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진론(日辰論)

2009. 7. 15. 18:37주역·육임·육효

일진론(日辰論)

 


◆ 점사(占事)에서 삼전에 어떠한 길흉이 있는가를 막론하고 일간상신(日干上神)이 일간을 생(生)하면 흉한 일이 모두 해결된다. 예를 들어 관성이 일간을 극할 때 일간상신이 유통하여 준다면 흉이 길로 바뀌고, 자손이 일간의 기를 설기할 때 일간상신이 자손을 억제하여 일간을 보호하면 이 역시 흉이 길로 된다. 그러나 삼전(三傳)에서 일간상신을 충극(冲克)하는 것이 있으면 무력하여 도와주지 못하니 흉하다. 그리고 일간상신이 순공(旬空)이면 두 가지 상황이 있게 되는데 하나는 일간상신이 휴수하거나 절지라면 공망에서 벗어나도 작용을 못하니 쓸데없는 것으로 되고, 또 하나는 일간상신이 왕상하게 되면 공망에서 벗어나는 날에 작용하게 된다.


예) 癸巳일, 午시, 寅將占, 午未空亡.


           貴人 癸巳 妻財

           句陳 己丑 官鬼

           太常 乙酉 父母


           貴  太  貴  勾

           人  常  人  陳

           酉  巳  丑  酉

           癸  酉  巳  丑


초전의 사화가 일간을 극하는 중전 축토를 생하고, 삼전의 천장은 모두 토장으로 일간을 극하고 있으니 흉한 형상이다. 그러나 기쁜 것은 일간상신 유금부모가 말전에 있고, 또한 많은 관귀들을 화해서 일간을 생하여 흉함을 길로 변하게 한 것이다. 따라서 ‘일간상신이 일간을 생하면 모든 일이 순조롭다’는 형상이다.



예) 亥월, 甲子일, 巳시, 寅將占, 戌亥空亡.


           螣蛇 庚午 子孫

           句陳 丁卯 兄弟

           白虎 甲子 父母


           太  天  太  騰

           常  后  陰  蛇

           亥  申  酉  午

           甲  亥  子  酉


초전의 오화는 기운이 없고 일간상신 해수에 길장인 등사가 임하여 일간을 생하고 있지만 공망에 해당되니 흉한 형상이다. 그러나 기쁜 것은 해수가 비록 공망에 해당되지만 월건에 임하여 왕상하니 공망에 해당되지 않아 길하다고 논한다. 만약 해수가 사월에 임하였다면 절지에 해당되니 비록 공망에서 벗어나더라도 공망에 해당된다.



◆ 일간상신(日干上神)이 관성이 되어 일간(日干)을 극하게 된다면 모든 일에 불리하다. 그러나 관성이 왕상하다면 공명점에서는 관직을 얻고, 관성이 휴수사절이라면 공명점에 불리하다.


예) 戊辰년, 壬戌월, 己未일, 申시, 卯將, 구재점(求財占), 子丑空亡.


           六合 辛酉 子孫

           太常 丙辰 兄弟

           句陳 癸亥 妻財


           太  天  太  天

           陰  空  陰  空

           寅  酉  寅  酉

           己  寅  未  寅


           貴  天  太  玄

           人  后  陰  武

           子  丑  寅  卯

    螣蛇 亥            辰 太常

    朱雀             巳 白虎

           酉  申  未  午

           六  勾  靑  天

           合  陳  龍  空


초전 유금이 일간의 기운을 설기하여 말전의 해성 재성을 생조하니 구재점에 순조로운 형상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말전의 해수가 일간상신 인목 관귀와 합을 하여 왕한 관귀가 일간을 극하고, 또한 사과의 상신들이 하신들을 극하고 있으니 모든 점사에 불길하다. 오직 공명점에서만 인목이 미토 묘(墓)에 있고 또 술월이라 무력하지만 말전의 해수가 생하여 주기 때문에 약함이 도리어 강함으로 변하여 공명이 손안에 들어오니 길하게 된다.



