 때 모두 길하게 된다.


그러나 임인일(壬寅日)에 일간상신이 술토(戌土)이고 삼전이 자해술(子亥 戌)이라면 이때에도 제 사과의 상인인 자수(子水)가 초전으로 되지만 그곳에 현무흉장(玄武凶將)이 임하고, 중전 해수(亥水)는 일록(日祿)인데 태상길장(太常吉將)이 임하며, 말전 술토관귀(戌土官鬼)에 백호흉장(白虎凶將)이 임하였다면, 이는 삼전이 거꾸로 배열된 것으로 관직에 관한 예측만 길하고, 나머지 다른 일에 대한 예측은 모두 장애가 발생되어 순조롭지 못한 현상이다. 따라서 위의 두 예는 모두 조일격(朝日格)에 해당되지만 그의 길흉은 완전히 다르므로 신(神)과 장(將)의 길흉위주로 판단해야 한다.


◆ 삼전에 일간상신(日干上神)이 초전이 되고, 일지상신(日支上神)이 말전이 된다면 조지격(朝支格)이라 하는데, 이는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여 일하는 것으로서 일하는 것이 자유스럽지 못한 것이다. 그러나 신장(神將)이 모두 길하다면 길로 논한다.


예를 들어 갑오일(甲午日)에 사과가 진갑(辰甲), 오진(午辰), 신오(申午), 술신(戌申)이고 초전이 진(辰)인데 육합(六合)이 임하였고, 또 진(辰)아래 지반이 인목(寅木)이라면 초전의 진토재성(辰土財星)은 협극(協克)을 받게 된다. 말전은 신금관귀(申金官鬼)로 백호흉장(白虎凶將)이 임하였는데, 초전의 진토재성이 말전의 관귀를 도와주니, 공명점(功名占)에서 처음은 곤란하지만 나중에는 쉽게 공명을 얻게 된다. 그러나 공명점을 제외한 모든 점사는 흉하게 된다.


경인일(庚寅日)에 일지상신(日支上神)이 오화(午火)이고 삼전이 오진인(午 辰寅)이 된다면 이는 조상을 돌아본다는 의미로서 원조격(願祖格)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말전의 인목재성(寅木財星)이 초전의 오화재성(午火官星)을 도와주니 모든 점사에 불길한데, 특히 질병이나 소송점에 더욱 흉하게 된다.


그러나 정해일(丁亥日)에 일간상신(日干上神)이 유금(酉金)이고 삼전이 유해축(酉亥丑)이 된다면 유해(酉亥)는 낮과 밤의 귀인(貴人)에 해당하고, 촉토태상길장(丑土太常吉將)이 일간에 임하였으니 모든 점사(占事)가 순조롭다. 특히 공명점에서 음양 두 귀인과 축토태상(丑土太常)인 인수(印綬)가 일간과 일지에 임하였으니 더욱 순조롭게 된다. 따라서 위의 세 가지 격은 다 같은 격이지만 신(神)과 장(將)의 길흉이 다르기 때문에 길흉의 결과도 다르게 된다.


◆ 천간(天干)은 천반(天盤)으로 하고, 일기(日期)는 지반(地盤)으로 논하는데, 여섯 번째 안에 있으면 가깝다고 하고, 여섯 번째 이후에 있으면 멀다고 한다. 예를 들어 무술일(戊戌日), 사시(巳時), 유장점(酉將占)에서 삼전은 묘인축(卯寅丑)이 되는데, 무토는 사화에 기궁(寄宮)하고, 사화가 오화에 임하게 되고, 삼전의 묘인축(卯寅丑)을 보면 묘(卯)는 진(辰)에 임하고, 인(寅)은 묘(卯)에 임하며, 축(丑)은 인(寅)에 임하는데 모두 여덟 간격 이상이니 멀다고 한다.


경인일(庚寅日), 진시(辰時), 묘장점(卯將占)에서 삼전은 자해술(子亥戌)이 되는데 경금은 신금(申金)에 기궁(寄宮)하고, 신금은 유금에 임하게 되고, 삼전의 자해술(子亥戌)이 일간으로부터 각각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에 있으니 가깝다고 한다. 만약 삼전중에 두 전(傳)이 멀고 하나의 전(傳)이 가까우면 멀리 있는 전(傳)으로 논하고, 두 전(傳)이 가깝고 하나의 전(傳)이 멀다면 가까운 전(傳)으로 논한다.