◆ 일간(日干)이 일간상신을 생한다면 일간의 기가 설기하게 되니 손실이 발생한다. 그러나 일간의 기를 설기하는 것은 자손이 되기 때문에 자식의 일에 관한 점사에서 일간상신이 왕상하여 삼전에 있게 된다면 오히려 자식이 현명하여 미래가 기대된다. 또한 출산점에서는 현명한 아이를 순산하여 양육하기가 쉽게 된다.


예) 甲午일, 卯시, 未將占, 辰巳空亡.


           白虎 壬寅 兄弟

           天后 甲午 子孫

           六合 戊戌 妻財


           天  六  六  白

           后  合  合  虎

           午  戌  戌  寅

           甲  午  午  戌


           朱  六  勾  靑

           雀  合  陳  龍

           酉  戌  亥  子

    螣蛇 申            丑 天空

    貴人             寅 白虎

           午  巳  辰  卯

           天  太  玄  太

           后  陰  武  常


일간상신과 일지상신이 일간지의 기운을 설기하고, 또한 삼전이 인오술 화국이 되어 역시 일간의 기운을 설기하니 일간의 기운이 허탈하여 자손점만 유리할 뿐 나머지 점사는 모두 불길하다.



◆ 일간이 일간상신을 극한다면 일간상신은 일간의 재성으로 되는데, 재성이란 나를 돕는 근본으로 일간이 왕상하고 재성이 유기하다면 재물을 얻거나, 혹은 모든 일이 순조롭게 된다. 그러나 일간이 무기하고 재성이 너무 왕하거나, 혹은 일간은 너무 왕한데 재성이 휴수(休囚)하다면 모든 일이 막히게 되어 나아가지 못한다.


예) 戊辰년, 丙辰월, 丙申일, 午시, 戌將, 재물점(財物占), 辰巳空亡.


           貴人 丁酉 妻財

           太常 辛丑 子孫

           句陳 空巳 兄弟


           貴  太  玄  靑

           人  常  武  龍

           酉  丑  子  辰

           丙  酉  申  子


           貴  天  太  玄

           人  后  陰  武

           酉  戌  亥  子

    螣蛇 申            丑 太常

    朱雀             寅 白虎

           午  巳  辰  卯

           六  勾  靑  天

           合  陳  龍  空


초전인 일간상신 유금 재성에 길장 귀인이 임하였고, 삼전은 사유축 금국으로 재성국이 되었는데 또한 태세와 월건인 진토의 생을 받아 재성의 기운이 매우 왕하다. 그러나 병화는 월건의 진토가 설기하고 기궁(奇宮)인 사화는 공망이 되어 병화가 재성을 감당하기가 역부족하다. 그러므로 입하절(立夏節)이 지난 후에는 병화가 록을 얻어 왕하기 때문에 그때에 재물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 일간상신이 일지(日支)를 생하고 일지상신이 일간(日干)을 생하면 이를 교차상생(交車相生)이라 하는데, 주인과 객이 서로 이익이 있으니 동업을 하면 좋다. 그리고 일간상신이 일간(日干)을 생하고 일지상신이 일지(日支)를 생하면 주택과 사람들이 모두 편안하다.


예) 丙午일, 巳시, 寅將占, 寅卯空亡.


           六合 壬子 官鬼

           貴人 己酉 妻財

           玄武 丙午 兄弟


           靑  朱  天  六

           龍  雀  空  合

           寅  亥  卯  子

           丙  寅  午  卯


           靑  天  白  太

           龍  空  虎  常

           寅  卯  辰  巳

    句陳 丑            午 玄武

    六合            未 太陰

           亥  戌  酉  申

           朱  騰  貴  天

           雀  蛇  人  后


일간상신이 일지를 생하고 일지상신은 일간을 생하며, 또 일지상신은 일지를 생하고 일간상신은 일간을 생하니 이는 교차상생으로 모든 일이 길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인묘가 순공으로 이름으로만 생을 받지 실제로는 생을 받지 못한다. 왜냐하면 자수 관성이 초전이지만 지반의 묘목 공망에 앉아 있고, 말전 오화위에 묘목 공망이 있으니 사과와 삼전이 모두 형상이 없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따라서 길흉을 판단할 때는 한 가지 이론에 집착하지 말고 과전(課傳)의 상황을 중요하게 살펴야 한다.



◆ 일간상신이 일지를 극하고, 일지상신이 일간을 극하면 이를 교차상극(交車相剋)이라 하여 주인과 객이 서로 불화하고 모두 불리하다. 그리고 일간상신이 일간을 극하고, 일지상신이 일지를 극하면 주택과 주인은 모두 손해를 입으니 서로 동업하면 쌍방이 모두 손해를 보게 된다.


예) 庚申일, 午시, 辰將占, 子丑空亡.


           靑龍 戊午 官鬼

           六合 丙辰 父母

           螣蛇 甲寅 妻財


           靑  六  靑  六

           龍  合  龍  合

           午  辰  午  辰

           庚  午  申  午


           朱  六  勾  靑

           雀  合  陳  龍

           卯  辰  巳  午

    螣蛇 寅            未 天空

    貴人             申 白虎

           子  亥  戌  酉

           天  太  玄  太

           后  陰  武  常


일간상신이 일지를 극하고 일지상신은 일간을 극하며, 또 일지상신은 일지를 극하고 일간상신은 일간을 극하니 이는 교차상극으로 만일 동업을 하게 되면 서로가 손해를 보게 된다. 또한 주택점, 재물점, 출행점 등은 하나도 길한 것이 없고, 오직 공명점에서만 관성이 일간지에 임하였기 때문에 최고로 길한 형상이다.



◆ 일간상신이 일지를 설기한다면 내가 타인의 기를 설기하는 것이 되고, 일지상신이 일간을 설기한다면 타인이 나의 기를 설기하는 것으로 되니, 서로 동업을 하게 되면 서로가 노력은 하지 않고 먼저 이익만 볼 생각을 하기 때문에 쌍방이 모두 손해를 보게 된다.


예) 庚申일, 亥시, 寅將占, 子丑空亡.


           天空 空丑 父母

           句陳 癸亥 子孫

           句陳 癸亥 子孫


           勾  白  勾  白

           陳  虎  陳  虎

           亥  寅  亥  寅

           庚  亥  申  亥


           騰  朱  六  勾

           蛇  雀  合  陳

           申  酉  戌  亥

    貴人 未            子 靑龍

    天后 午            丑 天空

           巳  辰  卯  寅

           太  玄  太  白

           陰  武  常  虎


일간상신이 일지를 설기하고 일지상신은 일간을 설기하며, 또 일지상신은 일지를 설기하고 일간상신은 일간을 설기하니, 만일 동업을 하게 된다면 자신의 재산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재산도 잃게 된다.



◆ 태양은 중천에서 서서히 서쪽으로 기울고 달도 차면 기우는 법이다. 일간지(日干支)와 상신이 서로 교차하여 비겁(比劫)이 된다면 왕성한 시기이니 이럴 때는 현상만 유지하게 되면 길하지만, 일단 움직이게 되면 쇠약하게 되니 반드시 우환이 발생하게 된다.


예) 甲申일, 酉시, 辰將占, 午未空亡.


           六合 丙戌 妻財

           太常 癸巳 子孫

           螣蛇 戊子 父母


           勾  玄  太  六

           陳  武  陰  合

           酉  辰  卯  戌

           甲  酉  申  卯


           騰  貴  天  太

           蛇  人  后  陰

           子  丑  寅  卯

    朱雀             辰 玄武

    六合             巳 太常

           酉  申  未  午

           勾  靑  天  白

           陳  龍  空  虎


일간상신 유금과 일지상신 묘목이 서로 교차하며 왕하다. 하지만 갑목의 기궁(奇宮)인 인목은 미토 묘(墓)에 앉아 있고 신금 역시 축토 묘에 앉아 있으니 모든 일을 조용히 유지해야만 복이 있지 만일 움직이게 되면 화를 입게 된다.