◆ 삼전이 일간과 일지와 서로 삼합(三合)이 되면 일이 서로 반복되어 결말을 짓기 어렵다. 그러므로 삼전이 삼합이라면 천장(天將)의 길흉과 오행의 생극관계를 상세히 살펴서 판단한다. 만일 삼전이 삼합으로 관성(官星)이 되면 흉한 징조이나 년(年), 명(命), 일간(日干), 일지(日支) 이 네 곳에 자손이 있다면 관성을 억제하여 흉이 감소한다. 부모는 일간을 생해주면서 일간을 설기하는 흉신을 억제하기 때문에 삼전이 삼합으로 일간을 설기할 때 인성(印星)이 있으면 흉함을 해제할 수 있다.


예) 癸酉일, 午시, 戌將占, 戌亥空亡. 


           句陳 癸酉 父母

           太常 乙丑 官鬼

           貴人 己巳 妻財


           貴  勾  太  貴

           人  陳  常  人

           巳  酉  丑  巳

           癸  巳  酉  丑


삼전이 삼합 금국으로 일간을 생하지만 일간상신 사화재성은 금을 극하고 중전의 축토관귀는 묘(墓)가 되니 사람과 주택이 순조롭지 못하고 모든 일에 불리하다. 이것이 바로 ‘삼전이 일간을 생하더라도 재성을 보면 안 된다’라는 것이다. 그러나 삼전이 삼합 금국으로 일간을 생조하니 처음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순조롭게 된다.



예) 庚辰일, 巳시, 酉將占, 申酉空亡. 


           螣蛇 丙子 子孫

           靑龍 空申 兄弟

           玄武 庚辰 父母


           玄  騰  騰  靑

           武  蛇  蛇  龍

           辰  子  子  申

           庚  辰  辰  子


삼전이 삼합 수국으로 일간을 설기하지만 진토부모가 일간상신이 되어 경금을 생하니 흉중에 길함이 암장되어 있는 형상이다. 따라서 처음에는 곤란하지만 나중에는 순조롭게 된다.



예) 戊辰일, 巳시, 酉將占, 戌亥空亡. 


           螣蛇 甲子 子孫

           靑龍 戊辰 兄弟

           玄武 壬申 父母


           勾  貴  靑  騰

           陳  人  龍  蛇

           酉  丑  申  子

           戊  酉  辰  申


이 과를 처음 볼 때는 자수처재가 초전이 되고 중전 무진에 청룡길장이 임하였으며 말전 신금이 일록인데 거기다가 삼합 수국이 되니 아주 길한 형상이다. 그러나 일간상신 유금구진흉장이 일간을 설기하여 삼전의 삼합 수국을 생해주고, 또 일지상신 역시 일지를 설기하므로 길한 기운은 하나도 없고 흉한 기운만 왕하게 되니 모든 점사가 불길하다.



예) 庚午일, 午시, 寅將占, 戌亥空亡. 


           六合 空戌 父母

           白虎 庚午 官鬼

           天后 丙寅 妻財


           玄  騰  天  六

           武  蛇  后  合

           辰  子  寅  戌

           庚  辰  午  寅


삼전이 인오술 화국 관귀가 되어 일간을 극하지만 일간상신 진토가 화기를 화하여 일간을 생하고, 또 일지상신 인목이 일지를 생하니 이는 화가 복으로 전환되는 형상이다. 그러므로 공명점에 아주 순조롭다.



◆ 삼전에 일간과 일지가 있고 또 아래 위의 신(神)이 합을 하게 되면 경거망동해서는 안 되고, 반드시 일과 월이 충 할 때에 움직여야 되지만 이 역시  삼전의 길흉을 보고 판단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경인일(庚寅日), 유시(酉時), 오장점(午將占)에서 사과의 일간과 상신이 사경(巳庚)이 되고 일지와 상신은 해인(亥寅)이 되는 것을 말하고, 또 초전의 사화는 신금에 임하고, 중전의 인목은 사화에 임하며, 말전의 해수는 인목에 임하는 등을 말한다.