◆ 일간상신이 일록(日祿)이면서 동시에 역마가 된다면 이름을 날리고 승진을 하게 되는데, 일간상신이 일록이 되면서 동시에 역마가 되는 것에는 갑목(甲木)과 경금(庚金) 두 일간에만 있다. 예를 들어 갑자, 갑신, 갑진일의 일간상신이 인목(寅木)이거나, 경오, 경인, 경술일의 일간상신이 신금(申金)이 될 때가 이런 경우이다. 그런데 이 여섯 일진은 모두 복음과(伏吟課)이면서 일록과 일의 역마가 초전으로 되는 동시에 일록과 일의 역마가 되어 길신(吉神)이 한 곳에 모인 것과 같은데, 또 여기에 길장(吉將)이 임하였으니 반드시 이름을 날리고 승진을 하게 된다.


예) 丙申일, 巳시, 寅將占, 辰巳空亡.


           太常 空巳 兄弟

           靑龍 壬寅 父母

           朱雀 己亥 官鬼


           靑  朱  太  靑

           龍  雀  常  龍

           寅  亥  巳  寅

           丙  寅  申  巳


병화의 록인 사화가 일지에 임하고 신금의 역마인 인목이 일간에 임하여 일간을 생하고 있으니 보기에는 길한 것 같다. 그러나 아쉽게도 초전의 사화 일록은 공망이 되었고 또 중전의 인목은 공망위에 앉아 있으니 흉한 형상이다. 다행히 인목에 길장인 총룡이 임하고 또 월장이니 처음에는 순조롭지 않지만 나중에는 순조롭게 된다.



◆ 양간(陽干)의 덕신(德神)이 또 간록(干祿)인데, 일간에 임하였다면 자연히 길한 것이다. 음간(陰干) 을정기신(乙丁己辛)의 덕신은 관성이고, 계수(癸水)의 덕신은 사화인 재성인데, 을목이 신금을 보거나, 정화가 해수를 보거나, 계수가 사화를 보는 등은 모두 귀인이 된다. 만일 일간이 왕상하고 덕신이 삼전에 있다면 부귀공명이 아주 크다. 그러나 삼전은 좋지 않지만 일간에 덕신이 임하였다면 귀하지는 못해도 큰 장애는 없다.


예) 丁酉일, 辰시, 申將占, 辰巳空亡.


           貴人 己亥 官鬼

           太常 癸卯 父母

           句陳 乙未 子孫


           貴  太  太  天

           人  常  陰  空

           亥  卯  丑  巳

           丁  亥  酉  丑


           朱  騰  貴  天

           雀  蛇  人  后

           酉  戌  亥  子

    六合             丑 太陰

    句陳            寅 玄武

           午  巳  辰  卯

           靑  天  白  太

           龍  空  虎  常


귀인 길장이 임한 해수 일덕이 일간에 임하고 삼전이 해묘미 목국이 되어 일간을 생하여 주니 모든 일을 적극적으로 해야 순조로운데 특히 구관점과 방문점에 길하다. 만약 주택점이라면 축토 묘가 일지에 임하였으니 집안에 있는 사람들은 편안하지 못하다.



◆ 일간상신과 일지상신이 육합(六合)으로 합을 하거나, 혹은 일간상신이 일지와 합을 하거나, 혹은 일지상신과 일간이 합을 하면 이를 교차상합(交車相合)이라 하는데, 이는 서로가 화합하는 정이 있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니 교역과 혼인점(婚姻占)에서는 성사되지만, 소송점(訴訟占)과 질병점(疾病占)에서는 일이 해결되지 않고 건강이 악화된다.


◆ 간지(干支)위에 묘(墓)가 임하면 묘가 나를 찾아와서 묘로 들어가게 하는 것으로 구름과 안개 속을 헤 메이는 것처럼 혼미하여 사람과 집안이 평안하지 못하다. 간지(干支)아래에 묘(墓)가 있다는 것은 내가 묘로 찾아가는 것이니 이는 사람들의 모욕을 스스로 받아 드리는 것이고, 주택은 다른 사람에게 빌려서 거주하게 된다.


예) 壬寅일, 丑시, 午將占, 辰巳空亡.


           靑龍 庚子 兄弟

           貴人 空巳 妻財

           靑龍 戊戌 官鬼


           天  勾  朱  白

           后  陳  雀  虎

           辰  酉  未  子

           壬  辰  寅  未


           靑  天  白  太

           龍  空  虎  常

           戌  亥  子  丑

    句陳 酉            寅 玄武

    六合            卯 太陰

           未  午  巳  辰

           朱  騰  貴  天

           雀  蛇  人  后


일간 임수위에 진토 묘가 있고 또한 일지 인목위에 미토 묘가 있으니 사람과 주택이 묘로 들어가는 형상이다. 중전의 사화 재성에 길장인 귀인이 임하였으나 공망이 되었고, 말전의 술토에 길장인 청룡이 임하였으나 역시 지반의 공망에 앉아 있으니 삼전에 의지할 것이 하나도 없어 모든 일이 순조롭지 못한데, 특히 질병점에는 매우 흉하다.



◆ 형(刑)과 해(害)는 구분하여 판단을 해야 하는데, 축미형(丑未刑)과 인신형(寅申刑)은 형이면서 동시에 충(冲)으로 흩어지고, 사신형(巳申刑)은 극하는 관계며, 인사형(寅巳刑)과 자미형(子卯刑)은 형이면서 동시에 생(生)함이 있으니 나중에 일이 이루어진다.


예) 戊申일, 子시, 酉將占, 寅卯空亡.


           靑龍 空寅 官鬼

           太常 辛亥 妻財

           天后 戊申 子孫


           靑  太  朱  靑

           龍  常  雀  龍

           寅  亥  巳  寅

           戊  寅  申  巳


           靑  勾  六  朱

           龍  陳  合  雀

           寅  卯  辰  巳

    天空 丑            午 螣蛇

    白虎            未 貴人

           亥  戌  酉  申

           太  玄  太  天

           常  武  陰  后


일간상신 인목과 일지상신 사화는 인사형(寅巳刑)이 되지만 일반적으로 형이라 논하지 않는다. 이 과의 초전인 인목이 일간을 극하니 공명점에서는 길한 것 같지만 인목 역마가 공망이니 길한 것이 실체가 없게 되었다. 따라서 질병점이나 소송점에도 아주 흉한 것 같지만 사실은 인목이 공망이 되어 길함도 없고 흉함도 없는 길흉이 이루어지지 않는 국(局)이다.



◆ 패기(敗氣)라는 것은 오행의 목욕(沐浴)으로 금(金)은 오화, 목(木)은 자수, 수(水)는 유금, 화(火)는 묘목이 패기로 된다. 따라서 일간과 일지위에 패기가 임하면 자신과 주택이 모두 쇠퇴해 진다. 그러나 경신신유(庚辛申酉)가 오화(午火)를 만나면 금이 화의 극을 받아 기가 쇠해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지만, 목이 자수를 만나거나, 수가 유금을 만나거나, 화가 묘목을 만나는 것은 상생관계가 되는 것이다. 그러니 만일 왕상일 때에는 생으로 논하고, 사절(死絶)일 때에는 패기라고 논한다.


예) 乙酉일, 申시, 辰將占, 午未空亡.


           靑龍 癸巳 子孫

           螣蛇 己丑 妻財

           玄武 乙酉 官鬼


           貴  太  靑  騰

           人  常  龍  蛇

           子  申  巳  丑

           乙  子  酉  巳


           騰  朱  六  勾

           蛇  雀  合  陳

           丑  寅  卯  辰

    貴人 子            巳 靑龍

    天后 亥            午 天空

           戌  酉  申  未

           太  玄  太  白

           陰  武  常  虎


자수가 을목에 임하여 패기가 되지만 삼전이 사유축 금국으로 일간을 극하니 오직 일간상신 자수에게 의지를 해야 한다. 또한 이 과의 삼전을 보니 초전은 중전을 생하고 중전은 말전을 생하며 말전은 일간상신을 생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점사에 관계없이 순조롭다.



◆ 절신(絶神)이라는 것은 금(金)은 인목에서 절이 되고, 목(木)은 신금에서 절이 되며, 화(火)는 해수에서 절이 되고, 수(水)는 사화에서 절이 된다. 절신은 이전에 일이 진행되던 것이 끝난 것이고, 새로운 일이 발생하는 곳이다. 그러므로 일간과 일지위에 절신이 임하였다면 진행하는 일을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병인일(丙寅日), 축시(丑時), 미장점(未將占)에 병화위에 해수가 임하거나, 인목위에 신금이 임하는 것이 이러한 유형에 속한다.