특히 삼전에서 신장(神將)이 모두 길하다면 합하는 것이 좋고 충하는 것은 나쁘다. 왜냐하면 충하면 길이 흩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삼전에서 신장이 모두 흉하다면 충극(沖剋)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충극하면 흉이 흩어지기 때문이다.


◆ 나를 생하여 준다는 것은 부모로서 육임에서 가장 좋은 길신(吉神)이다. 다만 자식점에서만 자식에게 불리할 뿐 이외의 모든 일을 예측할 때는 길하다. 그리고 비록 흉한 일을 예측할 때 흉이 있어도 부모 길신이 있다면 흉함을 해결하니 무방하다.


◆ 삼전이 일간을 극하면 비록 흉하지만 아래의 세 가지 상황에서는 그 흉이 해제될 수 있다.


첫째 : 일간상신(日干上神)이나, 혹은 년명상신(年命上神)이 삼전의 관귀(官鬼)를 충극(冲剋)할 경우.


둘째 : 일간상신(日干上神)이나, 혹은 년명상신(年命上神)이 자손(子孫)으로서 관귀(官鬼)를 억제할 경우.


셋째 : 일간상신(日干上神)이나, 혹은 년명상신(年命上神)이 부모로서 관귀(官鬼)를 유통하여 일간을 생하는 경우.


그러나 위의 세 가지 경우의 길흉은 각각 다르다. 첫째와 둘째의 경우는 재난은 피하지만 길(吉)로 되지 않고, 세 번째 경우에는 화를 복으로 변화시키고, 또한 흉도 길로 변화시킨다. 예를 들어 공명을 예측할 때 첫째와 둘째는 공명(功名)이 없으나, 세 번째는 공명(功名)을 빨리 얻어 귀하게 된다.


예를 들어 임술일(壬戌日), 유시(酉時), 자장점(子將占)에서 삼전이 진미술(辰未戌)이고 일간상신이 인목(寅木)이라면 말전이 초전을 충하는 것이고, 일간상신 인목은 자손으로 모든 관귀를 억제할 수 있다.


기묘일(己卯日), 인시(寅時), 진장점(辰將占)에서 삼전이 해축묘(亥丑卯)이고 사과중에서 네 번째 과가 미사(未巳)가 되어 해묘미(亥卯未) 삼합으로 삼전에서 목국(木局)을 이루지만 일간상신 유금자손이 왕하니 묘목관성을 충극할 수 있다.


을유일(乙酉日), 사시(巳時), 축장점(丑將占)에서 삼전이 사유축(巳酉丑) 삼합 금국(金局)의 관귀가 되어 일간을 극하는데, 일간상신의 자수(子水)가 관귀의 극을 유통하여 일간을 생하여 주는 것 등이다.


◆ 삼전이 설기하면 후퇴하는 것이 좋고, 또한 물건을 분실할 수 있으니 예방하여야 한다. 만약 삼전에 등사(螣蛇), 백호(白虎), 공망(空亡)이 임하면 위탁한 일이 진행되지 않고 소송만 반복하게 된다.


◆ 삼전과 일간 그리고 일지가 모두 하극상이라면 유통의 기가 전혀 없으니 소송을 예측할 때는 형벌을 받게 되고, 질병을 예측할 때는 반드시 사망하며, 점사에 있어서는 가정의 법도가 무너져 쟁탈이 발생하게 된다.


예) 庚寅년, 壬午월, 庚申일, 丑시, 申將, 여행점, 子丑空亡. 


           六合 壬戌 父母

           太常 丁巳 官鬼

           螣蛇 空子 子孫


           太  六  太  六

           陰  合  陰  合

           卯  戌  卯  戌

           庚  卯  申  卯


           騰  貴  天  太

           蛇  人  后  陰

           子  丑  寅  卯

    朱雀             辰 玄武

    六合             巳 太常

           酉  申  未  午

           勾  靑  天  白

           陳  龍  空  虎


이 과를 보니 여행을 떠나면 중도에 사고가 발생하게 된다. 왜냐하면 일간은 남자이고 일지는 여자를 의미하는데 일간 경금과 기궁(奇宮)인 신금이 지반의 축토 공망에 앉아 있는 것이고, 중전의 사화 정마(丁馬)가 일간지를 극하는 것이며, 사과의 모든 과가 하극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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