◆ 사신(死神)이라는 것은 목(木)에는 오화, 금(金)에는 자수, 화(火)에는 유금, 수(水)에는 묘목이 사신이 되고, 1월에는 오화(午火), 2월에는 미토(未土), 3월에는 신금(申金) 등이 사기(死氣)로 되는데, 이는 자신의 기운을 설기하니 사기라고 하는 것이니 일간과 일지위에 사신이나 사기가 임하였다면 모든 일에서 휴식하고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병정일(丙丁日)에 유금(酉金)이 임하였다고 할 때 유금은 일간의 재성이 되고 또한 귀인이 되니 재물점이나 관직점에서는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만약 유금이 왕상하면 재성과 귀인이라고 논하지만 만약 사절이라면 사기로 논하게 된다.


예) 丁未일, 寅시, 辰將占, 寅卯空亡.


           貴人 己酉 妻財

           太陰 辛亥 官鬼

           太常 癸丑 子孫


           貴  太  貴  太

           人  陰  人  陰

           酉  亥  酉  亥

           丁  酉  未  酉


진토가 유월(酉月)의 월장이니 왕한 계절의 유금이 일간지에 임하고 초전으로 되었다. 또한 중전의 해수 관귀에 태음까지 임하였으니 사람과 주택에 길할 뿐만 아니라 구재, 혼인, 행인, 출행점 등에 길하고 특히 구관점이나 시험점에 더욱 길하다. 다만 질병점에만 건강이 더욱 악화되는데 이는 유금이 사기이기 때문이다.


예) 丙午일, 卯시, 未將占, 寅卯空亡.


           貴人 己酉 妻財

           太常 癸丑 子孫

           句陳 乙巳 兄弟


           貴  太  天  六

           人  常  后  合

           酉  丑  戌  午

           丙  酉  午  戌


이과는 사기인 유금에 비록 귀인이 임하여 초전으로 되었지만 오월(五月)에는 유금이 패지(敗地)에 속하고, 또 일간 병화의 극까지 받으니 사기(死氣)라고 논한다.



◆ 일간상신과 일지상신이 공망(空亡)이 되면 실속이 없다. 예를 들어 을사일에 일간상신이 인목이고, 일지상신이 묘목이라면, 을사는 갑진순(甲辰旬)에 포함되어 인묘(寅卯)가 공망(空亡)이 된다. 이럴 때는 사람과 주택이 모두 공망이 되어 온갖 손실이 발생하고 유명무실하며 길흉이 모두 없게 된다.


예) 庚戌일, 未시, 巳將占, 寅卯空亡.


           靑龍 丙午 官鬼

           六合 甲辰 父母

           螣蛇 空寅 妻財


           靑  六  白  靑

           龍  合  虎  龍

           午  辰  申  午

           庚  午  戌  申


일간 경금은 신금이 기궁(奇宮)인데 일과와 사과의 오행이 같고, 또 초전의 오화 관귀에 길장인 청룡이 일간에 임하고 신금이 일지에 임하여 사람과 주택이 순조로운 형상이다. 그러나 혼인점에서는 인목처재가 공망이니 남자 둘이 한 여자를 두고 쟁탈을 하는데 그 여자는 정숙하지 못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



예) 己酉일, 午시, 辰將占, 寅卯空亡.


           六合 空卯 官鬼

           螣蛇 癸丑 兄弟

           天后 辛亥 妻財


           靑  六  白  靑

           龍  合  虎  龍

           巳  卯  未  巳

           己  巳  酉  未


일간 기토는 미토가 기궁(奇宮)인데 일과와 사과의 오행이 같고, 또 초전의 묘목 관귀에 육합과 말전의 해수에 천후가 임하여 순조로운 형상이다. 그러나 초전의 묘목은 공망이고 중전의 축토 역시 공망에 앉아 있으며 말전의 해수는 일간상신을 충극하고 있으니 모든 점사에 순조롭지 못하다.



◆ 괴강(魁罡)이라는 것은 진술(辰戌)로서 자유스럽지 못한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일간과 일지위에 괴강이 임하였는데, 그것이 흉신(凶神)이고 또 그곳에 흉장(凶將)이 임하면 흉으로 논하고, 길신(吉神)과 용신(用神) 그리고 길장이 임하였다면 길로 논한다.


예) 癸亥일, 午시, 卯將占, 子丑空亡.


           貴人 丁巳 妻財

           六合 甲寅 子孫

           天空 癸亥 兄弟


           白  太  玄  貴

           虎  陰  武  人

           戌  未  申  巳

           癸  戌  亥  申


           六  朱  騰  貴

           合  雀  蛇  人

           寅  卯  辰  巳

    句陳 丑            午 天后

    靑龍            未 太陰

           亥  戌  酉  申

           天  白  太  玄

           空  虎  常  武


이 과의 말전 해수가 중전의 인목을 생하고, 인목은 초전의 사화를 생하며, 사화는 일간의 상신 술토 관귀를 생하고 있다. 초전의 사화는 역마인데 귀인이 임하여 관귀를 생하니 대길한 형상으로 비록 술토가 지반의 축토 공망에 앉아 있지만 월건이 술월(戌月)이라 힘이 있어 공망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일간상신이 일지상신을 생하고 초전의 사화재성이 귀인이니 재물점뿐만 아니라 혼인점, 주택점, 행인점 등 모두 길하다. 다만 질병점과 소송점에만 관귀가 일간에 임하여 순조롭지 못할 뿐이니, 괴강이 일간과 일지위에 있다고 해서 자유스럽지 못하다고 하는 것은 잘못된 이론이니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



◆ 묘유(卯酉)는 출입의 문이고 또한 관격(關格)이라 한다. 일간과 일지위에 묘유가 임하였다면 모든 일에 장애가 있게 된다. 그러나 묘유에 길신(吉神), 길장(吉將)이 임하였다면 장애가 없게 된다.(나중에 행인과 출행에서 설명)


◆ 일간(日干)이 일지(日支)에 임하였는데 일지가 일간을 극하면 이를 자취난수(自取亂首)라 하는데 이는 윗사람이 잘못하여 아랫사람으로부터 충고를 받는 것으로 그 세력은 강하지 못하고, 일지(日支)가 일간(日干)에 임하여 일간을 극하면 이를 상문난수(上門亂首)라 하는데 이는 아랫사람이 와서 윗사람을 범하는 것으로 비교적 중하다. 그의 길흉은 점사(占事)에 따라서 초전과 본인의 년명(年命)에 의하여 판단해야 한다.〈과체중에 난수과(亂首課를 참조〉


예) 己卯일, 卯시, 亥將占, 午未空亡.


           六合 己卯 官鬼

           天后 丁亥 妻財

           白虎 空未 兄弟


           六  天  天  白

           合  后  后  虎

           卯  亥  亥  未

           己  卯  卯  亥


일지 묘목이 일간에 임하여 일간을 극하고, 또 삼전은 해묘미 목국인데 월건이 인월(寅月)이라 목의 기운이 왕하여 일간을 극하고 있다. 그러므로 소송, 질병, 혼인, 분실, 재물점 등은 순조롭지 못하고, 오직 직장을 구하는 사람의 구직점에서만 왕한 관성이 일간에 임하고 또한 해수 재성의 둔정(遁丁)이 관성을 생하여 직장을 빨리 얻게 되니 도리어 순조롭게 된다.



◆ 일간(日干)이 일지(日支)에 임하였는데 일지가 일간을 생하여 준다면 이는 내가 가서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바라고 양해를 구하는 것이고, 일지(日支)가 일간(日干)에 임하였는데 일지가 일간의 생을 받고 있다면 이는 타인이 나를 찾아 와서 나를 도와주는 것이니 일에 막힘이 없다.


예) 乙亥일, 未시, 寅將占, 申酉空亡.


           太陰 壬午 子孫

           靑龍 丁丑 妻財

           貴人 空申 官鬼


           六  太  太  靑

           合  陰  陰  龍

           亥  午  午  丑

           乙  亥  亥  午


초전의 오화가 일간을 설기하고 말전의 신금 관귀가 일간을 극하며 또 초전의 오화는 을목의 사지(死地)에 해당되니 삼전이 모두 불리하다. 그러나 다행인 것은 일지의 해수가 일간에 임하여 생하면서 신금 관귀의 기운을 화하여 일간을 도와주고 또 오화를 극하니, 목의 기운이 설기 되지 않아 사람과 주택이 모두 순조롭게 된다. 그러므로 오로지 해수에 의지하게 되는데, “일간상신이 일간을 생하면 모든 일이 길하다”라고 하는 뜻은 바로 이런 의미다.



◆ 일간(日干)이 일지(日支)에 임하였는데 일간이 일지를 생하여 주고 있다면, 이것은 사람이 집을 생하여 주는 격으로 사람은 쇠약하고 주택은 왕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일에 대하여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찾아와 간청하게 되니 재물이 소모되고 사람은 피곤하게 되며 모든 것이 헛수고가 되어 얻는 것이 하나도 없게 된다.


예) 壬寅일, 申시, 巳將占, 辰巳空亡.


           太陰 空巳 妻財

           螣蛇 壬寅 子孫

           句陳 己亥 兄弟


           白  太  勾  白

           虎  陰  陳  虎

           申  巳  亥  申

           壬  申  寅  亥


           騰  貴  天  太

           蛇  人  后  陰

           寅  卯  辰  巳

    朱雀             午 玄武

    六合             未 太常

           亥  戌  酉  申

           勾  靑  天  白

           陳  龍  空  虎


일간의 기궁(奇宮)인 해수가 일지에 임하여 일지를 생하고 일간상신은 일간을 생하니 사람과 주택 그리고 모든 점사가 순조롭게 된다.



◆ 일지(日支)가 일간(日干)에 임하여 일간의 기를 설기하면 이는 타인이 찾아와서 나의 기운을 빼앗는 것이니 손해를 면하기 어렵다. 그러나 자식점(子息占)이라면 순조롭다.


예) 丙辰일, 卯시, 寅將占, 子丑空亡.


           天空 乙卯 父母

           白虎 甲寅 父母

           太常 空丑 子孫


           靑  天  天  白

           龍  空  空  虎

           辰  卯  卯  寅

           丙  辰  辰  卯


진토가 일지에 임하여 일간의 기운을 설기하지만 삼전의 인목과 묘목이 진토를 극하고, 또한 인목과 묘목 그리고 진토가 모이면 하나의 동방의 기운으로 되는데 이는 진토가 일간의 기운을 설기하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일간을 생조하니 오히려 흉이 길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삼전의 말전이 물러나는 공망이 되니 모든 일을 적극적으로 해나가면 순조롭고 물러나게 되면 흉하게 된다.


◆ 일간(日干)은 자신이고 일지(日支)는 타인이다. 일지가 일간의 재성(財星)으로 된다면 일간이 일지에 임하여 일지를 극하는 것으로서 이는 타인의 재물을 내가 가서 취하는 것으로 되니 아주 힘이 드는 것이다. 또한 일간은 윗사람이고 일지는 아랫사람인데 일지가 일간에 임하여 일간의 극을 받는다고 하면 일간의 재성으로 되기 때문에 이는 윗사람이 재물을 얻게 되는 것이고, 아랫사람이 극을 받으면 아랫사람에게 불리한 것이다.


◆ 비화(比和)라는 것은 같은 기운을 가진 오행을 말하는데 명리학(命理學)에서는 비견(比肩)이나 겁재(劫財)와 같고, 육임(六壬)에서는 형제와 같은 의미다. 예를 들어 갑을(甲乙)이 인묘(寅卯)를 보거나, 병정(丙丁)이 사오(巳午)를 보는 등이다.


 

일간(日干)이 일지(日支)에 임하고, 일지가 일간에 임하였는데 모두 비화이고 또 길장이 임하였다면 모든 일이 다 순조롭게 된다. 일간이 일지에 임하고, 일지가 일간에 임할 때에 모두 같은 오행으로 되는 간지는 갑인(甲寅), 경신(庚申), 기미(己未) 이 세 개의 일진(日辰)을 말하며 육십갑자 중에서 이 세 개의 과(課) 밖에 없는데 이를 또 복음과(伏吟課)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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